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인병원 병원장 김길우, 의국 신동은(02, 3408~2132)

김길우 페이스북 http://www.facebook.com/profile.php?id=100002131907

--------------------------------------------------------

 

이날은 배부 중간과 상지 풀어주기를 배워보았습니다. 

1. 환자는 엎드리게 하고 환자 옆에 선다. 

접촉면은 척골면으로 해주세요~!

방광경 line 따라서 상하로 밀면서 허리쪽으로 내려간다. 접촉면은 척골부로 하고, 중간에 떼지 말고 접촉을 유지한다.

장골릉 부위까지 내려가서 팔이 걸리면 지그시 누른다.

2. 환자 머리 쪽을 보고 선 자세로 팔을 환자 몸통과 평행한 방향으로 돌리고 팔꿈치로 누르며 허리부터 어깨 쪽으로 올라온다.

척추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척추 옆면에 팔꿈치를 접촉하고, 내 몸이 반대편으로 넘어가도록 힘을 주어 팔꿈치의 힘의 방향은 lateral로 전달되게 한다.

쓱쓱 밀어줍니다.

견갑골 부근 높이로 올라와서 손이 환자 머리에 닿으면 반대편 팔 이용해서 손끝이 환자 발쪽 향하게 하고 눌러준다. 

몸이 반대편으로 넘어가게 체중을 실어주세요.

2. 환자 어깨 옆에 서서 환자 손목을 잡고 견관절 외전 90도를 시킨 뒤 승모근 부근을 손바닥으로 누르며 풀어준다.

3. 환자가 열중쉬어 자세 취하게 하고 한손으로는 환자 손목을 잡고 다른 손으로는 아래쪽에서 위쪽으로 팔짱을 껴서 위로 들어주고 뒤로 당긴다. 이때 어깨가 위로 들리면 환자 어깨 아래로 무릎을 끼워 넣는다. 

견갑골을 몸통에서 뜯어낸다는 기분으로~

4. 견갑골 내측연으로 공간이 생기면 양손으로 잡고 견갑골을 잡아당긴다. 이때 몸을 뒤로 젖혀 체중을 이용해 당긴다.

5. 팔을 내려놓고 삼각근 부위 주물러 풀어준다.

6. 肩貞에 엄지를 대고 어깨관절을 잡고서 손목을 잡고 팔을 편 상태로 작게 원을 그리며 돌려준다. 

7. 팔 내려놓고 상완부를 손바닥으로 눌러 주무른다. 어깨에서 팔꿈치쪽으로 내려갔다가 다시 올라간다. 이때 환자의 손목을 잡고 상완을 뒤에서 앞쪽으로 주무르며 자연스레 열중쉬어 자세 취하게 한다.

팔을 꾹꾹 눌러줍니다.

8. 환자 머리 옆에서 발쪽을 보고 선다. 환자 손은 열중쉬어 자세에서 몸통 옆에 내려두고 전완의 정중선을 따라서 꾹꾹 양 엄지손가락을 교차하며 손목 쪽으로 내려간다. 손목부분에서는 완관절횡문 부위를 양 엄지로 지그시 누른다. 

엄지로 번갈아서 꾹꾹꾹꾹~

9. 양쪽 엄지손가락을 이용해서 환자의 1,5지, 2,4지, 중지의 순서로 손바닥에서 손가락 끝 방향으로 밀어준 뒤, 수장 하단을 이용하여 손바닥을 밀어준다. 주먹을 쥐고 환자 손바닥을 친다. 이때 환자 몸통에서 먼 쪽 손을 이용하여 힘이 너무 많이 실리지 않게 한다.

10. 손목을 잡고 팔을 펴게 해서 위 아래로 흔들고 손목을 좌우, 상하로 털어준다. 

손이 안 보일만큼 털어주세요~

11. 환자의 손가락을 차례대로 내 2,3지 사이에 끼우고 말단 방향으로 튕기듯이 잡아당겨 풀어준다. 침대 양 옆으로 팔 내려뜨리게 해서 마무리한다.

  마무리는 강렬하게!


다들 집에 가서 부모님께 실습 겸 효도 해봅시다~


제인병원 병원장 김길우, 의국 신동은(02, 3408~2132)


by 유당선생 김길우(혁) 2018.04.19 06:14
| 1 2 3 4 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