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디오 방송해서 남주자!/CBS(웰빙다이어리)

CBS한방으로 풀어보는 건강법; 방광염(14.07.22 방송분)

by 김길우(혁) 2020. 7. 22.

제인병원 병원장 김길우(02, 3408~2132)

김길우 페이스북 http://www.facebook.com/profile.php?id=100002131907

------------------------------------------------------------------------------------

(14.07.22 웰빙다이어리 방송분)


1> 원장님, 이번 주 금요일이 초복인데요. 원장님이 즐겨 드시는 여름보양식이 있다면?

 

☯저는 여기저기 불려 다니면서 영양과잉상태로 고통받고 있으므로 특별한 보양식을 먹으면 안 됩니다.

 

- 몸에 열을 내리는 음식은?


☯여름에는 양기가 겉으로 몰려나와 땀을 내므로 속이 찹니다. 그래서 여름에는 배앓이나 설사가 많은 것입니다. 속에 열이 가득 찬 사람이라면 참외 수박 토마토 오이 같은 과일이나 채소를 권장합니다. 물론 미역도 좋습니다.

 


2> 오늘은 어떤 이야기를 나눠볼까요?

 

☯여성들에게 자주 찾아오는 질 나쁜 손님... 오줌소태 이야기를 해볼까요?

 

- 요실금과는 어떤 차이가 있나요?


☯요실금은 방광이 문제가 있어서 소변을 가지고 있지 못하는 병이고, 방광염은 말 그대로 염증이 있어서 소변에 문제가 되는 병입니다.

 

3> 남성과 비교할 때 유독 여성이 방광염에 자주 걸리는 이유는 뭘까요?


☯남성의 경우 화장실과 생식기동네가 완전히 다른 동네인데 여성은 화장실과 너무 가까이 있기 때문입니다. 늘 곁에 있으므로 쉽게 감염되기 쉬운 것이죠. 거기에 요도도 남성보다 짧거든요. 주님과 상의해야할 문제입니다.

 

4> 어떤 증상일 때, 방광염을 의심해야 할까요?


☯대체로 소변을 보기 위해 자주 급하게 화장실에 가지만, 소변을 조금 밖에 보지 못한다. 소변을 볼 때 통증이 있거나 타는 듯한/찌르는 듯한 느낌이 있다. 밤에 잠을 자다가 소변이 마려워서 여러 번 깨어야 하는데 나오는 소변양은 적다. 소변에 피가 섞이고 색이 진하며 혼탁하다. 소변에서 냄새가 심하거나 심지어 생선 비린내가 나기도 한다. 소변이 너무 급해서 화장실에 제 때 갈 수가 없다. → 가는 도중에 소변을 지린다. 허리나 아랫배가 둔하게 쑤시거나 아프다. 대체로 몸이 불편하거나 아프거나 열감이 있다. 이런 증상이 자주 나타납니다.

 

5> 발병원인은 어디서 찾을 수 있을까요?

- 여성분들 스키니진이나 레깅스 즐겨 입는데, 방광염에 영향을 줄까요?

 

☯개인위생의 문제나 생리적인 약점으로 인한 잦은 감염, 꼭 끼는 바지나 속옷 등으로 인한 자극이나 손상, 비누 오일 세정제 등으로 인한 화학적인 자극, 갱년기의 호르몬 변화로 인한 방광약화 같은 것이 원인인데 세균이 좋아하는 축축하고 따뜻한 환경을 적극적으로 만들어주는 옷 등이 문제를 만듭니다.


 

6> 한의학적으로 볼 때 방광염에 잘 걸리는 체질도 있을까요?

- 당뇨나 신장에 이상이 있는 분들이 방광염에 걸릴 위험이 높다고 하는데, 맞는 얘기인가요?


☯신장이 약한 체질인 소음인들이 걱정이고, 사실 다른 체질들도 앞서 말한 원인을 제거하지 못하고 면역력이 떨어진다면 체질과 관계없이 잘 걸릴 수 있습니다.

 

7> 한의학에서는 어떤 치료를 하나요?

- 치료를 한 후, 재발 가능성의 위험도 있다고 하던데요?


☯한의학에서는 신장 방광 자궁을 한 집안으로 보고 치료합니다. 일단 이런 장부들이 튼튼하면 잦은 감염원의 방문에도 꿋꿋이 병을 이겨낼 수 있는 것이죠. 병균의 세기의 문제보다는 내 정기의 세기가 방광염의 발병을 좌우한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신장을 튼튼히 하는 약을 처방하고 약침 뜸 좌훈 등의 방법으로 치료하는데 효과가 좋습니다. 재발은 방광염의 원인을 얼마나 제거하느냐가 관건이며 자신의 면역력이 얼마나 강한가가 관건이 됩니다.

 

8> 방광염을 예방하려면?

- 방광염에 효과적인 음식으로는 어떤 게 있을까요?



☯매일 물이나 음료를 6-8컵(1,500~2000ml)정도 드시고, 소변을 너무 참지 마시고, 볼일을 본 후에는 항상 앞에서 뒤로 닦으십시오. 요도로 세균이 퍼지지 못하게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상한 질 방취제와 세척기, 거품 목욕, 향 비누를 사용하지 말고, 꽉 낀 바지나 속옷을 피하며, 면 속옷이나 치마와 같은 헐렁한 옷을 입으면 도움이 됩니다. 당연히 술이나 커피, 또는 아주 매운 음식과 같이 방광을 자극하는 음식을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9> 여성청결제를 사용하면 도움을 받을 수 있을까요?


☯얘도 방광염의 한 원인이 될 수 있는데 자신에게 맞는 제품을 사용하고 꼭 앞에서 뒤로 흐르게 사용하는 것이 제대로된 사용 법입니다.


제인한방병원 병원장 김길우(02, 3408~213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