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디오 방송해서 남주자!/SBS(김흥국, 박미선의 대한민국특급쑈)

SBS 김흥국 박미선의 대한민국 특급쇼; 나물(04.01.20 방송분).

by 김길우(혁) 2021. 1. 20.

제인병원 병원장 김길우(02, 3408~2132)

김길우 페이스북 http://www.facebook.com/profile.php?id=100002131907

------------------------------------------------------------------------------------

  (04.01.20 대한민국 특급쇼 방송분입니다)

나물

맛좋은 나물이 왔어요 ~

◈ 곧 설날이네요. 각종 나물들이 차례상에 올라오죠. 설에는 떡국과 나물을 많이 먹어요.

다른 음식에 비해서 나물이 약용음식이 많습니다. 많이 드시는 고사리가 조금 오해를 받죠. 남자가 먹으면 안좋다. 정확히 말하면 소만큼 먹으면 안좋다. 소가 돌아다니면서 고사리를 굉장히 많이 먹다보니 방광이나 신장 계통에 암종이 생겼다는 소리인데, 사람들에게는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고사리 같은 경우는 몸의 열을 풀어주고 노폐물을 풀어주고, 스트레스를 받으면 기운이 위로 머리쪽으로 많이 올라가게 되는데 그런 기운들을 밑으로 떨어뜨려 줘서 잠을 잘 수 있게 해주는 겁니다. 기운의 위치가 밑으로 내려간다는 거죠. 기운이 머리에 있을 때와 아래쪽 머리에 있을 때의 차이점이죠. 더 좋아지는거죠. 그리고 감기, 황달 이런데도 쓰이구요, 안먹는거보다 먹는게 훨씬 더 이로운 음식입니다.

◈ 도라지는 어떤가요?

도라지는 아시다시피, 폐에 아주 좋습니다. 기침이나 폐병중에 가래에 고름이 끼면서 나오는 경우도 있고, 기침이 끊임없이 나오는 경우. 목이 붓고 아프고 가슴이 답답하고 소변이 제대로 잘 안나올 때 이 도라지가 도움이 됩니다. 도라지가 원래는 껍질을 안까고 쓰는 것이 좋습니다. 인삼, 도라지, 더덕 이런 것들 껍질을 까는 것은 두 번 죽이는 일인데, 껍질에 약효성분이 70%정도 들어있기 때문에, 깨끗한 물이 씻어서 그냥 맨몸으로 먹는것이 좋습니다. 생이 제일 가장 좋습니다. 좀 아리긴 하지만 취미를 붙이면 괜찮습니다.

◈ 깻잎을 나물로 쓰는 경우도 있는데요?

횟집에는 꼭 깻잎을 같이 먹죠. 깻잎이 회의 독, 게를 잘못 먹어서 문제가 될 때에 도움을 줍니다. 어류, 생선류를 소화를 잘 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기운을 잘 돌리고, 역시 폐에도 도움을 잘 줍니다. 육류쪽에는 생선보다는 도움이 덜 되죠.

뽀빠이, 혹시 변비인가요?

◈ 뽀빠이는 시금치를 많이 먹든데요. 어디가 안좋을까요?

아무래도 변비가 아닐까 싶습니다. 시금치를 살펴보면, 빈혈에도 좋고, 변비에도 사용합니다. 피를 북돋아주고 지혈시키고, 간도 좋게 해주고, 피부에도 좋고, 코피날 때에도 사용합니다. 아이들한테도 좋고, 야맹증에도 좋습니다. 아이들이 싫어하긴 하지만 잘 요리를 해서 주시면 좋습니다.

◈ 무나물은 어떤가요?

무는 소화도 좋고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특히 살이 많이 찌시고, 몸이 무겁고 그런 분들에게 좋죠. 밥상의 무들, 깍두기, 무채 등을 밥먹기 전에 먼저 드시면 아무래도 배가 부르니까 그만큼 음식을 덜 먹는 효과도 있구요, 무가 소화를 굉장히 도와주기도 합니다. 무는 기본적으로 약간 데쳐도 영양분을 쉽게 파게하지 않는데, 당근이랑만 같이 안먹으면 됩니다. 당근이네 식구들이 대부분 비타민씨를 당근이 가서 괴롭히는 성향이 있어서요, 당근을 먹는데는 무, 사과같이 비타민씨가 많은 음식과는 피하는게 좋습니다.

◈ 차례상에 숙주나물도 많이 올라가지 않나요?

숙주나물은 몸의 열과, 더위먹은거, 몸의 독소, 몸의 공해로 인한 독소들을 없어주게 하고, 소변도 잘 나오게 하고, 눈이 충혈될 때에도 좋습니다. 숙주나물이 잘 쉰다고 해서, 정절이 없는 철새같은 사람들을 이야기하기도 하죠. 몸에 있는 독기들을 빼주는 나물들이라고 봐주시면 되요.

◈ 저는 나물을 보리밥에 비벼먹는걸 좋아해요. 쌀밥이 좋을까요 보리밥이 좋을까요?

나물들이 성격이 가을처럼 찬 아이들이거든요. 몸에 열이 좀 있으시고, 너무 힘들면 허열이라고 해서 실제 몸은 추운데 바깥으로는 열이 뿜어지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에는 보리가 찬 성질을 가지고 있으니까 좋습니다. 하지만 평상시에 소화가 잘 안되는 분들은 쌀밥으로 먹으시는게 좋겠습니다.


잠깐! 콩나물 꼬리는 떼지 말아요!

◈ 콩나물은 어떤가요?

콩나물이 우황청심환에 들어간다는 사실을 모르셨죠. 기본적으로 해독시켜주고 눈을 맑게하고 간을 해독시켜주고 소변을 잘보게 합니다. 드라마에 보면 시어머니와 며느리가 콩나물을 다듬는데, 다들 꼬리를 잘라내는걸 보면 화가나요. 콩나물의 꼬리를 잘라내면 안됩니다. 아스파라긴산, 비타민씨는 꼬리에 많이 붙어있습니다. 이번 명절에는 꼬리는 잘라내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제인한방병원 병원장 김길우 (02,3408-213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