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디오 방송해서 남주자!/CBS(고도원 이효원의 행복을찾습니다)

닭고기 완자조림과 카레소스(04.04.05 방송분).

by 김길우(혁) 2020. 4. 5.
제인병원 병원장 김길우 (☎ 02,3408-2132)
-----------------------------------------------------------------
(04.04.05. 행복을 찾습니다 방송분)


닭고기 완자조림과 닭다리 카레소스

닭은 소,개,염소, 닭, 돼지, 이 5개의 중요한 가축 중의 하나이다. 속을 따뜻하게 하고 기운을 보하며 정력을 좋게하고 골수를 채워준다. 허해서 마르고 식은 땀나고 수술 후 허약한 상태에서 사용한다. 설사, 당뇨, 부종, 빈뇨, 젖이 적게 나올 경우에도 쓰인다.

닭고기 완자조림

미트볼처럼 생겼네요~햄버거 패티처럼 만들어 먹어도 좋아요~^^

재료: 닭살 200g, 두부 200g, 양송이 버섯, 달걀 2개
완자 속: 간장,설탕,술,깨소금을 닭살, 버섯, 달걀을 믹서기에 갈아서 물기를 재거한 두부를 섞은다. 파 마늘 같은 향신료는 첨가하지 않는다.
조림장: 다시마 국물 1컵(200cc), 설탕 3큰술, 소금 1작은술, 식초 3큰술, 포도주 2큰술, 케찹 2쿤술, 물녹말. 

1) 손으로 경단모양으로 완자를 빗는다. TIP: 손에 식용유를 바르고 만든다.
2) 기름에 튀겨 겉을 바삭하게 한다. 160~170도로 겉이 노릇노릇하게 튀긴다.
3) 조림장을 끓여서 완자를 넣고 조린다.

*닭과 버섯의 궁합
;버섯은 뿌리가 없어 버섯은 기운을 아래로 내려가게 한다. 소화가 안될때에 쓰이는데 닭고기가 소화되는데에 도움이 된다. 닭은 오축 중에 체온이 가장 높아 고혈압환자는 피하는데 버섯 중 느타리버섯은 따뜻하여 열이 오를 수 있고, 송이버섯은 성질이 평하여 닭과 사용해도 좋다. 팽이버섯은 찬 성질을 갖고 있어 닭과 함께 요리하면 좋다.

닭다리 카레소스

맛있는 카레~ 배가 고프네요..

재료: 닭다리 500g, 채썬 양파, 채썬 양송이, 백포도주, 마늘, 고추. 카레가루 80g, 우유 1컵, 생크림, 레몬즙, 우스터 소스 3큰술

1) 닭다리를 우유에 담가서 씻고 건져서 요리하면 닭냄새가 제거된다. 닭다리를 포크로 찔러 소금양념하고 재어 둔다
2) 양파와 양송이 버섯을 볶아 익으면 꺼낸다.
3) 닭다리를 팬에 10분간 노릇하게 지진다. 흰색 와인을 1컵 붓고, 통마늘, 말린 고추를 넣고 뚜껑 덮고 익힌다.
4) 조르면 와인을 더 첨가한다.
5) 카레가루, 우유, 생크림 반컵, 레몬 즙, 우스터소스를 끓인다.
6) 카레가 끓으면 익힌 닭을 오븐에 더 익혔다가 카레에 넣고 양파 양송이 버섯을 첨가한다.
7) 파스타나 밥을 곁들여 먹는다.

;카레의 주 원료는 강황이다. 칼칼하고 향이 나는데 기운을 올려준다.

나 성깔 있다!

☞닭고기(鷄肉, 중화본초, 9권 8552항)
藥性; 味甘, 性溫.
主治; 溫中益氣, 補精塡髓. 虛勞羸瘦, 病後體虛, 食少納呆, 反胃, 腹瀉下痢, 消渴, 水腫, 小便頻數, 崩漏, 帶下, 産後乳少.
附方; 水氣浮腫, 小豆一升 白雄鷄 一只. 治如食法 以水三斗煮熟食之 飮汁令盡. 腎虛耳聾, 烏雄鷄 一只 治淨 以無灰酒三升 煮熟 乘熱食三五只效.

선물셋트로 많이 보게 되는 송이버섯

☞송이버섯(松蕈, 중화본초, 1권 258항)
藥性; 味甘, 性平.
主治; 舒筋活絡, 理氣化痰, 利濕別濁. 腰腿疼痛, 手足痲木, 筋絡不舒, 痰多氣短, 小便淋濁.

제인한방병원 병원장 김길우 (☎ 02, 3408-213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