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인병원 병원장 김길우(02, 3408~2132)

김길우 페이스북 http://www.facebook.com/profile.php?id=100002131907

------------------------------------------------------------------------------------

 

▶ 보이차의 놀라운 효능!!

보이차는 몸에서 만들어지는 노폐물인 담을 없애주고 정신을 각성시켜서 머리를 맑게 해주고 당뇨나 혈압을 억제시키는 효과가 있는 것은 분명합니다.

 

 

보이차란?

보이차(普洱茶) 또는 푸얼 차는 중화인민공화국 윈난성 남부지방에서 생산한 발효차의 일종이다. 독특한 향과 색을 가지고 있으며 약용으로도 널리 쓰인다.

한방에서 보는 보이차의 효능(本草綱目拾遺)

味苦性刻, 解油膩牛羊毒, 虛人禁用. 苦澁, 逐痰下氣, 刮腸通泄.

普洱茶膏黑如漆, 醒酒第一; 綠色者更佳, 消食化痰, 淸胃生津, 功力尤大也.

普洱茶膏能治白病, 如肚胀受寒, 用姜湯发散, 出汗卽愈; 口破喉颡, 受熱疼痛, 用五分噙口过夜卽愈; 受暑察破皮血者, 研敷立愈.

맛은 쓰고 성질은 강해 소와 양의 기름독을 분해하고 허약자는 마시지 않는 것이 좋다. 쓰고 떫어 담을 몰아내고 기운을 아래로 내리며 대변을 잘 통하게 한다.

보이차고에는 옻칠 같은 검은색이 있는데 술을 깨게 하는데 최고며, 녹색은 더욱더 좋은데 특히 음식에 체한 것을 내려주고 담을 없애며 위장의 열을 내리고 진액을 생성시키는 작용이 뛰어나다.

보이차고는 많은 병을 치료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배가 더부룩하고 한사가 들면 생강과 함께 탕으로 달여 먹고 발산시켜 땀을 내면 바로 낫는다. 목구멍이 헐어 열이 나고 통증이 심하면 1.5g을 입에 머금고 밤을 새면 바로 낫는다. 더위로 살갗이 벗겨져 피가 나면 갈아 바르면 바로 낫는다. 

 

보이차를 건강하게 음용하는 방법

1. 물은 최대한으로 끓인다.

2. 찻잔에 차 잎을 넣은 후 뜨거운 물을 붓는다.

3. 차 잎을 데우기 위해 헹구는 기분으로 1~2번 정도 버린다. 차 잎을 헹굴 때 차 잎을 우리는 시간은 보이차의 덩어리가 풀릴 정도로 한다.

4. 찻잔을 데우기 위해 썼던 물을 버리고 우린 보이차를 거름망에 걸러 완전히 따른 후 찻잔에 부어 마신다.

이 보이차 우리는 시간이 길러지면 맛이 너무 진해지므로 시간을 길지 않게 하는 것이 좋다.

 

* 보이차는 카테킨류(떫은 맛을 내는 성분인데 뜨거운 물에서 잘 우러나온다)가 적기 때문에 열탕을 부어서 우려야 제 맛이 나며 온도가 낮은 경우 맛이 떨어지게 된다. 보통 광동요리와 같은 기름을 많이 사용한 음식을 먹을 경우 입안의 거북스러움을 없애주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같이 마시면 좋다.

  

제인한방병원 병원장 김길우/일반수련의 (02, 3408-2132)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by 유당선생 김길우(혁) 2017.07.16 12: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