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디오 방송해서 남주자!/CBS(웰빙다이어리)

CBS한방으로 풀어보는 건강법; O자형 다리와 관절염(11.09.06 방송분)

by 김길우(혁) 2019. 9. 6.

                    제인병원 병원장 김길우(02, 3408~2132)

김길우 페이스북 http://www.facebook.com/profile.php?id=100002131907

------------------------------------------------------------------------------------

(11.09.06 웰빙다이어리 방송분)

-잘못된 자세 때문에 여성들의 ‘O자형 다리’가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좌식생활 때문에 우리나라 여성들에게 O자형 다리가 많다는데요. 이게 퇴행성관절염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오늘 한방으로 풀어보는 건강법, O자형 다리와 관절 건강에 대해 <제인한방병원> 김길우 원장과 함께 알아봅니다.

많은 사람들이 앓게 되는 무릎 통증.

-청취자 : 저는 오십견도 있고 무릎도 아파서 전체적으로 몸이 늘어지는 것 같습니다. 나이는 58세이구요. 이 무릎이 아픈 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똑바로 섰을 때 무릎끼리는 닿고요, 요새는 한 30분만 걸어도 무릎이 아파요. 체중은 65kg정도 됩니다.

-A: 똑바로 섰을 때 무릎끼리 닿으신다면 O자형 다리는 아닙니다. 체중이 신장에 비해 많은 편이신 것 같은데요. 그렇다면 먼저 체중을 줄여주셔야 합니다. 다리가 아픈 건 대부분 체중과 관련이 많습니다. 무릎과 다리, 아래허리는 우리 몸을 들고 있는 위치입니다. 정상체중이 48kg정도라고 한다면 쌀 반가마니 정도를 계속 이고계신 것과 같지요. 그리고 두 번째로 체중이 적절하더라도 발목, 무릎이나 허리가 아프다면 근육이 약한 경우가 많습니다. 근육이 몸을 지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많이 걷는다고 하시는 분들도 실제로 운동은 잘 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운동이라는 것은 어느 정도의 부하가 걸려야 근육을 강화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세 번째로 가장 적지만 잊을 수 있는 것이 골밀도과 관계된 것이 있습니다. 뼈가 약해져서 근육도 약해지고 몸무게를 지탱하지 못하면 관절에 무리가 가서 흔히 말하는 관절염이 생깁니다. 연세가 많은 경우는 퇴행성, 면역체계과 관련된 것은 류마티스 관절염이라고 하지요.

이 관절염이 오래되면 변형이 올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나중에 연세가 많으신 분들 중에 다리가 휘어져서 계신 분들을 볼 수 있는데요. 이렇게 휠 경우 무게중심이 밖으로 이동하여 힘을 분산시키지 못하고 분산되지 못한 힘이 다른 쪽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O자 다리의 경우 바깥쪽으로 힘이 쏠리고, 안짱다리-X자 다리의 경우 무릎 안쪽이 먼저 아프게 됩니다.

O자다리와 X자 다리.

Q: 무릎이 나쁜 경우가 선천적인 경우도 있습니까?

A: 선척적인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대부분 일찍 보행기를 타거나 나쁜 습관들로 인해 후천적으로 무릎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Q: 치료는 어떻게 됩니까?

A: 관절문제에서 먼저 생각할 건 앞서 말했듯이 체중을 먼저 생각하셔야 됩니다. 체중이 정상일 경우 그리고 두 번째로 근력을 보아야 하고 근육도 튼튼할 경우 뼈의 문제를 고려해 봐야 합니다.

무릎 통증이 있는 상태에서 관리를 한다는 것은 적절한 운동을 해야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관절염이 있는 경우는 너무 무리해서 많이 걷는 것은 좋지 않고 부하가 안되는 운동을 해야 합니다.

그래서 제가 권하는 것은 요새 지자체에서 시행하는 수중 운동을 권해드리고 있습니다. 많게는 지상의 7배까지 힘을 줄 수 있고 무릎에 무리도 잘 가지 않습니다. 물에서 걷기만 열심히 하셔도 좋은 효과를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물속 걷기는 무릎 근력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Q: 그렇다면 퇴행성 관절염도 치료가 되나요?

A: 모든 병은 치료할 수 있지만 치료가 까다로운 경우가 있습니다. 구조에 이상이 없는 경우는 한의학적으로도 치료가 가능하지만 무릎구조자체에 심한 이상이 있는 경우는 다른 시술을 권해드립니다. 무릎을 통째로 들어내는 시술도 있지만 요즘에는 약한 부분만 채워 넣는 부분관절치환술 등이 있습니다. 이런 방법은 회복도 빠르지요.

따라서 구조적인 문제, 관절이 휘거나, 연골이 닿거나, 십자인대가 끊어졌거나 하는 경우는 수술요법이나 여러 가지 보완요법을 시행하시는 것이 좋고 그 외에 기능적으로 근육이 아프다던가 뼛골이 쑤시는 통증의 경우는 한방으로 치료하시는 것이 효과도 좋고 다른 생활습관과 병행하여 좋은 치료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Q: 운동할 때 관절에서 소리가 나는 건 어떤 건가요?

A: 나이가 드신 분은 관절에서 소리가 나기 시작하는 분이 많을 텐데요. 소리의 경우 관절주변에 있는 조직이 관절과 부딪히는 경우가 있고, 관절안에 가스가 들어가서 터지듯이 소리가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소리자체는 문제가 없지만 관절이 석회화 되어 다른 것과 부딪히는 경우는 올바른 진단을 통해 빠른 치료가 필요합니다.

Q: 관절에 권해주실 수 있는 음식이 있습니까?^^

A: 체중을 우선 줄이셔야 하니 채식을 주로 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콩류와 팥류가 신장과 뼈를 튼튼하게 하는 효능이 많습니다. 따라서 밥에 콩과 팥을 넣어 드시는 게 여성분에게도 정말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제가 관절에 좋은 골쇄보 입니다.

Q: 약초중에는 어떤게 있나요?

A: 골쇄보라는 약재가 있습니다. 넉줄고사리의 뿌리인데 이름 그대로 뼈가 으스러진 것을 붙여주는 효능이 있지요. 그리고 두충같은 경우도 많이 알려진 약재인데 우려서 차로 드시거나 하면 장복하실 때 좋은 효과를 기대하실 수 있습니다. 


제인한방병원 병원장 김길우, 일반수련의(02, 3408~213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