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디오 방송해서 남주자!/MBC(라디오 동의보감)

임금님 귀는 당나귀 귀! (10.11.04 방송분)

by 김길우(혁) 2020. 11. 4.

              제인병원 병원장 김길우(02, 3408~2132)

김길우 페이스북 http://www.facebook.com/profile.php?id=100002131907

------------------------------------------------------------------------------------


(10.11.04 라디오 동의보감 방송분)

건강하십니까? 중원대학교 국제 생명공학 연구소장 김길우입니다.


삼국유사 제 2권 ‘경문대왕조’에는 우리가 잘 아는 ‘임금님 귀는 당나귀 귀’ 라는 동화의 역사적 근거인 ‘경문왕의 귀가 갑자기 길어져서 당나귀 귀와 같았다.’ 는 내용이 있습니다. 원문은 이러합니다.

왕후(王后)를 비롯한 궁인(宮人)들은 모두 그 사실을 알지 못 했다. 오직 복두(幞頭) 장인(匠人) 한 사람만이 그 사실을 알았다. 그러나 평생(平生) 다른 사람에게 그 사실을 이야기하지 않았다. 그 사람이 곧 죽을 무렵에 도림사(道林寺) 대나무 숲속 사람이 없는 곳에 들어가, 대나무를 향해 외치기를 “우리 임금님 귀는 당나귀 귀” 라고 하였다. 그 후 바람이 불면 대나무 숲에서 소리가 나기를 “우리 임금님 귀는 당나귀 귀”라고 울려 퍼졌다. 임금이 그 소리를 싫어하여 이에 대나무를 베고, 산수유(山茱萸)를 심었다. 바람이 불면 다만 소리가 나기를 “우리 임금님 귀는 길기도 하다.” 라고만 울렸다. 도림사는 예전에 입도림(入都林) 옆에 있었다.’ 는 내용입니다.

쏴아~, 임금님 귀는 당나귀 귀, 쏴아~

참 재미도 있으려니와, 우리에게 여러 가지 시사(時事)하는 바가 큰 이야기를 드리면서, 귀에 관한 말씀을 드릴까합니다. 

귀가 어두우면 참 답답합니다. 내 소리에 귀 기울여주세요

동의보감에서는, ‘사람의 귀와 눈은, 달이 반드시 햇빛을 받아야 비로소 빛을 낼 수 있는 것과 같이, 귀와 눈도 반드시 양기(陽氣)를 받아야 비로소 총명해질 수 있다. 따라서 귀와 눈의 음혈(陰血)이 허(虛)하면 양기가 더해지더라도 받아들일 수 없으므로, 보고 듣는 것이 밝지 못하다. 귀와 눈의 양기가 허하여도 음혈이 작용할 수 없으므로 역시 밝지 못하다. 그러한 즉 귀와 눈의 총명함은 반드시 혈과 기가 서로 갖추어져야 비로소 보고 들을 수 있는 것이다.’ 라고 하면서, 귀는 양기와 음혈에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특히 나이를 먹거나 허약해지면 제 역할을 원활하게 수행하지 못한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귓속도 생각보다 복잡하죠?

또, 보감에서는 ‘한의학의 경전인 내경이라는 책에서 “신(腎)은 귀를 주관(主管)한다.” 라고 하였다. 또한 “신장은 온 몸의 구멍인 구규(九竅)에 있어서는 귀가 된다.” 라고 하였다. 신장의 기운은 귀로 통하므로, 신의 기능이 정상적이면 모든 소리인 오음(五音)을 들을 수 있다. 내경에서는 “신은 온몸의 기본 단위인 정(精)을 저장한다.” 라고 하였다. 또한 영추에서는 “정이 허탈(虛脫)해지면 귀가 어두워진다.” 라고 하였다.’ 라며, 신장과 귀가 상호 밀접하게 통해있으며, 귀가 들을 수 있는 원리와 정력이 저장되는 과정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허리에는 신장이 있지요

동의보감에서는, ‘무릇 신은 족소음경(足少陰經)인데 정을 저장하고, 그 기는 귀로 통(通)한다. 귀는 여러 기운이 흐르는 경맥(經脈)이 모이는 곳이다. 만약 정기가 조화(調和)롭다면 신장의 기가 강성(强盛)해져서 귀가 오음을 들을 수 있다. 그러나 만약 과로(過勞)로 기혈을 손상(損傷)시키고, 겸하여 풍사(風邪)까지 받아서, 신장을 손상시키고 정기가 허탈해지면, 귀가 어두워져서 들을 수 없게 된다.’ 고 청력과 신장과의 관계를 자세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임금님 귀는 당나귀 귀’ 라는 이야기는, 우리나라 외에도 인도·몽고·터키·투르크스탄·키르키즈스탄 등에서 내용상으로는 각각 차이가 있으나, 주인공들이 모두 당나귀 귀를 하고 있다는 점에서는 공통됩니다만, 특이하게 중국과 일본에서는 아직 확인되지 않고 있습니다. 이들을 제외한 나라들과 우리는 어떤 관계가 있을까요?다음 시간에는 귀가 우는 이명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임금님 귀는 코끼리 귀는 안 되나요?

제인한방병원 병원장 김길우( 02,3408-213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