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칭찬해주세요♥/봉사결산

지금까지 583차 총 20302명을 무료진료 하였습니다(11.06.19).

by 김길우(혁) 2020. 6. 19.

제인병원 병원장 김길우, 의국 이지현(02, 3408~2132)

김길우 페이스북 http://www.facebook.com/profile.php?id=100002131907

------------------------------------------------------------------------------------


안녕하세요~

봉사를 시작하고 저에게 변화가 생겼습니다.
양주까지 오가는 동안 이런 저런 생각을 하는 것을 시작으로
요새는 평소에도 봉사에 대한 여러가지 생각을
많이 하게 된 것 같습니다.

내가 하고 있는 일이 어떤 것이며,

어떤 마음으로 해야하는지...등 등 ^^;
여하튼 그 전보다 많은 관심을 쏟게 된 것은 사실입니다.

인터넷을 하다가도
봉사 활동을 하고 있는 사람들을 찾아 보게 되었습니다.
제가 소개해 드리고 싶은 단체는 '국경없는 의사회'  입니다.
이름은 익히 잘 알고 계시지요?
2002년에는 노벨 평화상을 받았다는 것도 잘 알고 계실
겁니다.

이들은 어떤 생각을 하고, 어떤 활동을 하는지 궁금해졌습니다.
인터넷 검색을 하고 이리 저리 뒤져보던 중
이들이 노벨 평화상을  수락하면서 했던 연설이..(길지만;;;)
마음에 와 닿아 소개합니다.

 2011.2월 South Chad에서 뇌수막염 예방접종.출처:www.MSF.org

국경없는 의사들
'중립·공평·자원'의 3대 원칙과 '정치·종교·경제적 권력으로부터의 자유'라는 기치 아래 전쟁·기아·질병·자연재해 등으로 고통 받는 세계 각지 주민들을 구호하기 위해 설립한 국제 민간의료구호단체다.
[출처] 네이버 백과사전. 국경없는 의사회 Doctors without Borders


 "우선 노벨상 위원회가 국경없는의사회를 선정한 것에 진심으로 감사를 드리며 이를 수락합니다. 그렇지만 매일 존엄함을 침해당하는 사람들이 있다는 것을 알기에 마음이 심히 불편하기도 합니다. 위험에 빠져 있지만 잊혀 가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사회경제 질서에 편입된 사람들이 버린 물건으로 힘들게 살아가는 거리의 아이들이 있습니다. 또한 아무런 정치적 지위도 없기에 쫓겨날까 봐 아파도 병원에 가지 못하는 불법 난민들이 있습니다.


우리의 활동은 위기에 빠진 사람들을 돕는 것입니다. 우리의 활동은 자기 만족을 위한 것이 아닙니다. 곤경에 처한 사람들에게 의료 원조를 하는 것은 인간으로서의 그들을 공격하는 것에 대해 그들을 방어하려는 시도입니다. 인도주의는 단순한 관대함이나 자선 이상의 것입니다. 이것은 비정상적인 것들 가운데서 정상적인 공간들을 만드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물질적 원조를 제공하는 것 이상으로 우리는 개인들이 그들의 인간으로서의 권리와 존엄을 되찾을 수 있게 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중략)

오늘날, 우리가직면한 것은 증가하는 불의입니다. 모든 감염병으로 인한 사망 및 손실의 90퍼센트가 후진국에서 일어납니다. 사람들이 에이즈나 결핵, 그리고 다른 열대 질환으로 사망하는 이유 중의 하나는 생명을 구하는 필수 약품들이 너무 비싸서 살 돈이 없거나 주요한 열대 질환들에 대한 신약의 연구 및 개발이 없기 때문입니다. 이 시장의 실패가 우리의 다음 도전 과제입니다. 그러나 이 도전은 우리의 것만은 아닙니다. 이것은 정부와 국제 정부 기구들, 제약 산업 및 다른 NGO들이 같이 맞서야 하는 불의입니다. 민간 사회 운동으로서 우리가 요구하는 것은 자선이 아닌 변화입니다.


인도주의 활동은 정의상 보편적인 것이며 그렇지 않으면 인도주의가 아닙니다. 인도주의적 책임은 국경선이 없습니다. 고통이 있는 곳이면 어디나 인도주의가 소명감을 가지고 들어가야 합니다. 인도주의의 시간과 공간은 정치의 시공과 다릅니다. 이것은 약자를 희생하여 시행되는 문제 해결을 전적으로 거부하는 근본적인 원칙을 확인하는 지점이기도 합니다. 또한 오늘의 생명이내일의 가치로 측정되어서는 안 되며, 지금 이곳에서의 고통의 구호로 인해 다른 곳에서의 구호가 포기되어서는 안 됩니다. 
......(중략)

독립적 인도주의란 원조하고 보호하기 위한 매일 매일의 싸움입니다. 우리의 자원자들과 직원들은 매일 존엄성을 침해당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일합니다. 이들은 더 참을 만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 자신의 자유를 사용하기로 선택한 사람들입니다. 세계 질서에 대한 거창한 논쟁에도 불구하고 인도주의 활동은 가장 가혹한 상황에 놓인 사람들에게 손길을 뻗치는 개개인들이라는 한 지점에 귀착합니다. 한 번 붕대를 감아주는 것, 한 번 꿰매주는 것, 한 번 예방 접종을 해주는 것입니다.또한 국경없는의사회는 전쟁이 벌어지고 있는 20여 개국을 포함해 80개국에서 목격한 것을 세상에 알리는 것을 고유의 임무로 삼고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이 폭력과 파괴의 순환이 끝없이 계속되지는 않을 거라는 희망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이 커다란 영예를 수락하며 우리는 전 세계에 인도주의 원조를 펼칠 권리를 확인해준 노벨상 위원회에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지구의 절망을 치료하는 사람들』중에서 발췌함.


많은 분들이 남을 도울 수 있는 일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제인한방병원 의국, 이지현 (☎ 02, 3408-213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