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의해서 남주자!/니들이 한의학을 알어?

상견질환 10가지; 병원장 특강 38(11.09.06).

by 김길우(혁) 2019. 9. 6.

강의해서 남주자!/니들이 한의학을 알어?


 
상견질환 10가지-병원장 특강38

 강의록 정리:제인한방병원 의국 (02,3408-2264)

---------------------------------------------------------------

 -<강의공지>-

주 제 : 상견질환 10가지 제5강
일 시 : 2011.09.06(화) 18:30
장 소 : 제인한방병원 3층 <의국실>
강의문의 : 제인한방병원 의국 변지연  
               010-9326-6122
------------------------------------------------------

               오관과 및 피부과 질환

 

1. 안과

안과 질환에 대하여 약침치료를 할 경우에는 해부학적인 구조를 고려하여 약침의 자입 각도를 조절하는 것이 필요하다. 안구와 접선을 이루도록 한다. 제일 좋은 자리는 정명혈이지만 혈관이 나오는 부분이므로 멍이 들기 쉽기 때문에 자리가 점점 눈썹 쪽으로 올라가지 않았나 생각된다. 치료를 할 때에는 환자의 자세를 안정되게 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이 외에도 눈에도 경락이 있는데 여기를 세밀하게 찾아서 약침으로 치료하는 것도 좋지만 이것은 고도의 기술이 필요하다. 안과질환 치료의 요점은 1) 간치료, 2) 눈의 약침치료 3) eye irrigation 으로 정리할 수 있다. 처방으로는 서간명목탕이 대표적이다.  


                                        정명

2. 이과

예풍, 이문, 두임읍 등을 위주로 경락을 찾아서 약침으로 치료한다. 머리에서 경락을 찾아서 약침을 자입하는 경우에도 상당히 깊이 들어가는 것을 볼 수 있는데, skull의 groove 사이로 들어가는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

*이명

초기에는 잘 치료되는 편으로 예풍하, 이문, 욱중, 신장 등에 약침으로 치료하면 좋다.

*중이염

예풍, 이문, 풍지에 농축 V를 놓는다. 발생학적으로 동일 조직에 자입하는 것이 치료에 있어서 유리하다.

   

3. 비과

내영향에서 비강 안쪽으로 자입하는 것이 좋은데 통증이 심하고, 환자도 두려워하므로 눈을 가려주고 시행하는 것이 좋다. 코내막의 진피층을 목표점으로 하여 약침을 자입하고 약침 바늘은 6cm 정도 되는 긴 것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4. 구강과

중설, 토설, 혀마비 등에도 약침을 활용하고, 약침은 주로 기제를 활용한다. 처방으로는 쌍화탕에 현삼, 지골피를 가미하면 좋다.

*편도 : 면역관계 문제, 감기 등에 꼭 활용한다.

*치통혈 : 두통 심할 때도 반드시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하악골 아래쪽 뿐만 아니라 위쪽에도 잘 찾아보면 경락이 있다. 풍치에도 유용하다.

*해열혈 : 인중과 턱의 정중선 상에서 찾는다. 열이 심할 때 이 경락을 찾아서 치료하면 좋다. 뇌공도 열이 심할 때 유효하다.

                                      편도혈

                                      치통혈

5. 인후

인후, 갑상선 질환에 모두 약침을 활용할 수 있으나 목표점을 정확하게 하여야한다. 갑상선 종양, 결절 등에도 유효하다. 목소리와 관련된 질환에는 기본적으로 윤제를 쓰는데 기제도 좋다. 다만 염증으로 인하여 곪았을 경우에는 윤제를 쓰면 안된다.

 

6. 피부과

피부는 기본적으로 폐와 관계가 있다. 처방으로는 지부자탕이 매우 효과적이다. 스테로이드를 많이 써온 환자들의 경우 약침치료를 하면 피부에서 진물이 땀처럼 나오므로 미리 알려 주는 것이 중요하다. 피부를 치료할 때는 피하에 정확하게 자입할 수 있도록 한다. 약침은 주로 A1을 사용한다. 조증(燥症)인 경우에는 윤제를 기본으로 하고 기제를 적절하게 가감한다.

 

제인한방병원 의국(02,3408-213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