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멍석위에 둘러앉아

주변에 있는 사이코패스 감별법(조선일보)(18.12.07)

by 김길우(혁) 2020. 12. 7.

제인병원 병원장 김길우(02, 3408~2132)

김길우 페이스북 http://www.facebook.com/profile.php?id=100002131907

------------------------------------------------------------------------------------


★★주변에 있는 사이코패스 감별법(조선일보)★★

연애(戀愛)할 때는 몰랐는데 결혼하고보니 사이코패스(psychopath)인 경우가 있다. 사이코가 꼭 연쇄살인범, 강간범같은 흉악범인 것은 아니다. 우리들 속에서 겉으로는 정상적 생활을 하고 있어 알아보기 쉽지 않다.

가식적 매력을 내보인다. 연애 상대를 장악하기 위해 이른바 'gas lighting' 수법을 쓴다. 속이고 혼란스럽게 해 상대의 확신과 현실감을 서서히 약화시켜 자기 의심에 빠지게 한다. 상대의 행동을 연구해 지배에 교묘히 악용한다.

사귈 때 주의해서 살펴야 할 경고 징후 네 가지가 있다. 

첫째, 병적인 거짓말이다. 자신의 행위를 감추고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어떤 상황에서든 거짓말을 반복한다. 

둘째, 상대 자존감을 짓밟는다. 더욱 옭아매려는 수법이다.

셋째는 떼쓰기와 강아지 눈이다. 아기처럼 떼를 쓰고, 마지막 시도로는 강아지 눈 같은 애교 눈빛으로 안쓰러운 마음이 들게 해 자신의 바람에 순응하게 만든다. 

넷째, 사람들 있는 곳에서 당황하게 한다. 상대의 친구들을 무례하게 대하는 등 곤혹스럽게 하기 일쑤다.


사이코에게는 '어둠의 3요소'라는 세 가지 성격 특성이 있다. 

첫째는 자기도취증이다. 과장된 떠벌림, 과도한 자존심, 이기주의, 공감·뉘우침 결여로 특징지어지는 나르시시즘이다.

둘째는 비양심적이고 간교하며 권모술수에 능한 마키아벨리즘이다. 도덕을 냉소적으로 무시하고 사리사욕과 속임수에 몰두해 조작하고 착취한다. 

셋째는 정신병질이다. 지속적인 반사회적 행동, 충동성, 비열함, 극도의 이기심), 냉혹함 등으로 나타난다.

사이코의 또 다른 특징은 남을 뜯어먹으며 모든 것을 앗아버리는 기생충 같은 삶을 산다는 점이라고 한다.


원문기사;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8/12/05/2018120503214.html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