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쓴이: 제인병원 병원장 김길우, 의국 변지혜 (☎ 02) 3408-2132)

김길우 페이스북 http://www.facebook.com/profile.php?id=1000021319
------------------------------------------------------

수기요법 1차 강의입니다.

* 기본사항 *

1. 시술자와 피시술자 모두 편안해야 한다.

2. 손을 떼지 않고 지속적으로 힘을 가해야 한다.

3. 경부~두부까지 10분~20분 정도 걸린다.

  

* 순서 *


1. 견배부를 풀어준다.

☞ 여러 가지 방법이 있으나 양손을 깍지 끼고 몸무게를 실어서 견배부 전체를 위와 같이 자극해주는 방법이 힘이 덜 들어간다. 팔꿈치를 이용할 수도 있다.

☞ 뒷목의 아랫부분을 눌러 준다.

 ☞ 주먹으로 두드려서 풀어줄 수도 있다.

2. 경추 좌우를 아래쪽부터 위쪽까지 풀어준다. 극돌기도 아래에서 위쪽으로 풀어준다.

☞ 대추혈부터 엄지를 내측으로 굴리며 경결을 풀어준다. 엄지를 누른 채로 힘을 유지해야 한다. 양쪽으로 시행하고 극돌기도 같은 방식으로 부드럽게 문질러준다.

3. 두부를 풀어준다. 아래에서 위로 쓸어올리듯 자극한다.

☞ 풍지혈과 주변 부위를 엄지로 풀어준다.

☞ 후두부를 손가락으로 아래에서 위로 쓸어올리듯 자극한다. 머리카락을 약간씩 당겨줄 수도 있는데, 쥐어뜯듯이 하면 불쾌할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4. 목 좌우 회선을 부드럽게 하기 위해 수건을 이용한다.

편안히 누운 상태에서 수건을 목 뒤쪽 후두골에 가깝게 끼우고 수직 방향으로 머리가 닿지 않을 정도까지 들어 올린 후 뒤로 지긋이 당겨준다.

☞ 한쪽으로 도르래처럼 수건을 내리면서 같은 방향으로 자연스럽게 목을 돌린다. 내려간 쪽 손으로 머리를 눌러주어 최대 ROM까지 회선하도록 자극을 가한다. 양쪽으로 시행한다.
--------------------------------------------------

적정 시간 이상으로 한참 실습을 했더니 얼얼한 감이 있지만, 목의 움직임이 부드러워졌고 견배부가 시원하네요^^ 
다음 시간이 기대됩니다~

글쓴이: 제인한방병원 병원장 김길우, 의국 변지혜 (☎ 02, 3408-2132)

by 유당선생 김길우(혁) 2018.04.08 05:19
| 1 2 3 4 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