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의해서 남주자!/바로 써먹는 약침강의

경락약침의 실제적용; 병원장 특강33(11.07.19).

by 김길우(혁) 2020. 7. 19.

 
경락약침의 실제적용-병원장 특강33
 

제인병원 병원장 김길우, 의국(02, 3408~2132)

김길우 페이스북 http://www.facebook.com/profile.php?id=100002131907

------------------------------------------------------------------------------------

 -<강의공지>-

주 제 : 약침 임상의 실제
일 시 : 2011.07.19(화) 18:30
장 소 : 제인한방병원 3층 <의국실>

------------------------------------------------------------------------------------


※7월 12일 강의는 실습 위주로 진행하였습니다.


*약침 시술의 3가지 포인트

1. 환자의 자세
-시술을 받는 환자의 자세가 시술 부위에 적합하여야 한다. 환자가 최대한 편안한 자세에서 시술 받을 수 있도록 주의하여야 한다.
e.g. 풍지에 시술할 때는 목을 앞으로 숙인 자세를 취하는 것이 좋다.
-시술하는 의사의 자세도 중요하다. 시술자의 자세도 자연스러워 시술 부위에 접근이 용이하도록 하여야 한다.



2. 시술 하는 약침의 양

-각각의 시술 부위에 각각 적절한 양을 주입하여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적절한 양을 주입하는 연습을 평소에 하여야 한다. 감각만으로도 자연스럽게 원하는 용량을 주입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3. 해부학적 구조

-해부학적 구조물을 잘 알아야 한다.
-표적이 피하에 어느 정도 깊이에 있는지를 알아서 적절한 바늘의 길이를 선택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표적으로 접근하는데 어떤 조직이 놓여 있는지를 알아야 한다. 

 


정확한 표적지에 얼마나 제대로 놓는지가 약침의 효과를 결정한다. 경락이 대략적으로 어느 부위에 있을 것인지를 찾는데 있어서, 항상 좌우 대칭은 아니지만 대칭적인 위치에서 찾아가는 것이 접근하기 용이하다. 첫째로 병소와 연관하여, 둘째는 장부 및 배수혈과 관련하여 경락의 위치를 찾는다. 

실제로 약침을 놓을 때는 손가락 지지대를 잘 활용해야 한다. 사자할 것인지, 직자할 것인지, 횡자할 것인지를 선택하여 손가락의 각도를 조절하여 지지대로 활용한다. 또한 경락의 위치가 어긋나지 않도록 손가락으로 잘 짚어두어야 약침을 정확한 경락 위치에 시술할 수 있다.

제인한방병원 병원장 김길우, 의국(02,3408-213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