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인병원 병원장 김길우(02, 3408~2132)

김길우 페이스북 http://www.facebook.com/profile.php?id=100002131907

------------------------------------------------------------------------------------

  

 


Q. 동의보감에서 말하는 ‘쇠비름’은 어떤 식물인가요?

-‘쇠비름은 마치현(馬齒莧)이라고 하는데, 성질이 차고 맛은 시며 독(毒)이 없다. 온갖 부은 것과 심한 종기인 악창(惡瘡)에 주로 쓴다. 대소변을 잘 나오게 하고, 아랫배 속에 단단한 덩어리가 생기는 병인 징가(癥瘕)를 깨뜨린다. 쇠붙이에 상해서 속에 생긴 누공(漏空)을 치료하고, 갈증을 멎게 하며, 여러 기생충을 죽인다.’

‘마치현은 도처에 있다. 두 종류가 있는데 잎이 큰 것은 약(藥)으로 쓰지 못하고, 잎이 작으면서 잎겨드랑이에 수은 같은 것이 있는 것을 약으로 쓴다. 특히 마치현은 매우 말리기가 어려운데, 회화나무 방망이로 짓찧어서 해 뜨는 동쪽에 세운 선반에 2~3일 정도 볕에 말려야 한다. 약에 넣을 때는 줄기와 마디를 제거하고 잎만 쓴다. 비름이라 현(莧)이라고는 하지만, 인현(人莧)이라는 것과는 전혀 다른 것이다. 오행초(五行草)라고도 하는데, 잎은 푸르고 줄기는 붉으며 꽃은 누렇고 뿌리는 희며 씨는 검기 때문이다. 입이 말의 이빨을 닮아서 마치현이라고 한다. 또, 마치현의 씨는 눈이 보지 못하는 청맹(靑盲)과 눈에 내장이 생기는 병인 백예(白瞖)에 주로 쓰는데, 찧어서 낸 가루를 미음에 타서 복용한다.’ 라고 동의보감에서는 마치현, 즉 쇠비름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Q. 실제로 약재로는 주로 어떤 질환에 이용되나요?

-적용되는 질환으로는 ‘열독설사 열림 뇨폐 적백대하 붕루 치혈 창양용절 단독 나력 습선 백독’에 사용한다고 나와 있습니다. 즉 오늘날의 염증성 설사, 소변볼 때 통증이 있거나 소변이 안나오는 질환, 여성의 냉, 질출혈, 각종 피부병에 사용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Q. 쇠비름은 항암효과도 지녔다고 하는데, 어떤 성분 때문인가요?

항암성분 -2010년 중국의 Chen T.등이 glycocon 저널에 보고한 바로는 '마치현에서 추출한 배당체가 사람간 종양세포인 HepG2 cell의 성장을 저해시킨다’라고 나와 있습니다.

또 계명대학교 식품영양학과 배지현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에 실린 [쇠비름 추출물이 담배의 니코틴 성분 제거에 미치는 영향]에는 ‘쇠비름을 용매를 통해 추출하여 얻은 물질과 담배연기성분과 혼합하여 반응시킨 결과 니코틴제거 효과를 보였다’라고 나와 있습니다.

그리고 그 외 각종 논문에서도 쇠비름이 항산화, 항염증, 세균과 곰팡이에 대한 항균성등을 가지고 있음이 증명되었습니다.

Q. 쇠비름은 어떻게 먹는 것이 좋나요? 복용법은?

문헌<본초강목>에 따르면

1. 다리가 붓거나 가슴과 배가 빵빵하고 소변이 잘 나오지 않으면 죽처럼 복용하고, 2. 출산 후 몸이 약해져 땀이 계속 날 때에는 즙을 내어 먹고, 3. 복부에 통증이 있거나 산후에 피가 나오는 설사를 할때에는 생쇠비름을 찧어서 갈아서 복용하며, 4. 항문부위에 통증이 있을 때에는 쇠비름으로 훈욕하라. 라고 나와서 질병에 따라 쇠비름을 복용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제인한방병원 병원장 김길우(02, 3408-2132)


저작자 표시 비영리
신고
by 유당선생 김길우(혁) 2017.07.06 19:29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