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읽어서 남주자

인간을 지배하는 욕망; 프로이트(11.03.29)

by 김길우(혁) 2020. 3. 29.

인간을 지배하는 욕망- 프로이트 (11.03.29)

제인병원 병원장 김길우 (02, 3408-2132)

-------------------------------------------------------------------------------------


다음은 고은빛 학생의 글입니다. 글의 분량이 너무 짧은 감이 있는데, 책을 좀 더 깊이 있게 읽으면서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면 좋겠고, 띄어쓰기나 맞춤법에도 신경을 써야겠습니다.

(이 안에 다 있다!)

인간을 지배하는 욕망 - 프로이트

2010102001 고은빛

책 목록에서 프로이트의 이름을 발견하기 전까지 그가 철학자라는 사실은 정말 꿈에도 모르고 있었다. 내가 아는 바로는 그는 정신분석학자였으며, 많은 논란의 중심이며 심리치료의 많은 발전을 가져온 사람 이였는데 철학자라고 쓰여 있는 것을 보고 많이 놀라웠다. 나는 평소 프로이트를 좋아해서 그에 관한 책도 사서 볼 정도로 관심이 많았던지라 그에 관한 독후감을 써볼까 한다.

프로이트의 연구는 철학이 오랫동안 고민해왔던 ‘인간’ 이라는 문제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되어 철학자라고 볼 수 있다고 한다.

그는 새로운 과학을 창시했을 뿐만 아니라 그것을 인간의 근원적 문제로 삼아 현대 문명이 가질 수 있는 공격성과 집단적 히스테리를 경계하기도 했다. 프로이트에 관한 내용을 보면서 조금 실망을 했다. 내가 알고 싶었던 것은 그의 업적의 내용이 아닌 프로이트와 철학의 상관관계를 알고 싶었는데 그것에 대한 내용은 거의 나와 있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런 생각이 든 것은 나뿐만이 아니였을 것이다. 내가 너무 깊은 내용을 알고 싶어 한 것일 수도 있지만 나는 정말 실망스럽다.


PS.들어가는 글 먼저 쓰고 책 읽은 것입니다.

과제를 일찍 제출한 학생들에게는 보너스 점수가 있습니다.

이경, 허영균 학생은 늦게라도 반드시 제출해주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