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의해서 남주자!/중원대 감별학

중원대학교 감별학 4강 후기(11.09.14)

by 김길우(혁) 2020. 9. 14.

제인병원 병원장 김길우, 의국 신동은(02, 3408~2132)

김길우 페이스북 http://www.facebook.com/profile.php?id=100002131907

------------------------------------------------------------------------------------

약재로 썰어놓으면 이놈이 저놈 같고 뒤죽박죽이 되기 쉽습니다. 정말 열심히 공부해야겠죠? 냄새나 맛을 기억하는 것도 도움이 된답니다.

갈근: 콩과(Leguminosae)에 속한 칡(Puerarialobata Ohwi)의 뿌리로서 그대로 또는 주피(줄기나 뿌리의 표피 안쪽에 있는 세포층)를 제거한 것입니다. 중국에서는 野葛 혹은 甘葛藤의 뿌리를 기원으로 합니다.

잘게 썰어 놓은 것과 직사각형으로 잘라 놓은 것이 있습니다. 바깥 면은 회백색 ~ 연한 갈색이고 세로 주름이 있으며 꺼칠꺼칠합니다. 세로로 갈라지기 쉬우며 꺽인 면은 섬유성이 강합니다. 약간의 냄새가 나고 맛은 약간 답니다.

 

시호: 미나리과(繖形科: Umbelliferae)에 속한 다년생 본초인 시호(bupleurumfalcatum Linne)의 뿌리입니다. 중국에서 柴胡 (北柴胡) B. chinese DC. 혹은 狹葉柴胡(南柴胡) B.scorzonerifolium Willd. 의 뿌리를 기원으로 합니다. ‘중국고등식물’에 따르면 중국에는 42종 17변종이 분포되어 있고 시호로 약용되는 것은 20여종 정도이고 주된 것은 시호, 북시호, 홍시호입니다.

뿌리는 가늘고 긴 원뿔 모양~원기둥 모양이며 단일 또는 갈라져 있고 길이 10~20cm, 지름 0.5~1.5cm입니다. 윗부분은 굵으며 아랫부분은 가늘고 뿌리의 머리 부분 줄기의 그루터기에는 솜털과 같은 섬유가 없고 뿌리의 질은 질깁니다. 뿌리는 곧고 바깥 면은 토황색입니다. 특유한 냄새가 있고 맛은 씁니다.

 

미나리과는 산형화서! 팡팡~

승마: 미나리아재비과(모근과:Ranunculaceae)에 속하는 다년생 초본인 승마(大三葉升麻) Cimicifugaheracleifolia Komarov 또는 동속식물의 뿌리 줄기입니다. 중국에서는 눈빛 승마 및 황새승마의 뿌리줄기를 기원으로 합니다.

 지름은 1.5cm이상이고 몸체는 가벼우며 자른 면은 섬유성입니다. 줄기의 그루터기(초목을 베어내고 남은 뿌리와 그 부분 )는 원반상 또는 홈 모양이고 자른 면의 이관은 많으며 촘촘합니다. 바깥면은 어두운 갈색 ~ 회흑색이며 많은 잔뿌리가 붙어 있습니다. 뿌리 줄기에 줄기 자국이 있는데 그 가운데는 오목하고 그 주변은 색이 엷으며 방사상의 모양을 나타냅니다. 냄새가 없고 맛은 쓰고 약간 떫습니다.

만형자: 마편초(마편초과:Verbenaceae)과에 속한 낙엽 관목(사람키보다 작은 나무)인 순비기나무 Vitexrotundifolia Linne fil.의 성숙한 과실입니다. 중국에서는 단엽만형 혹은 만형 V. trifolia L.의 열매를 기원으로 합니다.

원구형 ~ 편구형(반구)으로 지름 0.4~0.6cm입니다. 바깥 면은 흑색~흑갈색이고 아래쪽으로부터 1/3~2/3는 회백색의 얇은 꽃받침으로 싸여 있으며 가볍고 질은 단단하여 쉽게 부서지지 않습니다. 특유한 방향이 있고 맛은 담담하며 약간 맵습니다.

 

나는 만형자~

석고: 황산염류에 속한 광물인 천연 석고 Gypsum로, 주로 함수황산칼슘(CaSo4·2H2O)을 함유하고, 채취 후에 잡석을 제거합니다.

결정체는 단사정계(전후축과 상하축이 사교하고 좌우측은 이 틀에 수직인 결정계)에 속하고 보통 연미상(끝이 2갈래로 갈라짐) 쌍정(동종의 결정 두 개가 대칭으로 결합한 물질)을 이룹니다. 무색 투명, 백색반투명 또는 잡질이 함유되어 물들게 되면 회백색, 연한 홍색, 연한 황색 등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위품-방해석: 섬유상 집합체 석고가 섬유석고인데 섬유석고가 약용석고로 많이 이용되지만 남한수석 등으로 불리는 방해석이 석고로 많이 거래 되고 있습니다.

 

응?? 나???

지모: 백합과(百合科: Liliaceace)에 속한 다년생 초본인 지모 Anemarrhenaasphodeloides Bunge의 근경으로, 봄과 가을에 채취하여 鬚根과 泥沙를 제거하고 말린 것을 ‘毛知母’라 하고, 외피를 제거한 후 쇄건한 것을 ‘知母肉’이라 합니다.

 뿌리줄기로 다소 편평하고 굵은 노끈모양을 이루며 길이 3~15cm, 지름 0.5~1.5cm로 약간 구부러지고 때로 갈라져 있습니다.  질은 가볍고 꺾어지기 쉽고 꺾인면은 연한 황갈색입니다. 특유한 냄새가 있고 맛은 조금 달고 점액성이며 후에 씁니다.  

과루근: 박과(葫盧科:Cucurbiraceae)에 속한 다년생 덩굴식물인 하늘타리 Trichosantheskirilowii Max. 또는 노랑하늘타리 T.kirilowii Max. var. japonica Kitamura의 괴근으로, 가을과 겨울에 채취하며 외피를 제거하고 절단하거나 쪼개서 건조합니다.

피층을 제거한 뿌리로서 고르지 않은 원기둥 모양, 방추형 또는 덩어리이고 길이 8~16cm, 지름 1.5~5.5cm입니다. 바깥면은 황백색 또는 연한 황갈색이고  자른 면은 백색 또는 연한 황색이고 가루가 많이 날립니다. 횡단면에서는 황색의 목부가 보이고 점 모양인 황갈색의 작은 구멍들이 방사상으로 배열하고 있습니다.

치자: 꼭두서니과(Rubiaceae)에 속한 상록관목인 치자나무 Gardeniajasminoides Ellis(=G.jasminoides for. Grandiflora Makino) 또는 동속식물의 성숙한 과실로, 9~11월에 열매가 성숙한 홍황색을 띨 때 채취하여 건조합니다.

형개: 꿀풀과(Labiatae)에 속하는 다년생 초본인 황금(속썩은풀) Scutellariabaicalensis Georgi의 주피를 벗긴 근으로, 가을에 채취하여 鬚根과 주피를 제거하고 쇄건합니다.

원기둥 모양~반관상 또는 평판상을 이루고 길이 5~25cm, 지름 0.5~3cm입니다. 바깥 면은 황갈색을 띠고 조잡하고 뚜렷한 세로 주름이 있으며 군데군데 곁뿌리자국 및 갈색의 주피 파편이 남아 있습니다. 위쪽 끝에는 줄기자국 또는 줄기의 그루터기가 붙어 있습니다.

  

글쓴이: 제인한방병원 의국, 신동은 (☎ 02,3408-213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