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디오 방송해서 남주자!/CBS(웰빙다이어리)

CBS한방으로 풀어보는 건강법; 가을 감기 예방법(15.09.08 방송분)

by 김길우(혁) 2020. 9. 8.

제인병원 병원장 김길우(02, 3408~2132)

김길우 페이스북 http://www.facebook.com/profile.php?id=100002131907

------------------------------------------------------------------------------------

(15.09.08 웰빙다이어리 방송분)


1. 환절기 감기가 잘 걸리는 이유?

☯ 우리 몸은 계절마다 그 계절에 적절하게 몸을 변화시켜 건강하게 지내려고 노력합니다. 그러나 우리가 이사만 가도 몇날몇일을 그 짐 정리하고 그 집에 적절하게 배치하려고 고생하지 않습니까? 우리 몸도 그렇습니다. 그런데 그렇게 몸을 조절하려는 힘 즉 한의학에서는 그것이 정기신혈(精氣神血)이라고 부르는데 그것이 충분하지 못하면 계절의 변화에 뒤처지게 됩니다. 그러면 문제가 생기기 시작하는 것입니다. 또한 가을은 폐가 주로 활동을 해야 하는 시기이므로 폐가 주관하는 분야에서 문제가 잘 생깁니다. 호흡기의 문제로 감기나 콧물 코막힘 가래 기침이 잦고, 피부부분에서 가려움 건조함 발적 등의 트러블이 생기며, 모발은 윤기가 없고 잘 빠져서 문제가 됩니다. 기운이 떨어지고 잘 돌지 않아 문제가 생기므로 당연히 감기에 잘 걸리게 됩니다.


2. 감기가 걸리는 이유는 면역력 탓?

☯ 앞서 말씀드린 한의학적 이유를 양방선생들이 말을 하면 면역이 부족하거나 활성화 되지 못하므로 면역을 점검해야하는데 폐렴이나 독감의 예방접종이 필요한 시기가 바로 이때입니다. 또한 개인 위생을 잘 실천하도록 아이들에게 교육해야 할 시기도 이때입니다.



3. 가을 감기에 많이 생기는 증상

☯ 가을은 거조함으로 대개 건조해서 생기는 증상들이 많습니다. 목구멍이 간질거리고 콧속이 부어서 숨쉬기 곤란하며 자극을 받으므로 기침이 심해서 목이 붓고 아픕니다. 따라서 충분히 물을 마시면서 이번에 메르스 때 경험하셨듯이 개인위생에 힘쓰셔야 합니다. 열심히 씻기 양치질 잘 하기 마스크 쓰기 적절히 먹고 운동하기... 잊지 않으셨기를 바랍니다. 언제고 낙타뿐만 아니라 뱀의 감기... 돌고래의 콧물이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시대에 우리는 살고 있습니다.


4. 감기 예방된다고 차 많이들 드시는데 어떤 도움이 되나??

4-1. 배즙이나 도라지 같은 것도 감기 예방에 좋은가??

☯ 도라지 칡 생강은 직접적으로 좋습니다. 음식으로나 차처럼 끓여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 40g정도를 은은한 불에 1~2시간 유리그릇에 다려 하루종일 드실 수 있는 양으로 만들어 수시로 드시면 수분도 충분히 공급받고 약효도 보실 수 있습니다. 폐를 건강하게 하는데 도움이 될 만한 약재는 오미자 구기자 맥문동 국화차가 좋습니다. 그중에 유명한 배즙이나 도라지는 많이 드셔도 문제가 되지 않는 좋은 재료입니다. 특히 배는 맛도 있고 농민들에게도 도움이 되니 얼마나 좋습니까. 폐의 대표적인 과일이 배인데 호두 잣 감도 좋습니다.


5. 감기에 오렌지 주스 한통, 소주에 고춧가루 등 민간요법들.. 진짜 유효한가?? 이런 얘기들이 왜 나왔을까?

☯ 한의학의 감기 치료 대법은 초기에 땀을 내고 충분히 쉰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고춧가루를 얼큰하게 풀어 후루룩 드시고 뜨끈한 방에서 땀을 팍 내고 나면 좋아 진다는데서 착안 한 것 같습니다. 그것이 발전해서 소주에 고춧가루까지 진화한 것 같은데... 남의 눈은 부지깽이로 쑤셔도 괜찮다는 속담이 있습니다. 아마 자기는 안 할 것 같습니다. 고춧가루가 지나치면... 그 담날 아침 대변보고 나서...응급실 갈 수도 있습니다. 오렌지 쥬스는 비타민이 감기에 도움이 된다는 이론에서 상술로 발전 된 것이 아닌가 하는데... 장사꾼이 만든 쥬스보다는 집에서 과일로 많이 드시거나 직접 제철 과일을 갈아드시는 것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6. 찬바람 불 때 기관지, 호흡기 질환이 많이 걸리는 이유

☯ 한의학에서는 폐오한(肺惡寒)이라 하여 폐는 찬 것을 싫어합니다. 그래서 발바닥만 찬 곳에 닿아도 콧물이 돌거나 기침이 나는 것입니다. 따라서 보온에 신경 쓰고 따뜻한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정말 효과적인 예방책입니다.


7. 감기 예방 음식 및 tip

☯ 도라지... 특히 잔뿌리가 많고 껍질을 안 벗긴 생도라지가 아주 좋습니다. 배를 많이 드시는 것도 좋고 우리 선생님께서는 관중(貫中)이라는 약재를 장복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하셨습니다. 



제인한방병원 병원장 김길우(02, 3408-213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