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디오 방송해서 남주자!/CBS(웰빙다이어리)

CBS한방으로 풀어보는 건강법; 채식보감 2(14.04.08 방송분)

by 김길우(혁) 2020. 4. 8.
제인병원 병원장 김길우(02, 3408-2132)

------------------------------------------------------------------------------------------------------------------------------------


(14.05.06 웰빙다이어리 방송분)



▶ 소화에 좋은 음식은?

◁ 소화에 좋은 음식보다 더 중요한 것은 ...늘 강조하지만 음식을 먹는 방법이 더 중요합니다. 대한민국 국민은 모두 공감하시겠지만 너무 빨리 드신다. 소화 안되는 분들이나 살이 찌는 분들을 살펴보면... 단언컨데 음식을 빨리 드시는 분입니다. 그래서 제일 중요한 것 첫번째는 천천히 먹는 것입니다. 둘째는 먹고나서 바로 일을 하는 것이나 눕는 것입니다. 식사 후에는 반드시 가벼운 산책으로 음식이 소화되도록 도와주셔야 합니다. 한의학에서는 비주사말(脾主四末)이라 하여 비장 즉 소화기는 손발을 주관한다고 했습니다. 손발을 움직이는 것이 소화를 돕는다는 의미이지요. 셋째, 입은 소화기의 말단입니다. 뽀뽀하는데만 쓰이는 것은 아닙니다. 즉 많이 씹어야 합니다. 자신의 나이만큼 씹어야 소화도 잘 되고 살도 빠집니다. 입이 죽이 될만큼 씹으면 만사 OK입니다. 보리, 보릿가루 등이 소화에 아주 좋습니다. 우리가 어려울 때 먹었던 애들이 요즘은 다 웰빙식품으로 신분을 세탁했습니다. 메밀도 속을 시원하게 하므로, 스트레스 받아서 열이 많은 분들이나 매운음식을 많이 드시는 분, 인스턴트 음식 많이 드시는 분, 속이 자주 갑갑해 하시는 분들에게 아주 좋습니다. 모과도 아주 좋습니다. 차로 드세요.



▶ 과식을 하거나 체기가 있는 경우에 좋은 음식은?

◁ 제일 먼저 생각하셔야 하는 것은 무입니다. 소화가 안 돼서 위로 올라오는 모든 병에 좋습니다. 동치미도 좋습니다. 후박이란 약재도 좋습니다. 아랫배가 빵빵한 분들에게 아주 좋습니다. 후박차가 향긋해서 좋습니다. 산사가 아주 좋습니다. 북경에서는 꿀에 바른 산사를 많이 먹습니다. 고기요리에 아주 좋습니다. 당연히 고기 먹고 체했을 때 아주 좋습니다. 산사차가 색이 아주 좋아서 맛도 좋고 몸의 기름기나 암에도 좋습니다. 살구도 좋은데 개고기 먹고 체한데 좋습니다. 횟집에서 깻잎같은 자소엽을 주는데 생선에 말썽 날 때 최고이기 때문입니다.


▶ 변비나 설사에 좋은 음식은?

◁ 설사나 이질일 때는 지부자, 즉 댑싸리씨가 좋습니다. 몸의 독소를 빼고 설사를 치료합니다. 지부자를 다려서 드시면 피부에도 아주 좋습니다. 과음으로 설사를 할 때는 술을 안 먹는 것이 좋습니다. 칡이나 칡꽃이 아주 좋습니다. 변비는 변의 재료가 없어서 생기는 경우가 있다. 이 때는 고구마가 아주 좋습니다.



▶ 감기나 기관지에 좋은 음식은?

◁ 감기에 입맛이 떨어지고 번열이 있을 때는 녹두나 메밀을 죽으로 쓰면 좋다. 백합의 뿌리는 백합병에 쓴다. 날씨가 을씨년스러우면 대추나 생강차를 들면 좋습니다. 열이 났다 추웠다 하면 시호를 다려 드시면 좋습니다.



▶ 피부가 까칠할 때 좋은 음식은?

◁ 일단 오이와 알로에가 좋고, 우엉도 좋습니다. 반찬으로나 날로도 먹을 수 있습니다.


제인한방병원 병원장 김길우(02, 3408-213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