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디오 방송해서 남주자!/CBS(웰빙다이어리)

CBS한방으로 풀어보는 건강법; 음식두드러기(11.08.09 방송분).

by 김길우(혁) 2020. 8. 9.
 제인병원 병원장 김길우, 일반수련의(02, 3408~2132)

김길우 페이스북 http://www.facebook.com/profile.php?id=100002131907

------------------------------------------------------------------------------------

(11.08.09 웰빙다이어리 방송분)

청취자 허석미님의 사연입니다.

전 45세 여성입니다.

한 10여년 전 음식을 먹은 뒤 온 몸에 두드러기가 나서 병원에 찾아갔더니 단백질 변이 음식을 먹어서 그런 것 같다고 하더군요. 약 먹고 잠잠해졌는데 또 몇 년 전 음식을 먹고 두드러기가 난 뒤 지금은 거의 매일 음식을 먹고 난 뒤 가렵고 두드러기가 납니다. 심지어 조금만 자극이 가도 빨개지면서 두드러기가 납니다. 손으로 꽉 잡거나 마찰이 있거나 조금 눌려도요. 어떻게 해야 되죠.
-------------------------------------------------------

음식을 먹고 두드러기가 날때..

Q: 한방에서는 두드러기를 어떻게 정의하나요? 어떤 증상이 있습니까?

A: 두드러기를 한방에서는 癮疹이라고 합니다. 은진이라는 것은 벌건 헌데딱지 같은 것이 피부 표면에 은은히 나타나면서 가렵기만 하고 붓거나 아픈 일은 없습니다. 두드러기는 형태에 따라 분류를 하기도 하고 그 원인에 따라 분류하기도 합니다. 은진이외에도 症名에 따라 심마진이라고 하기도 하고 건강한 피부에 갑자기 붉게 나타나고 가려움증을 동반하는 두드러기를 膨疹이라고 합니다. 팽진의 경우에는 모양이 변하며 긁으면 점점 퍼졌다가 몇 시간이 지나면 흔적 없이 사라집니다. 신체의 어느 부위에서나 발생할 수 있는 것이지만 눈꺼풀이나 입술 등 특히 부드러운 부위가 몹시 부어오르는 일이 많습니다. 또한 여름철 햇볕 알레르기 및 아토피성 피부염 등에서 나타나는 두드러기를 發疹이라고 하는데 이는 열 발산이 원활하지 않아서 발생되기도 합니다. 두드러기는 기육의 문제로 피부의 혈행장애가 주요 원인으로 혈허상태에서 피부병이 발생됩니다. 외적인, 내재되어 있는 몸의 상태, 지속 기간 등으로 원인을 파악해야 합니다. 일단 갑자기 생겨난 것은 음식 또는 외부의 영향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혈액이 혼탁한 상태에서 기후의 변화나 食傷으로 인해 피부의 혈액순환이 막혀 소통장애가 일어나면 두드러기의 외적인 형태가 더욱 뚜렷하게 나타나게 됩니다.

Q: 허석미님은 10년 전 음식을 먹은 다음, 두드러기가 시작되었다고 그러셨는데, 이렇게 음식 때문에 두드러기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더라고요. 어떤가요?

A: 피부에서 일어나는 증상은 대체적으로 혈허로 인해 발생되고 장기로 따지게 되면 비허에 속하게 됩니다. <東醫寶鑑 - 皮膚>를 살펴보면 두드러기, 즉 癮疹이 돋는 것은 대부분 비(脾)에 속하는데 은진이 돋으면 몹시 가렵거나 감각을 잘 모르게 됩니다. 은진의 원인으로는 선천적으로 생기는 품부부족, 외사의 침입, 스트레스, 기혈허약, 그리고 음식부절이 있습니다. 이에 의하면, 불결한 음식을 먹어 습열이 내생할 때 습열이 피부로 퍼져 두드러기가 생기게 됩니다.(飮食不潔, 濕熱生虫, 虫積傷脾, 以致濕熱內生, 熏蒸肌膚, 發爲本病).

<東醫寶鑑 - 諸物傷成積>를 살펴보면 식적으로 비위(脾胃)가 허약할 때 혹 음식을 지나치게 먹거나 생것과 찬 것을 지나치게 먹으면 소화시키지 못합니다. 그렇게 되면 적취나 비괴가 되어 명치 밑이 불러 오르고 그득하며 트림이 나고 신물이 올라오며 얼굴이 퍼렇게 되고 몸이 여위게 됩니다. 두드러기로 피부가 불편한 점 이외에 상기된 증상들을 갖고 있는지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평소에 소화불량이 잦다거나, 소식하여도 속이 거북한 증상이 있으며 가슴이 답답한 증이 있다면 비위가 허약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현대적으로는 조미료가 두드러기 같은 피부의 이상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기운의 순환이 잘 되고 비장의 소화기능이 원활 할 경우에는 변이된 단백질을 섭취하거나 조미료를 많이 먹어도 이를 소화시키고 인체의 기작에 무리가 없겠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 피부에 반응이 바로 나타나게 됩니다.

-요즘 휴가철에 바닷가 가는 분들 많은데, 바닷물이 두드러기를 치료한다는 이야기도 있어요. 일리가 있는 건가요?

A: 네 맞습니다. 동의보감에 두드러기에 염탕을 하면 좋다고 나와 있습니다.

▶염탕(鹽湯, 소금 끓인 물)

금 1말을 물 10말에 두고 끓여 절반쯤 줄면 따뜻하게 해서 세번 목욕한다.

가려움증 때 목욕하는 데는 소금보다 나은 것이 없다. 목욕은 진하게 달인 소금물로 하는 것이 제일 좋다[강목]. 해수욕을 하면 더 좋다[속방].

염탕 함 들어가보소!

Q: 두드러기에 피해야 할 음식, 또는 도움이 되는 음식이나 차는 어떤 게 있을까요?

A: 잘못된 식습관이 피부의 질환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특히 요즘에 단백질 변이 음식이 많이 있고 조미료에 반응하여 두드러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유전자 변이 밀가루음식, 조미료가 많이 함유된 음식, 가공식품 등을 피하고 우리나라에서 재배된 음식 위주로 선택하여 먹는 것이 좋고 야채를 많이 먹고 단백질 음식은 되도록 피하면 좋습니다. 기혈의 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비장을 튼튼하게 하는 것이 주목적이 되겠습니다. 비통혈, 비주사말 하여 소화된 음식을 사지말단까지 잘 공급할 수 있도록 비장을 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가지 방법으로는 식사시 위에 부담이 덜 되도록 음식을 천천히 먹고 음식을 오래 씹고 삼키는 습관을 갖는 것입니다. 식생활 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바람직하겠습니다.

비위가 허할 때 잘못된 음식을 먹고 생긴 식적(食積)은 먹은 것이 소화되지 않아 생긴 적인데 이런 데는 평위산(平胃散)에 사인, 향부자, 약누룩(신국), 보리길금(맥아), 생강, 차조기잎(자소엽)을 더 넣어서 달여 먹으면 좋습니다. 청기산(淸肌散)은 은진이 붉거나 희면서 가려운 것을 치료합니다.

율무로소이다.

☞율무(薏苡仁, 중화본초, 8권 7412항)

藥性; 味甘淡, 性微寒.

主治; 利濕健脾, 舒筋除痺, 淸熱排膿. 水腫, 脚氣, 小便淋瀝, 濕溫病, 泄瀉, 帶下, 風濕痺痛, 筋脈拘攣, 肺癰, 腸癰, 扁平疣.

禁忌; 本品力緩 宜多服久服. 脾虛無濕 大便燥結及孕婦 愼服.附方; 筋脈拘攣 久風濕痺 下氣 際腎中邪氣 利腸胃 消水腫 久服輕身益氣力, 薏苡仁 一升. 搗爲散. 每服以水二升 煮兩匙末作粥 空腹食之. 肺癰唾吐膿血, 薏苡仁 二合 黑豆 百粒 烏梅 一介. 上 水二盞入透明阿膠 生蒲黃 各 一錢 再煎沸. 食後服. 咽喉卒生癰腫 飮食不通, 薏苡仁 一兩. 以水一大盞 煎至五分.去滓頓服. 鼻中生瘡 用薏米 冬瓜煎湯當茶飮. 黃病, 薏苡仁搗汁 和酒服.丘疹性荨麻疹, 薏苡仁 赤小豆 各 50g 大棗 十五介 紅糖 30g. 每日一齊 水煎服 連服三劑爲一介療程.

其他; 약리적으로는 동물실험에서 항암작용이 입증되었으며, 골격근의 수축억제와 장관과 자궁에 억제작용, 혈당강하, 면역증강, 배란촉진, 심폐혈관 확장, 진정, 진통, 해열작용이 있으며, 임상적으로는 사마귀에 60g을 매일 죽을 쑤어 먹었더니 7~16일간 복용하고 모두 나았으며 좌골결절활낭염에 26~45일간 복용한 후 완치되었다.(한국본초도감, 423p)

☞감자(馬鈴薯, 중화본초, 7권 6312항)

藥性; 味甘, 性平.

主治; 和胃健中, 解毒消腫. 胃痛, 痄腮, 癰腫, 濕疹, 燙傷.

附方; 胃十二指腸潰瘍疼痛, 新鮮(未發芽)馬鈴薯, 洗淨(不去皮)切碎 搗爛 用紗布包擠汁, 每日早晨空腹服 一二匙 酌加蜂蜜適量 連服二三週, 服藥期間 禁忌刺戟性食物. 皮膚濕疹, 馬鈴薯洗淨 切細 搗爛如尼 敷患處 紗布包扎 每晝夜換葯四六次 一二次後患部卽呈明顯好轉 二三日後大都消退. 燙傷, 馬鈴薯 摩汁涂傷處.

其他; 해독작용과 백혈구 증가작용이 있고, 간기능활성화 반응이 나타난다.(한국본초도감, 748p)

☞꿀(蜂蜜, 중화본초, 9권 8134항)

藥性; 味甘, 性平.

主治; 助補脾胃, 緩急止痛, 潤肺止咳, 潤腸通便, 潤膚生氣, 解毒. 脘腹虛痛, 肺燥咳嗽, 腸燥便秘, 目赤, 口瘡, 潰瘍不斂, 風疹瘙痒,水火燙傷, 手足皸裂.

禁忌; 痰濕內蘊, 中滿痞脹及大便不實者禁服.

附方; 胃及十二指腸潰瘍, 蜂蜜 50g 生甘草 10g 陳皮 5g. 水適量 先煎甘草陳皮 去渣 沖入蜂蜜 每日三次分服. 慢性咽喉炎, 鮮木瓜 一介 削去外皮 切成薄皮 加 蜂蜜 500g 浸泡 裝甁密封 十日後用. 每次嚼含化數片 每日三次.口瘡糜爛, 生蜜一味 頻用涂瘡上 三五次卽愈.舌上生瘡 或苔乾澁 語言不眞, 白蜜 薄荷自然汁等分. 先以生薑蘸水淨 然後敷之男子陰瘡, 蜜煎甘草末涂之. 爛煮黃柏洗之 又用白蜜涂之.風疹痒不止, 白蜜一合 酒二合. 上二味和暖 空心服之.燙火傷 熱油燒痛, 白蜜涂之.

其他; 약리적으로는 항균, 혈압하강, 관상동맥 확장, 위액분비 촉진, 장관운동, 분비기능 촉진, 일시적인 혈당저하, 체액면역 상승, 해독, 항암, 강장작용, 조직재생작용이 있으며, 임상적으로는 화상과 각막궤양과 眼瞼炎, 비염의 분비물과 정맥성에 세적장용이 보인다.(한국본초도감, 797p)

☞당근(鶴虱風, 중화본초, 5권 5121항)

藥性; 味苦微甘, 性寒. 小毒.
主治; 殺蟲健脾, 利濕解毒. 蟲積, 脘腹脹滿, 水腫, 黃疸, 煙毒, 瘡疹濕痒, 斑禿.
其他; 건위, 소화불량에 쓰이고 오래된 이질에도 효과가 있다. 백일해 해수에도 효력이 있고, 기운이 허약한 부인의 복부팽만에도 쓴다.(한국본초도감. 498p)

☞고구마(蕃薯, 중화본초, 6권 5871항)

藥性; 味甘, 性平.

主治; 補中和血, 益氣生津, 寬腸胃, 通便秘. 脾虛水腫, 便泄, 瘡瘍腫毒, 大便秘結.

禁忌; 濕阻中焦 氣滯食積者 愼用.

附方; 乳瘡 白蕃薯搗爛敷患處 見熱卽換 連敷數天. 瘡毒發炎 生蕃薯洗淨磨爛 敷患處 有消炎去毒生肌之效.酒濕入脾 因而飱泄者 蕃薯煨熟食.濕熱黃疸 蕃薯煮食 其黃自退.

其他; 소화기능을 활성화 시키고 기력을 증강시키며 얼굴피부를 곱게 한다. 변비와 갈증에도 효과가 있다.(한국본초도감 747p)

☞녹차(茶葉, 중화본초, 3권 2159항)

藥性; 味苦甘, 性凉.

主治; 淸頭目, 除煩渴, 消食, 化痰, 利尿, 解毒. 頭痛, 目昏目赤, 多睡善寐, 感冒, 心煩口渴, 食積, 口臭, 痰喘, 癲癎, 小便不利, 瀉痢, 喉腫, 瘡瘍癤腫, 水火燙傷.

禁忌; 胃虛寒者 愼服, 失眠及習慣性便秘者 禁用.

附方; 卒頭痛如破 名爲厥頭痛 單煮茗作飮二三升許 適冷暖 飮二升. 頭暈目赤 茶葉 白菊花 各 一錢 泡水飮. 感冒 乾嫩茶葉 和生薑切片 泡開水炖服. 食積 乾嫩茶葉 9g 泡水服.水瀉不止 茶葉 15g 炮薑 3g 食鹽3g 粳米 30g 同炒至炒黃. 煎服心痛不可忍十年五年者 煎湖州茶 以頭醋和服之. 腰痛難轉 煎茶五合 投醋二合. 頓服.

其他; 정신을 흥분시키고, 사유활동을 강화하며, 피로회복 작용이 있고, 심장흥분, 관상동맥확장, 말초혈관확장 효능이 있고, 기관지 천식, 담낭통을 치료하고, 이뇨작용이 있으며, 이질균 황색포도상구균, 용혈성연쇄상구균 디프테리아균 탄저균 녹농균을 억제하고, 수렴작용과 모세혈관 강화작용이 있다. 세균성 이질, 아메바성 이질, 급성위장염, 급만성 장염, 소아 중독성 소화불량, 급성 전염성 간염, 양수과다증에도 효과가 있다. 고혈압, 고지혈에 효과가 있고, 항동맥경화, 항혈소판응집, 항혈전작용이 있으며, 항암작용도 보인다. 급성 결막염, 치주 민감증에도 효과를 보인다.

☞들깨잎(白蘇葉, 중화본초, 7권 6132항)

藥性; 味辛, 性溫.

主治; 疏風宣肺, 理氣消食, 解魚蟹毒, 感冒風寒, 咳嗽氣喘, 脘腹脹悶, 食積不化, 吐瀉, 冷痢, 中魚蟹毒, 男子陰腫, 脚氣腫毒, 蛇蟲咬傷.
禁忌; 陰虛者 愼用.
附方; 感冒風寒 白蘇 15g. 水煎 加氷糖調服後睡取微汗.寒濕腹脹痛 魚蟹中毒 乾白全草 21g 生薑 9g. 水煎 用炒食鹽少許沖服. 冷痢 白蘇莖葉 9~15g 紅糖少許. 酌加開水頓服.
其他; 抑菌作用과 痛風에 효과가 있다.

☞무(蘿葍, 중화본초, 3권 2358항)

藥性; 生者- 味辛甘, 性凉. 熟者- 味甘 性平.

主治; 消食, 下氣, 化痰, 止血, 解渴, 利尿, 消化不良, 食積脹滿, 呑酸, 吐食, 腹瀉, 痢疾, 便秘, 痰熱咳嗽, 咽喉不利, 咳血, 吐血, 衄血, 便血, 消渴, 淋濁.
禁忌; 脾胃虛寒者 不宜生食.
附方; 呑酸- 生食.

☞황기(黃芪, 중화본초, 4권 2974항)

藥性; 味甘, 性溫.

主治; 益氣升陽, 固表止汗, 利水消腫, 托毒生肌. 內傷勞倦, 脾虛泄瀉, 肺虛咳嗽, 脫肛, 子宮下垂, 吐血, 便血, 崩漏, 自汗, 盜汗, 水腫, 血痺, 癰疽難潰或久潰不斂 及一切氣血虛虧之症.

禁忌; 表實邪盛 氣滯濕沮 食積停滯 癰疽初起或潰侯熱毒尙盛等實證 以及陰虛陽亢者 均須愼服.

附方; 男子婦人諸虛不足 肢體倦怠 胸中煩悸 時常焦渴 脣乾口燥 面色 萎黃 不能飮食 或先渴而欲發瘡癤 或病癰疽以後渴, 黃芪(去蘆蜜汁涂炙) 甘草 一兩(炙). 上㕮咀. 每 二錢 水一盞 棗 二枚 煎至七分 去滓 溫服 不拘時. 氣虛陽弱 虛寒不止 肢體倦怠 黃芪(去蘆 蜜炙) 附子(炮 去皮臍) 各 等分. 上㕮咀. 每服四錢 水二盞 生薑一片 煎至八分 去滓 食前溫服 不拘時候.男子精血出 黃芪 一錢 桂心 二分. 上爲散. 酒服一錢 日三.

胎動不安 腹痛下黃汁 糯米 一合 黃芪 川芎 各 一兩. 上細銼 水一大盞 煎至一盞三分. 溫服.小兒小便不通 綿黃芪爲末. 每服 一錢 水一盞 煎至五分 溫服無時.

기타; 면역증강작용이 있어 망상내피세포의 탐식능력을 증강시키고 대사기능을 활성화 시켜 혈청과 간장내의 단백질 대사를 촉진시키며, 정상인에게 현저한 이뇨작용이 있고 강심작용이 있고, 혈관확장작용으로 혈압을 내리고 간보호 작용과 면역기능증강효과가 있다. 또 임상적으로는 감기를 예방하고 소아의 호흡기 감염증 만성기관지염 기관지 천식 알러지성 비염의 발병율을 감소시키고 해수천식의 치료와 예방효과가 있었으며 위 십이지장 궤양 치료에 호전반응이 있고, 내부장기 하수에 현저한 효과가 있다. 만성 간질환 만성지연성, 활동성 간염, 간 디그토마에도 유효하고 뇌 혈전형성을 억제하며 기허혈어형의 급성심근경색 관상동맥경화등에 치유력을 보이고 백혈구 감소증과 만성 신우염에도 유효성을 보인다. 망막 박리증 수술후 시력 회복에도 회복력이 뛰어나고 무맥증과 전립선 비대증에도 유효하다. (한국본초도감, 738p)

★이밖에 외치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석회(石灰)

갑자기 은진( 疹)이 돋았을 때 석회를 신좁쌀죽(醋漿水)으로 개어 바르면 곧 낫는다[본초].

▶망초(芒硝)

일체 반진을 치료한다. 망초를 물에 달여 바른다. 염초도 좋다[본초].

▶충위경모( 蔚莖葉, 익모초의 줄기와 잎)

은진( 疹)으로 가려운 데는 진하게 달인 물로 목욕한다[본초].

▶창이(蒼耳, 도꼬마리)

부인이 풍으로 가렵거나 은진으로 몸이 계속 가려운 데 쓴다. 꽃과 잎, 열매를 각각 같은 양으로 가루를 내어 한번에 8g씩 두림주(豆淋酒)에 타 먹는다[본초].

▶고삼(苦蔘, 너삼)

풍열(風熱)로 온몸에 아주 작은 두드러기가 돋아서 참을 수 없이 가렵고 아픈 데 쓴다. 너삼가루 40g, 주염열매(조각) 80g을 물 1되에 넣고 비벼서 즙을 내어 은그릇이나 돌그릇에 넣고 고약처럼 졸인 다음 벽오동씨만하게 알약을 만든다. 30-50알씩 따뜻한 물로 끼니 뒤에 먹으면 다음날에는 낫는다[본초].

▶우방자(牛蒡子, 우엉씨)

피부에 풍열이 있어 온몸에 은진이 나서 가려운 것을 치료한다. 우엉씨(대력자)와 개구리밥(부평초)을 각각 같은 양으로 가루를 내어 박하를 달인 물에 8g씩 타서 하루 두번 먹는다[본초].

▶능소화(凌 花)

온몸이 풍으로 가렵거나 은진이 돋은 것을 치료한다. 능소화를 보드랍게 가루를 내어 한번에 4g씩 술에 타 먹으면 낫는다[단심].

제인한방병원 병원장 김길우/일반수련의 (02, 3408-213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