본문 바로가기
라디오 방송해서 남주자!/SBS(김흥국, 박미선의 대한민국특급쑈)

SBS 김흥국 박미선의 대한민국 특급쇼; 따뜻한 성질의 향신료와 양념(04.04.20 방송분).

by 김길우(혁) 2020. 4. 20.

제인병원 병원장 김길우(02, 3408~2132)

김길우 페이스북 http://www.facebook.com/profile.php?id=100002131907

-----------------------------------------------------------

 (04.04.20 대한민국 특급쇼 방송분)


향신료와 양념, 잘쓰면 약!

◈ 향신료와 양념도 잘 쓰면 약이 될수 있다면서요?

오늘을 음식에 꼭 들어가는 향신료와 양념들을 살펴보겠습니다. 잘 쓰면 음식 맛이 좋아질 뿐만 아니라 건강에 큰 도움이 됩니다. 일상적으로 많이 먹고 자주먹는 반찬들은 음식의 성질이 크게 치우친 것이 없는데 맛이 강렬한 것은 몸에 주는 영향도 큽니다. 생강, 고추, 후추, 겨자, 다시마 등은 따뜻한 향신료입니다. 오늘은 대체로 따뜻하거나 뜨거운 향신료 모아봤습니다. 겨자는 따뜻하고, 고추는 아주 뜨거워요 몸에 들어가면 생리작용이 강합니다. 들깨, 들깨기름, 생강은 따뜻하고 후추, 마늘은 뜨겁습니다. 뜨거운 것을 너무 많이 드시면 열이 많이 생깁니다. 몸에 출혈이 많은 체질은 맵거나 뜨거운 향신료 안 쓰는게 낫습니다. 음식을 담백하게 드시는 게 기능유지에 좋고 중풍예방에 낫습니다. 몸이 아주 차가워서 소화가 안 되는 분들은 뜨거운 향신료가 잘 안 받아 속이 부대끼게 됩니다.

◈ 구체적으로 설명해 주시겠습니까?

생선먹을 때 쓰는 겨자는 따뜻하고 담을 삭히는데 좋습니다. 몸의 노폐물 없애는데 좋습니다. 덩어리 물사마귀, 사마귀, 가래 많은 기침에 효과가 있습니다. 물에서 사는 물고기는 성질이 차니깐 따뜻한 겨자와 잘 맞아요. 냉면도 성질이 차니깐 겨자를 넣어 먹는게 궁합이 잘 맞습니다. 연두색 겨자는 성질이 더 뜨거워요. 겨자는 기관지에 좋아 가래가 많고 기침 오래하고 숨소리 그렁그렁할 때 겨자를 써서 맵게 먹으면 도움이 많이 됩니다. 양장피 재료도 대부분 해산물로 만드니깐 겨자와 잘 맞아요. 궁합도 잘 맞고 소화도 좋게 하고 탈이 안나게 됩니다.

유용한 향신료 겨자

◈ 그러면 기침가래에 겨자 많이 먹으면 좋습니까?

김흥국씨처럼 열이 많은 분이 더 뜨거운 거 먹으면 안 좋습니다.

◈ 후추는 어떻습니까?

후추는 소화기계가 안 좋아서 변에 찌꺼기가 있는 분들, 속이 찬 분들, 소화가 잘 안 되는 분들에게 좋습니다. 아랫배가 살살 아프고 통증이 있는 분들, 설사를 자주 하는 분들 후추를 넣어 드세요. 고기에 후추를 넣으면 소화가 잘 됩니다. 추어탕에는 산초라고 하는 좀 더 강한 양념을 씁니다. 물고기들이 더 차갑기 때문입니다. 주의할 점은 임신 하신 분들이 많이 드시면 아이가 태열, 아토피가 생겨요. 머리카락이 잘 빠지는 분들은 너무 매운 향신료를 쓰시면 머리가 더 많이 빠지니깐 담백하게 드세요.

뜨거운 성질의 후추

◈ 고추는 어떻습니까?

고추는 후추보다 더 뜨거워요. 잘 체하는 분 윗배가 빵빵하고 가스가 있고 설사하시는 분들에게 좋습니다. 고추가 뜨겁기 때문에 동상 걸렸을 때 물을 따뜻하게 해서 고춧가루 뿌리고 손 담가놓으면 좋다. 소화 안되는 분들에게는 위액분비가 잘 되게 해서 소화가 잘 되게 합니다. 입맛이 좋아지게 합니다.

기운을 퍼뜨려주는 고추

◈ 빨간고추와 파란고추가 차이가 있나요?

빨간고추는 열이 더 많아 기운을 퍼뜨립니다. 파란고추, 풋고추는 목기운으로 만들어주는 기운이므로 사람이 기운이 나게 합니다.

◈ 맥주에 고춧가루 넣어 먹으면 어떻습니까?

소주 한잔에 티스푼으로 반 스푼 정도의 고춧가루는 땀을 많이 나게 하는데 도움이 되는데 민간에서 과하게 사용하여 큰 숟가락으로 넣으셔서 항문 작열감이 생기기도 합니다. 권할만한 방법은 아닙니다.

글쓴이: 제인한방병원 병원장 김길우 (02,3408-213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