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병원해서 남주자!/제인병원(06년~)

정형외과 반월상 연골판 부분 절제술 사례 2(11.09.20).

by 김길우(혁) 2020. 11. 9.

글쓴이: 제인한방병원 수련의, 장석우 (02, 3408-2132)
--------------------------------------------------------------------------------------------------
지난 번 반월상 연골판 부분 절제술 case 사례 보고를 한 적이 있는데 이번에 2번째 절제술 case가 있었습니다.
반월상 연골 파열의 증상 기억 나시나요? 다시한번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반월상 연골 파열의 증상
1. 관절 운동 중 걸림 현상
2. 관절이 어긋나는 감
3. 잠김(관절운동 중 어느 굴곡 위치에서 갑자기 관절을 펼 수 없는 현상)
4. 관절면의 통증, 부종

이번에 절제술을 시행한 분은 위 증상 중 3번에 해당하는 증상을 호소하시면서 내원하셨습니다. 

본원 반월상 연골 부분절제술 case
49세 여환 손**
오래 서있다가 무릎을 구부리려고 할 때 통증이 심하며, 무릎 주위가 자주 붓고 통증이 최근들어 더 자주 발생함.

Knee - MRI

우측 슬관절 외측의 반월상 연골판 손상(화살표)
관절강 내시경

수술 전

절제 술 시행

절제 완료
Q1. 수술 받고 나니 어떠세요?
통증은 아직 조금 남아있고, 무릎 각도가 아직 완전히 회복되지 않은 것 같아요.

Q2. 입원 치료 받으신지 얼마나 되셨습니까?
9월 8일에 수술하고 오늘이 3일 째 입니다. 아직 진통제 먹고 있고, 통증도 남아있지만 좋아질 것이라 생각합니다.
추석이 끼어 있어서 걱정이 조금됐는데 월요일 추석 날 수술 해주신 박사님이 진료 하신다고 내원하라고 하셨습니다. 

정형외과 수술 사례가 늘어나면서 수술환자 양한방 협진 로드맵을 준비하고 있는데 조만간 로드맵을 완성하여 더빠른 회복을 위한 협진모델을 준비해 보겠습니다.

글쓴이: 제인한방병원 수련의, 장석우 (02, 3408-213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