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V 방송해서 남주자!/체널 A

채널A 신대동여지도; 복분자(14.07.05)

by 김길우(혁) 2018. 7. 5.

제인병원 병원장 김길우(02, 3408~2132)

김길우 페이스북 http://www.facebook.com/profile.php?id=100002131907

------------------------------------------------------------------------------------

Q. 동의보감에는 복분자가 어떻게 쓰인다고 했습니까? (어떤 내용으로 나와 있는지 보여주세요.)

A. 동의보감에서는‘복분자의 성질은 평하고 맛은 달면서 시고, 독은 없다. 남자의 경우, 신기(腎氣)가 허(虛)하고 정(精)이 고갈(枯渴)된 것과 여자의 경우 임신하지 못하여 자식이 없는 것을 치료한다. 또한 남자의 정력부족인 음위(陰痿)에 효과적이며, 간(肝)을 보(補)하여 눈을 밝게 하고, 기운을 도와 몸을 가볍게 만들며, 머리털이 희어지지 않게 한다.’ 고도 하였습니다. 즉 남녀의 정력부족과 장수 건강약재는 물론 요즘 국가의 골칫거리인 출생률 제고에 정말 좋다는 의미이지요. 또한 동의보감에는 ‘신정(腎精)을 보태주고 소변이 새는 것을 멎게 하여 요강을 엎어놔도 될 정도가 된다.’ 고 설명했습니다. 즉 복분자를 통해 신장의 정기를 보충하면, 밤에 소변 잦은 것을 치료하게 되고, 따라서 요강을 사용할 일이 없다는 의미로 붙여진 이름입니다. 시중에 광고로 알려진 ‘요강을 엎는 다’말은 것은, 정력이 늘 강해지기를 바라는 초라한 수컷의 소망이 담겨진 해석 아닌가 싶습니다.(영인본이 준비 돼있습니다.)


Q. 복분자에는 어떤 영양성분이 들어 있고, 어떤 효능이 있나요?

A. 복분자의 영양학적 성분을 보면 탄수화물로 포도당(43%), 과당(8%), 서당 (6.5%), 펙틴 등이, 유기산으로 레몬산, 사과산, 사리실산, 카프론산, 개미산이, 비타민으로는 A, B, C가 함유돼 있으며, 엽산과 아연도 풍부합니다. 또한 카로틴, 폴리페놀, 안토시안, 염화시아닌배당체 등 색소 성분이 풍부하다고 합니다.


Q. 복분자가 간에 좋다고 하던데 복분자의 어떤 성분이 간에 도움이 되는 건가요?

A. 동의보감에서는‘간(肝)을 보(補)한다.’고 하였는데, 복분자의 성분 중 포도당류인, 과당, 서당, 펙틴, 유기산류인 레몬산, 사과산, 사리실산, 카프론산, 개미산 등이, 비타민으로는 A, B, C, 엽산과 아연도 풍부해서 어린이의 성장 발육에 좋고, 항산화 물질인 폴리페놀과 안토시아닌 함유량이 많아 항노화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하는데, 이는 한방에서 이야기하는 간을 보해서 얻을 수 있는 효과이기도 합니다.


Q. 최근 복분자가 항암 식품으로 주목 받고 있는데 그 이유는 무엇 때문인가요?

A. 동의보감에서는‘복분자는 신기(腎氣)와 간(肝)을 보(補)하고 기운을 도와 몸을 가볍게 만들며, 머리털이 희어지지 않게 한다.’고 하였습니다. 이것은 젊어지고 오래살게 한다는 의미도 있는데 이런 효능이 항암에 도움을 주는 것 같습니다. 이것은 복분자의 성분중 카로틴, 폴리페놀, 안토시안, 염화시아닌배당체 등의 색소 성분이 항암, 항산화 효과를 인정받고 있는 것 같습니다


제인한방병원 병원장 김길우(02, 3408~213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