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의해서 남주자!/하나 요법

제004강, Q&A로 풀어보는 하나요법의 역사 및 원리(11.03.24)

by 김길우(혁) 2011. 3. 24.

제인한방병원 의국 R1장석우 (☎ 02, 2408-2265)

--------------------------------------------------------------------------------------------------
오늘은 하나요법을 실시하고 있는 김현태 선생님과 인터뷰를 통해 하나요법이 시행된 배경과 하나요법을 실시하는 원리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하나요법을 하시는 김현태 선생님입니다)
 

Q1. 하나요법은 누가 시작했나요?
하나요법은 ‘최재충’(1930년생)이라는 함자를 쓰신 선생님이 처음 시작했고 기간을 볼 때 40년 정도 시행되어왔습니다.


Q2. 뜸을 뜨는 형태가 기존에 뜸과는 차이가 있는데 처음부터 이런 모습이었습니까?
지금과는 차이가 있었습니다. 지금처럼 뜸을 솜이나 거즈에 올리지 않고 맨살에 올려놓고 시술을 했습니다.


Q3. 그럼 직접구라고 얘기하는 ‘구법’과 비슷한 것 아닙니까?
아닙니다. 구법은 살에 올려 놓은 후 불이 꺼질 때 까지 놔두는 반면 하나요법은 어느정도 쑥이 탔을 때 불을 곽으로 된 형태의 도구로 눌러서 불을 끄는 방법입니다.

Q4. 불을 끄는 특별한 이유가 있습니까?

기존의 구법과 같은 경우는 열기로 인해 어느 이상의 통증이 발생하면 뇌로 가는 자극을 차단을 시킵니다. 하지만 적시에 불을 꺼주면 이 자극을 차단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자극이 갈 수 있게 만드는 것입니다.


Q5. 하나요법의 원리는 뇌자극에 관한 효과를 보는 것입니까?
비슷하나 완전히 맞는 말은 아닙니다. 하나요법은 1)뜸, 2)역법(시간), 3)천문지리를 가지고 뜸의 위치를 선정합니다. 역법과 천문지리안에는 사람의 체질 또한 적용을 합니다. 체질은 크게 30개로 나뉘며 세부적으로 들어갈수록 30씩 곱해져 30*30*30, 27000개 까지 나누어 볼 수 있어서 현재 이것을 다 알지 못하면 쓰기가 힘든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최근에 체질을 제외하고 쓸 수 있는 것부터 다시 정리가 시작된 것입니다. 예로 허리뜸, 생리뜸 이런 식으로 말입니다.


Q6. 기존의 원리를 말씀해 주셨는데 이 요법의 직접적인 효과는 뭐라고 보면 되겠습니까? 기존의 뜸이나 구법과 비슷한 온열의 효과입니까?
좀전에도 말했듯이 뇌로 들어가는 직접적인 자극입니다. 이 자극을 끌어내기 위해서 사용하는 것이 쑥인데 쑥의 온열작용을 효과로 보는 것이 아니고 이 쑥의 효소가 이 효과를 끌어낸다고 보는 것입니다. 뜸이라는 말의 어원을 보면 ‘효’ 라는 말이 나옵니다. 이 효라는 것은 발효, 효소에 쓰이는 효라는 것입니다. 이 효소가 열기와 함께 침투하면서 아까 얘기했던 뇌자극에 대한 signal을 강화 하는 것입니다.


Q6. 쑥의 효소가 열기로 침투하는 것이라면 기존의 살에다 하는 구법 또한 별반 다른 것이 없어 보이는데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기존의 구법과는 결정적인 차이점이 있습니다. 기존의 구법과 같은 경우는 불을 붙이면 열기는 항상 위로 올라가기 때문에 위로 올라가는 열기는 많으나 아래로 들어가는 열기가 상대적으로 적어 효소의 침투가 적습니다. 하지만 하나요법과 같이 위로 올라가는 길을 차단을 시키면 열기는 아래로 내려가고 이 열기를 따라 효소 침투가 극대화 되는 것입니다. 이것은 밥을 한 후 뜸을 들이는 원리와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Q7. 원리는 이제 어느정도 정리가 된 것 같습니다. 그럼 실제로 요법을 실시를 해야 할텐데요 부위는 어떻게 선정을 하는 것입니까?
일단 앞쪽과 뒤쪽을 나눌 수 있는데 앞쪽은 A, B, C 세부위로 나눌 수 있고, 뒤쪽은 A1, B, C, A2 이렇게 네부위로 나눌 수 있습니다. 앞쪽에서 A는 대뇌, 소뇌 등 중추신경, B는 심장, 간, C는 신장, 대장, 생식기의 위치를 담당하고, 뒤쪽에서는 A1은 뇌중추, B는 흉곽부, C는 요부, A2는 다시 뇌 중추계 증상을 치료하는 부위입니다.


Q8. 지금 뜸을 시행하고 있는 부위가 겹치는 부위가 많은 것 같은데 감별점이 될만한 것이 있습니까?

순환요법과 허리같은 경우는 부위가 아마 겉으로 봐서는 비슷할 것입니다. 앞쪽에서 C부위를 두 개 뜨고 뒤쪽에 허리와 둔부를 겹쳐서 뜨고 있으니 말입니다. 허리와 순환요법의 차이라고 보면 C와 A2 겹쳐서 A2(둔부)를 많이 겹쳐서 하는 것이 순환요법이고, 허리는 C부위쪽으로 더 치우쳐 있다고 보면 됩니다. 생리 순환요법 같은 경우에는 좌측을 먼저 시행한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지금까지 Q&A로 풀어보는 하나요법의 역사와 원리였습니다. 다음부터는 다시 실전 질병편으로 찾아 뵙겠습니다. 


글;장석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