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인병원 병원장 김길우(02, 3408~2132)

김길우 페이스북 http://www.facebook.com/profile.php?id=100002131907

------------------------------------------------------------------------------------

(14.08.12 세상의 모든 지식 방송분)



1. 오늘은 건강과 음식 궁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음식의 궁합과 건강과는 어느 정도의 상관관계가 있나요?

 

☯ 전통적으로 한의학에는 약물이나 식품간의 상호관계를 설명한 ‘약의 칠정’이라는 이론이 있습니다. 즉 단행(單行, 독삼탕(獨蔘湯)처럼 약물이 단독으로 작용하는 것),상수(相須, 2가지 약이 군신으로 같이 쓰이는 것으로 예를 들면 인삼·감초, 황백·지모를 같이 쓰는 것), 상사(相使, 2종의 약이 서로 치료 효과를 높이는 것으로 예를 들면 인삼·복령, 황기·복령을 같이 쓰는 것), 상오(相惡, 1종의 약이 다른 1종의 약의 기능을 빼앗는 것으로, 예를 들면 생강은 황금을 오(惡)한다), 상외(相畏, 1종의 약물이 다른 1종의 약물을 제약하고 독성을 완화시키는 것으로 예를 들면 반하(半夏)는 생강을 외(畏)한다), 상반(相反, 합용(合用)하면 심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는 것으로 예를 들면 오두는 반하를 반(反)한다), 상쇄(相殺, 한 약물이 다른 약물의 독성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예를 들면 방풍은 부자를 쇄(殺)한다)를 말하는데 궁합이 잘 맞는다면 상승작용으로 건강에 도움이 되고, 궁합이 잘 맞지 않는다면 건강에 해가 될 수도 있습니다. 요즘 영양학적으로도 서로 흡수를 도와주거나 부족한 영양소를 보충해줌으로서 건강에 도움을 준다는 이론도 있습니다.

 

 

2. 그렇다면, 궁합이 맞지 않는 음식을 먹으면 우리 몸은 어떤 변화를 일으키나요?

 

☯ 같이 쓰면 심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는 경우를 칠정에서는 ‘상반(相反)’ 이라고 합니다. 한의학에서는 이 상반하는 애들을 같이 쓰지 않습니다. 영양학에서도 같이 쓰면 결석이 생기거나 소화흡수가 되지 않아 소화기에 탈이 나기도 한다고 경고합니다.

 


 

3. 대표적으로 서로 궁합이 맞지 않는 음식이 있으면.. 좀 소개를 해주시죠..

 

☯ 한의학에서 이야기하는 궁합이 안 맞는 음식은 파나 부추와 꿀, 식초와 조갯살 같은 음식을 꼽는데 대개 기미가 안 맞기 때문입니다. 또 게와 감은 쉽게 식중독을 일으킬 수 있어 피하고, 소고기와 부추도 너무 뜨거워져 설사할 수 있으므로 피합니다. 영양학적으로는 땅콩과 맥주(맥주에 땅콩 등의 견과류나 기름에 튀긴 안주류를 곁들여 드시는 것은 소화 기능이 약한 사람이라면 피해야 하는 조합입니다. 땅콩은 지방이 80% 이상이라 원래 소화가 잘 안 되는 식품입니다. 이때 차가운 맥주를 마시면 맥주 온도가 소화 기관의 원래 온도와 차이가 커서 소화 기관의 운동을 방해합니다). 맛으로는 최고지만 햄버거와 콜라(칼로리는 높은데 비해 영양성분은 적은데다 콜라의 탄산이 조금이나마 함유된 햄버거의 무기질을 배출해서 뼈가 약해진다고 합니다), 김과 기름소금(김에는 비타민이 풍부해서 김 한 장에 달걀 2개분에 해당하는 비타민A가 있고 B₁,B₂,C, D 등과 칼륨, 철, 인 등 무기질이 풍부한 알칼리성 식품인데, 아무리 신선한 기름을 사용했더라도 유통 중 공기와 햇볕에 산화가 되어 유해성분이 생기기 쉽기 때문입니다. 또한 소금이 해로운 것은 다 이실 것이고), 미역과 파 (미역은 칼슘이나 무기질의 함량이 뛰어나고 파는 철분과 비타민이 많은 것이 특색이지만 인과 유황도 많아서 미역 속에 들어 있는 칼슘의 흡수를 방해하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이와 무(두 채소는 수분과 비타민이 풍부하고, 비타민C가 많이 들어 있어 신진대사를 원활해지게 만드는 해 주고 피부 점막을 튼튼해지게 만드는 해 주며 감기를 예방해주는데 칼질을 하는 동안 세포에 들어 있는 아스코르비나제라는 효소가 나와서비타민 C가 많이 파괴됩니다) 등을 꼽습니다. 대개 흡수를 저해하고나 몸에 안 좋은 상태로 변하기 때문입니다. 


 

4. 요즘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치킨과 맥주도 사실을 그리 궁합이 잘 맞는 조합은 아니다 라는 얘길 들었는데 실제로 그렇습니까?

 

☯ 우선 두 음식의 성질을 살펴보면 맥주는 아주 찬 음식이고 치킨은 뜨거운 음식입니다. 일단은 그리 나쁜 궁합은 아닙니다. 그러나 찬 음식과 뜨거운 음식이 가는 방향이 비슷하다면야 환상의 궁합이 될 수 있지만 가는 방향이 다르다면... 최악의 궁합이 되겠죠. 속이 찬 사람에게는 맥주가 문제를 일으킬 것이고, 속이 뜨거운 사람들에겐 치킨이 속을 썩일 것입니다. 특히 영양학적으로는 두 음식 모두‘퓨린’성분이 통풍의 원인이 되는‘요산’이 아주 많아서 건강에 문제가 될 뿐 아니라 치킨의 짠 맛이나 양념이 과음하게 하므로 건강에 콤보세트로 좋지 않은 것이죠.


 

 

5. 궁합이 맞지 않는 음식이 있는가 하면.. 서로 보완이 되는 음식도 있지요? 이를테면.. 돼지고기와 새우젓이라든가... <보완이 된다는 의미는 무엇이고.. 서로 보완작용을 하는 음식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 앞서 말씀드렸던 칠정에서 서로서로 돕는 상수(相須)와 서로의 효과를 높이는 상사(相使)하는 재료들을 궁합이 잘 맞는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잘 아시는 바와 같이 돼지고기와 새우젓을 비롯해서 복어와 미나리, 미꾸라지와 산초, 인삼과 대추, 인삼과 닭, 돼지고기와 표고버섯, 냉이와 식초, 부추와 돼지고기, 아욱과 마늘, 굴과 레몬, 미역과 두부, 시금치와 참깨, 부추와 참깨, 쑥갓과 조개, 쌀밥과 쑥국, 딸기와 우유 등이 모두 음식 궁합이 잘 맞는 음식들입니다.

 

 

6. 보통 한의학에서는 체질을 4가지로 나누는데요. 각각의 체질과 궁합이 잘 맞는 음식도 있지요?

 

☯ 사실 체질에 잘 맞는 음식을 말씀드릴 때 늘 드리는 말씀인데 체질에 좋은 음식만 먹는 것은 영양적으로 문제가 될 수도 있고 또 늘 그렇게만 먹을 수도 없는 한계가 있습니다. 대개 음식은 그 성질이 순한 것들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건강한 사람들은 너무 신경 쓸 필요는 없습니다. 그러나 만성 질환자들의 경우에는 질병의 예방이나 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으므로 참고할 만합니다.

 

많은 순서대로 살펴보면 체구가 크고 기골이 장대하며 뚱뚱하고 건장하면서 입술과 피부가 두터운 태음인은 쇠고기, 뱀장어, 미역, 다시마, 김 종류가 좋습니다.

 

체구는 작지만 엉덩이부위가 크고 소화기의 기능이 약한 소음인은 차게 먹는 것은 피하고 닭고기, 개고기, 염소고기, 양고기 등이 좋습니다. 또 미꾸라지, 조기는 따뜻하고 소화가 잘 되서 효과적입니다.

 

다른 체질에 비해 쉽게 화를 내고 짜증을 부리는 소양인은 시원하고 찬 성질의 음식이 좋은데, 신선한 야채와 과일이 좋고 돼지고기나 오리고기는 몸의 열을 내려주면서 기운을 보충해주므로 권장하고 해삼, 멍게, 잉어, 복어, 가물치 등도 정신을 맑게 해 주어 좋습니다.

 

마른 편으로 허리가 가늘고 머리와 목덜미부위가 상대적으로 발달한 태양인은 오래 걷거나 서 있기 힘든 체질입니다. 담백하고 기름기가 적은 해산물이나 채소류가 적당한데 전복과 해삼은 기운을 내리면서 정력을 도와주고 붕어, 조개류는 기운을 북돋아줍니다. 메밀과 냉면도 몸의 열을 내려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태양인은 대개 기운이 위로 잘 오르기 때문에 삼계탕, 보신탕 등이나 매운 음식은 피해야 합니다.

 

 

7. 오링테스트라고 하나요? 실제로 오링 테스트가.. 음식 궁합을 알게 해줍니까?

 

☯ 저는 개인적으로 크게 신뢰하지는 않습니다. 개인적인 경험으로는 재현성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음식궁합은 한의학적 근거나 영양학적인 근거에 의해서도 충분히 가려 먹을 수 있습니다.

 

 

8.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 섭취법을 좀 알려주시죠.

 

☯ 생으로 먹어 좋은 것은 대개 영양소의 파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입니다. 소화효소와 비타민 C가 풍부한 무, 비타민 C가 많은 오이, 무기질과 비타민 C가 풍부한 양상추, 뮤신과 디아스타제가 많은 마, 비타민 C D P가 풍부한 피망이 대표적입니다.

 

데쳐 먹어 좋은 것들은 대개 조리과정에서 새로운 성분들이 생기거나 소화에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철분과 칼슘 마그네슘 등이 풍부한 시금치, 눈이나 성장발달에 유익한 베타카로틴이 많은 당근, 암과 당뇨병 예방에 좋은 성분인 파이토케미컬이 풍부한 땅콩이 대표적입니다.

 

기름으로 조리하거나 튀겨서 먹어 좋은 것들은 대개 기름과 결합해서 영양소를 잘 보존하거나 쉽게 흡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항암성분인 리코펜이 풍부한 토마토가 대표적인 음식입니다.

 

그러나 가장 좋은 음식 섭취법보다 더 필요한 것은 천천히 먹고, 즐겁게 먹으며, 꼭꼭 씹고, 적게 먹으며 식사 후 적당히 산책을 하는 것입니다.


제인한방병원 병원장 김길우(02, 3408~2132)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by 유당선생 김길우(혁) 2017.08.12 12:30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