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의해서 남주자!/하나 요법

제017강, 하나요법 실전; 람세이헌트증후군으로 인한 안면마비(11.09.01)

by 김길우(혁) 2020. 9. 1.

제인병원 병원장 김길우, 의국 이지현(02, 3408~2132)

김길우 페이스북 http://www.facebook.com/profile.php?id=100002131907

------------------------------------------------------------------------------------

갑자기 눈을 뜨거나 감을 수 없고, 입이 옆으로 돌아가 버린다면 몹시 당황스러울 것입니다. 흔히 말하는 구안와사인데, 안면 신경의 마비로 인해 안면 근육을 제대로 움직이지 못해서 생기는 질환입니다. 구안 와사는 중추성과 말초성으로 크게 나눌 수 있는데, 중풍처럼 대뇌의 병변이 원인일 때 중추성이라고 하며, 안면 신경자체의 문제로 인한 것이 말초성 안면마비로 벨 마비나 람세이-헌트 증후군 등이 여기에 속하게 됩니다.

이번 환자는 2011년 7월 29일 경 갑자기 발생한 우측 안면마비로 우측 눈꺼풀을 움직이지 못해 눈이 감긴 상태이며, 우측 입술의 운동이 원활치 않아 식사시 음식물이 우측으로 흘러내리는 상태였습니다. 8월 1일 건대병원에서 이성 대상포진으로 인한 안면마비, 즉 람세이헌트증후군으로 진단 받았으며, 양약 치료와 함께 한방 치료를 병행했습니다.

본원에서는 약침치료와 침치료, 전기침, 화성경락의 뜸 치료를 실시하였고, 수포나 발적이 가라앉고 가피가 형성된 이후 하나 요법 시행하였습니다.

◈ 시행 위치
① 중완, 우측 중부, 견정, 대추, 풍지.(5부위)


70대 남성. 이O기.
우측 안면의 마비로 눈뜨고 감기, 입의 움직임이 둔함.외이도 및 이곽에 수포 발생 후 가피 형성.
하나요법 총 8회 실시.

위; 안면 사진, 아래: 우측 이곽 수포 가피 형성 사진.

눈에서 쓰릿한 느낌은 나나 심하지 않고, 눈과 귀의 콕콕 쑤시는 통증은 없다. 입의 움직임이 둔하며, 감각도 저하되어있다. 눈과 귀의 수포는 가피가 형성되었다.

8월 5일 하나요법 1차 시행
하나요법 시행 할 때 시원하고 좋다.
눈에 빛이 들 때 시릿한 통증은 여전히 있으며, '이'할 때 입의 움직임이 전일에 비해 부드러우나 입은 계속 삐뚤어져 있어서 음식 섭취시 옆으로 흐른다

8월 6일 하나요법 2차 시행 
간헐적으로 콕콕 쑤시는 통증과 시릿한 통증이 눈주변에만 나타나고 힘을 주면 눈꺼풀이 미세하게 떨리며, 입술의 움직임은 다소 부드러워진 상태로 유지 중이다.

8월 7일 하나요법 3차 시행
 전일 속눈썹을 깍고 거즈를 덮고 있었더니 눈의 시릿한 통증은 없으며, 식사 할 때 계속 옆으로 음식물이 흘러 내린다.

8월 8일 하나요법 4차 시행 
아침 기상 후 환자가 느끼기에 입의 움직임이 부드러워졌다.

8월 9일 하나요법 5차 시행
점심 식사할 때 입 옆으로 흐르는 것은 덜한 것 같으며, 지속적으로 안면부 맛사지와 안면 운동 시행하고 있다.

8월 10일 하나요법 6차 시행
눈은 1/3가량은 뜰 수 있고, 눈을 감고 뜰 때 눈썹머리부분이 움찔거리며, 입의 움직임도 부드러운 상태로 유지 중이다.

8월 11일 하나요법 7차 시행
증상은 전일과 비슷하며 눈뜨기와 입 움직이는 연습을 꾸준히 하고 있다. 익일 퇴원 함.

건대 병원에서 안면신경의 기능이 5%가량만 남았다는 이야기를 듣고 돌아오셔서 크게 상심하시는 모습이 기억이 납니다. 하나요법을 시행하며, 안면 맛사지와 운동을 꾸준히 하면서 환자가 느끼는 안면감각이 점차 부드러워 지는 것을 옆에서 볼 수 있었습니다. 외관상의 큰 변화를 기대하기에 짧은 시간이었지만 감각이 부드러워졌다는 점에 의의를 둘 수 있겠습니다.

병행 치료::한약 복용, 침, 약침, 전기침, 뜸.

제인한방병원 병원장 김길우, 의국 R1 이지현 (☎ 02, 3408-213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