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의해서 남주자!/하나 요법

제022강, 하나요법 실전; 척추분리증으로 인한 腰痛(11.11.01)

by 김길우(혁) 2011. 11. 1.

제인한방병원 의국 R1 권태욱 (☎ 02) 3408-2264)
------------------------------------------------------------------------

이번 시간은 척추분리증을 가진 환자의 요통 치료 사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척추와 척추사이에는 관절돌기가 나와서 위아래로 관절을 형성합니다. 그런데 잘못된 자세나 외부의 충격으로 인해 이 관절이 분리될 수 있는데 이를 척추분리증이라고 하며 더 나아가 위쪽의 척추가 앞으로 밀려나게 되면 척추전방전위증이라고 합니다.

척추분리증의 증상은 요통이 발생할 수 있으며 특히 허리를 구부렸다 펼 때 요통이 발생합니다. 그리고 허리를 구부리려고 하면 불안정감을 보이기도 합니다. 척추가 앞으로 밀려 전방전위증으로 발전하면 척추에서 신경이 나오는 구멍이 좁아져 신경을 압박하여 방사통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척추분리증으로 인해 요통 및 굴곡 시 불안정감을 호소하는 환자의 하나요법 치료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 시행부위
① 양쪽 하복부
② 양쪽 요배부
③ 요양관 부위


CASE
최XX

64세 여환

주소증
2011년 8월 말에 세수를 하려던 중 허리가 아프기 시작함.

숙였다 펴기가 힘들고 구부린 자세에서는 허리가 앞으로 쏟아질 것 같이 불안하다.

요추 5번이 라인에서 벗어나 앞으로 조금 튀어나와 있다.


치료후 경과 
 

총 13차 가량 하나요법 치료 시행하였다. 허리를 구부렸다 펼 때 우두둑하는 소리가 나면서 통증이 나타나는데 4회 치료 후 부터는 소리나는 것이 없어졌다. 이후 1~2회 치료하면서 통처가 천추 양쪽으로 집중되었고 간헐적으로 고관절까지 퍼지는 듯한 통증을 보이기도 하였다.

환자가 가장 마음에 들어하는 것은 허리를 숙일 때 불안한 느낌이 줄었다는 것이다. 평소에도 복대를 착용하지 않으면 일상적으로 세수하는 등의 자세도 취하기 힘들었는데 그런 불편감이 심리적으로 많이 감소하였다고 한다.

그러나 아쉽게도 통증이 완전히 소실되지 않아서 50%가량 호전을 보이는데 그쳤다.

하나요법 이외의 치료:
약침치료
침치료
탕약치료
견인요법 

제인한방병원 의국 R1 권태욱 (☎ 02) 3408-226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