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디오 방송해서 남주자!/CBS(웰빙다이어리)

CBS한방으로 풀어보는 건강법; 남성 골다공증에 대하여(14.11,25 방송분)

by 김길우(혁) 2020. 11. 25.

제인병원 병원장 김길우(02, 3408~2132)

김길우 페이스북 http://www.facebook.com/profile.php?id=100002131907

------------------------------------------------------------------------------------

(14.11. 25웰빙다이어리 방송분)


1. 남성 골다공증이 심각하다는데...

 

☯ 지난 달 한 학회(대한내분비학회․이사장 강무일)가 '세계 골다공증의 날(10월 20일)'을 맞아 그 동안 흩어져있던 다양한 우리나라 골다공증 데이터를 총망라해 정리 및 분석한 결과인 '한국인 2014 골다공증 Fact Sheet'을 발표했습니다. 놀랍게도 한국인 2014 골다공증 Fact Sheet에 따르면 50세 이상 여성 10명 중 7명, 남성 10명 중 5명은 골다공증 또는 골감소증을 앓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즉, 50세 이상 남성 2명중 1명은 골다공증 또는 골감소증인데도 불구하고, 남성 환자 10명 중 9명은 골다공증 진단 및 치료도 받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2. 골다공증이나 골감소증은 어떤 질환이지요?


☯ 쉽게 말씀드리면 골다공증 및 골감소증이란 병은 뼈의 밀도가 약해지는 질환으로 뼈 총량의 감소와 질적인 변화로 인해 뼈의 강도가 약해져 일상적 충격에도 뼈가 쉽게 부러질 수 있는 상태를 말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렇게 발생한 골절은 영구적 장애나 장기요양을 필요로 함은 물론, 어르신들의 경우에는 사망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됩니다.

 

3. 골다공증이나 골감소증으로 사망하기도 한다고요? 좀 더 자세히 말씀해 주세요.


☯ 우리나라의 경우 통계를 살펴보면 평생 50세 이상 여성 10명 중 3명, 남성 10명 중 1명은 골다공증 골절을 경험하는데, 특히 골다공증 골절로 인한 사망위험은 남성이 여성에 비해 더 심각합니다. 골다공증으로 인한 대퇴골절이 발생한 70세 이후 남성 어르신들의 10명 중 3~4명이 1년 내 사망하는 것으로 나타나 여성에 비해 약 1.3배 높은 사망률을 보였다고 합니다. 즉 발생빈도는 낮지만 위험성은 훨씬 더 큰 남성 골다공증 골절의 위험성을 간과한다는 이야기입니다.


 

4. 이런 문제가 우리나라에만 국한된 것인가요?


☯ 그렇지는 않습니다. 전 세계 골다공증으로 인한 대퇴골절 환자가 1950년 166만 명에서 2050년에는 626만 명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고 하는데, 이 중 약 50%인 325만 명이 아시아에서 발생할 것으로 추정된다고 합니다. 세계골다공증재단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3초에 1건씩 골다공증 골절이 발생하고 있으며, 2050년까지 남성 대퇴골절의 발생이 무려 310% 증가할 것으로 추정된다고 발표했습니다.

 

5. 골다공증이나 골감소증이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이죠?


☯ 한 연구에 의하면 우리나라 인구집단에서의 골밀도는 남성에서는 30살 전후, 여성에서는 40세 전후로 최대 골밀도에 도달한다고 합니다. 이후에는 몸에서 필요한 칼슘이나 인이 축적은 덜되고 계속 뼈에서 가져다 쓰게 돼서 기본적으로 골밀도가 감소하고, 그 결과 골다공증이나 골감소증이 생기게 됩니다. 다시 말해 젊어서는 뼈를 형성시키는 조골세포가 왕성하게 활동해서 뼈에 잘 축적시켜서 뼈가 튼실한데, 나이가 들면서 뼈를 분해해서 칼슘과 인을 몸으로 내보내주는 파골세포의 활동이 훨씬 우세해져 뼈가 약해지게 되는 것이지요. 특히 골다공증의 위험을 높이는 요인으로는 흡연과 음주, 서구화된 식생할 등 나쁜 생활습관뿐만 아니라, 만성질환 및 다른 질환 치료를 위해 복용하는 치료 약물 등도 포함돼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6. 그렇다면 주로 어떤 사람들에게 많이 발병합니까. 마른 사람일수록 더 걸리기가 쉬운가요?



☯ 여러 가지 이유로 골밀도가 감소하는데, 대개 노령, 여성, 인종, 운동부족, 저체중, 장기간의 칼슘 섭취부족, 비타민 D 부족, 조기폐경, 골다공증의 가족력이 있는 경우, 흡연, 알코올이나 카페인 함유음료(커피 등)의 과잉섭취, 부신피질 호르몬, 과량의 갑상선 호르몬 등의 장기 복용 등의 원인이 골다공증이나 골감소증을 가속시킵니다. 이중 마른사람의 경우 상대적으로 칼슘이나 비타민 D가 부족하기 쉽기 때문에 마른사람들이 골다공증이나 골감소증에 더 취약하게 되는 것입니다.


 

7. 뼈 건강에 도움 되는 운동이나 음식이 있다면, 알려주시죠.


☯ 일단 가장 좋은 운동은 줄넘기 같은 체중부하운동입니다. 그 다음은 빠르게 걷기가 좋습니다.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는 유제품, 콩류와 두부, 호두와 땅콩, 뱅어포와 멸치 등이 도움이 됩니다. 한약재로는 골쇄보(骨碎補) 구척(狗脊) 두충(杜冲) 속단(續斷)을 차처럼 다려 오랫동안 드시면 도움이 되고, 양방에서는 파골을 억제하고 조골을 촉진하는 약을 치료제로 주사 혹은 투약합니다. 물론 음주 흡연 많은 양의 커피는 반드시 피하셔야 합니다.


제인한병병원 병원장 김길우(02, 3408-213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