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1/063

삶의모임 세보, 공부소식(21.04.12). 글쓴이; 삶의모임 세보, 김지훈(경희 16) ----------------------------------------------------------------------- 2021년 4월 12일 월요일, 열세번째 공부입니다. 안녕하세요! 오늘은 방광에 대하여 스터디를 진행하였습니다! 방광에 대하여 공부한 것을 발표 한 후 선배님의 말씀을 듣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오늘은 장과 부의 역할에 대하여 다시 생각해보아야 한다는 것을 위주로 말씀을 해주셨습니다. 기운을 가진건 '장'이지만, 기운을 가져다 쓰는 것은 '부'임으로 장만큼 부도 중요하다고 설명해 주셨습니다. 사실 선배님이 말씀해 주시기 이전에는 생각하지 못했었던 것이라, 지금도 제가 제대로 이해한 것이 맞나 의구심이 드는데, 더 고민하고 공부해서 이해.. 2021. 6. 30.
삶의모임 세보, 공부소식(21.04.05). 글쓴이; 삶의모임 세보, 신채영(가천 16) ----------------------------------------------------------------------- 2021년 4월 05일 월요일, 열두번째 공부입니다. 안녕하세요~ 오늘은 소장에 대하여 스터디를 진행했습니다! 스터디에 앞서 선배님께서 준비해주신 국수와 떡볶이, 순대를 맛있게 먹었습니다. 감사합니다! (간 한토막에는 하루치 비타민A가 들어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약의 용량을 어떤 기준으로 설정하는지에 대한 질문이 있었고, 이에 대해 선배님께서 답해주셨습니다. 예전에는 도량형이 통일 되지 않았고, 지금의 재배환경과는 다른 점들이 있기에 ,직접 경험해보고 치료자의 명확한 기준을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셨습니다. 오늘 스터디에서는 .. 2021. 6. 14.
삶의모임 세보, 공부소식(21.03.29). 글쓴이; 삶의모임 세보, 김지훈(경희 16) ----------------------------------------------------------------------- 2021년 3월 29일 월요일, 열한번째 공부입니다. 안녕하세요~~ 저번주에 오장 공부를 마무리하고 이번주부터 육부 공부를 시작하였습니다! 이번에는 대장을 주제로 공부하였습니다. 대장의 생리 및 병리에 관하여 공부하고 발표하였고 이에 선배님께서 추가적인 설명을 해주셔서 많이 배울 수 있었습니다. 장부의 허실에 대하여 잘 생각해 봐야한다는 선배님의 설명과 말씀 덕에 이전과는 다른 관점으로 생각하게 된 것 같아 좋았고 더 열심히 공부해야겠다고 다짐했습니다. 다음주에는 육부 중 소장에 대하여 공부할 예정입니다. 더 열심히 공부하겠습니다~~.. 2021. 6.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