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의해서 남주자!/수기요법

수기요법 3차 강의(11.04.14).

by 김길우(혁) 2020. 4. 14.

글쓴이: 제인병원 병원장 김길우, 의국 변지연 (02, 3408-2132)

김길우 페이스북 http://www.facebook.com/profile.php?id=100002131907391
------------------------------------------------------------------------


수기요법 3차 강의입니다.

오늘은 본격적으로 배부의 근육을 풀어주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기본사항*

1. 배부는 크게 상8지, 중8지, 하8지로 나뉩니다.
(8지라는 것은 엄지를 제외한 나머지 여덟 손가락을 합한 너비를 말합니다.)

2. 배부를 풀어주는 방법으로는 회전이나 밀기 등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3. 전완외측 부위를 사용하면 시술자의 체중을 활용하기에 좋습니다.

 

* 순서 *

1. 견배부의 시술시, 시술자는 환자 옆에 걸터앉고 환자의 팔을 외전, 내회전하여 시술자의 대퇴부위에 걸쳐놓은 자세로 시행한다. 팔꿈치를 사용하여 견배부 승모근 부위에서 흉추까지 조금씩 쓸어 올리면서 척추의 위치를 잡는다.

☞시술자는 다른 한손으로 환자의 어깨를 받쳐 주어야 환자의 부상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2. 견정혈 부위를 풀어준다.  

 

3. 전완 외측부를 사용하여 견배부 방광경선상을 따라 나선형을 그리면서 풀어준다.

 

4. 견갑골 주변을 나선형으로 풀어준다. 이때 힘 조절을 잘 하여 견갑골 손상을 방지하여야 한다. 


5. 소원근 부위를 쓸어올리듯이 풀어 준다. 


6. 다시 견갑골과 견배부의 방광경 선상으로 나선형을 그리면서 근육을 풀어주면서 견배부를 마무리 한다.

 

7. 중8지와 하8지의 시행법은 서로 큰 차이가 없다. 환자의 팔을 침대위에 올리고 시술자는 시술방향에 서서 체중을 이용하여 방광경 선상을 따라 나선형을 그리면서 풀어 내려간다.  

 

 


8. 장골능 부위에 손이 닿으면 지긋이 힘을 주어 눌러 준다.
 


9. 다시한번 나선형을 그리면서 방광경 선상을 따라 올라 오면서 견갑골 이하의 배부 근육을 풀어 준다.
 

-----------------------------------------------------------------
허리가 시원해지는 느낌이 오래 지속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다음시간에 배울 수기법도 기대해봅니다.  

글쓴이: 제인한방병원 병원장 김길우, 의국 변지연 (02, 3408-213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