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디오 방송해서 남주자!/TBS(라디오를 켜라-건강주치의)

건강센터; 손목터널증후군은 써먹기만 하는 손이 파업을 하는 병입니다(17.01.10)..

by 김길우(혁) 2021. 1. 10.

제인병원 병원장 김길우(02, 3408~2132)

김길우 페이스북 http://www.facebook.com/profile.php?id=100002131907

------------------------------------------------------------------------------------


손목터널증후군은 써먹기만 하는 손이 파업을 하는 병입니다.

(17.01.10 건강센터 방송분)



안녕하세요? 제인병원 병원장, 건강 한의사 김길우입니다. 손목터널증후군 환자수가 매년 증가하고 있습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10년 손목터널증후군 환자는 13만 명에서 2014년에는 16만 8000명으로 5년 새 29.1%나 늘었고, 같은 기간 진료비도 299억원에서 383억원으로 늘었다고 합니다. 또한 병원을 찾은 전체 환자 10명 중 7명이 40대 이상의 여성이었고, 도시보다는 농촌 지역에 더 많았으며, 지역으로는 대구가 인구 1000명당 4.96명으로 제일 많았습니다. 손목이는 그간 무슨 일을 당했었던 것일까요? 오늘은 손목터널증후군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사진; 세브란스 병원 


손목터널증후군은 아직 병의 원인이 확실히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증후군이라는 병명이 그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대개 손목을 무리하게 사용하거나 손목의 골절, 감염 같은 것 들이 원인이 아닌 가 추정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증상은 손이 무감각해지고 손을 꽉 쥐려고 하면 때때로 타는 것 같은 통증이 생기며, 심해지면 손의 힘이 떨어져 물건을 제대로 잡지 못하거나 손의 감각이 떨어지기도 하고, 정교한 동작을 하기도 어려워집니다. 한마디로 손이 파업을 하는 병입니다.

사진; 중앙일보 


손목터널증후군은 주로 컴퓨터자판이나 스마트폰을 오래 사용하는 것도 원인이 됩니다. 또한 반복적인 손동작과 무리한 손목사용도 원인이 됩니다. 따라서 손목터널증후군을 예방 혹은 치료를 위해서는 손목을 쉬게 하고, 시간이 날 때 마다 손목을 스트레칭하며, 손목보호대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손이 계속 저리면 온찜질을 하거나, 따뜻한 물속에서 10분 정도 손을 쉬게 하거나, 스트레칭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그래도 악화된다면 각종의사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사진; 꿀정보블로그


동의보감에서는 ‘뽕나무가지를 상지라고 하는데, 봄에 잎이 돋지 않은 가지를 잘라, 볶아서 다려 복용하면 모든 풍병을 치료한다. 또 수기와 다리가 붓는 각기를 치료하고, 폐기로 기침이 나고 상기되는 것을 치료하며, 음식이 소화가 잘 되게 하고, 소변을 잘 나가게 한다. 팔이 아픈 비통과 입이 마르는 것을 치료하는데, 이 차를 상지차라고 한다. 특히 늘 마셔도 좋고, 양 팔이 아파 모든 약이 다 효과가 없을 때 썼더니 다 낫다’라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손목터널증후군에 상지차가 유용하겠습니다.


제인한방병원 병원장 김길우(02, 3408~213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