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1/078

삶의모임 세보, 공부소식(21.05.31). 글쓴이; 삶의모임 세보, 신채영(가천 16) ----------------------------------------------------------------------- 2021년 5월 31일 월요일, 열아홉번째 공부입니다. 안녕하세요~ 어느덧 가정의달인 5월이 지나고 여름의 시작을 알리는 6월이 다가왔습니다. 오장육부 공부를 갈무리 짓고 저희는 여름의 시작과 함께 상한론 스터디를 시작했습니다. 스터디에 앞서 선배님께서 준비해주신 한우국밥을 맛있게 먹었습니다! (사진을 못 찍었네요😭) 상한론 첫 시간인 만큼 선배님께서 상한론을 어떻게 공부하면 좋을 것인가에 대한 조언을 해주셨습니다. 첫째, 상한론의 시대적 배경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생각을 해야합니다. 둘째, 상한론은 양기를 지키는 치료법이 대부분이.. 2021. 7. 31.
삶의모임 세보, 공부소식(21.05.17). 글쓴이; 삶의모임 세보, 김지훈(경희 16) ----------------------------------------------------------------------- 2021년 5월 17일 월요일, 열여덟번째 공부입니다. 안녕하세요~~ 이번 주는 이제까지 오장육부 공부하던 것을 정리해 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선배님께서 증상 및 병에 따라 설명을 달아보는 사전식 편제를 하면 좋을 것이라고 말씀해주셔서 이번 주부터 저희끼리 의견 공유를 하며 해보고 있습니다! 오늘은 선배님께서 요즘 공부하시는 동씨침법에 얘기해주셨는데 모든 공부는 결국 노가다라는 진리를 다시 깨닫게 되었습니다. 저는 매번 호기심이 생겨도 조금 공부하다 말았던 것 같은데 조금 더 생각하고 공부해야겠다고 다짐하였습니다. 다음 주부터는 사.. 2021. 7. 31.
목두·류에 침, 왜 놔요?(21.07.14) 목두·류는 간과 비장에 귀경하고, 목두는 健脾化濕 疏肝和胃하고, 목류는 調和脾胃,疏肝利膽하는 혈성이 있어, 소화불량 간병 비장종대 담병 피로 소아마비를 치료할 수 있고, 이와 더불어 목류는 백혈구증과 반신마비에 효과를 보인다. ■목두,木斗穴 歸經; 入肝、脾兩經。 穴性; 健脾化濕,疏肝和胃。 主治; 脾腫大(痞塊)、消化不良、肝病、疲勞、膽病、小兒麻痺。 ■목류,木留穴 歸經; 入肝、脾兩經。 穴性; 調和脾胃,疏肝利膽。 主治; 白血球症、脾腫大、消化不良、肝病、疲勞、膽病、小兒麻痺、半身麻痺。 #간병#단병#소화불량#비장종대#피로#소아마비#반신마비 2021. 7. 14.
삶의모임 세보, 공부소식(21.05.10). 글쓴이; 삶의모임 세보, 신채영(가천 16) ----------------------------------------------------------------------- 2021년 5월 10일 월요일, 열일곱번째 공부입니다. 안녕하세요~! 어제는 오랜만에 스터디에 앞서 중국요리를 먹었습니다. (각자 개인 접시에 담아서 식사했습니다ㅎㅎ) 선배님께서 선물 받으신 귀한 술도 함께 마셨습니다. 저희도 졸업하면 꼭 좋은 술과 함께 찾아뵙겠습니다!!! 이번주에는 이제까지 오장육부 스터디 한 것을 어떤 식으로 갈무리 지으면 좋을지에 대해 배웠습니다. 하늘에는 수많은 별이 있듯이 세상에는 수많은 질병이 있습니다. 이 수많은 질병을 어떻게 몇 개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것인가에 대한 진지한 고민을 해보라고 말씀해주셨습니.. 2021. 7. 13.
삶의모임 세보, 공부소식(21.05.03). 글쓴이; 삶의모임 세보, 김지훈(경희 16) ----------------------------------------------------------------------- 2021년 5월 3일 월요일, 열여섯번째 공부입니다. 안녕하세요~ 오늘은 삼초에 대하여 스터디를 진행했습니다! 선배님께서는 다른 장부들이 하지 못하는 역할을 삼초가 하기에, 삼초의 역할에 대해 생각해봐야 한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오늘 드디어 오장육부 스터디가 끝을 맺었습니다! 아직 정리가 덜 되어서 향후 2주 정도는 그동안 선배님께 배웠던 것들을 정리해 볼 예정입니다! 선배님께서 요즘 공부하시는 것에 대해 설명해주시면서 공부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말씀해 주셨습니다. 선배님께서도 지금까지 공부를 열심히 하시는데 저는 그렇지 않은 것에 .. 2021. 7. 13.
견·건중에 침, 왜 놔요?(21.07.03) ■견·건중; 무릎의 병으로 관절염과 염좌, 목과 어개의 피부병, 소아마비、반신불수、심계항진、어깨의 통증、오십견、코피、혈관경화、임파선의 병、피를 맑게하는 주치로, 견·건중은 심경에 귀경한다. 해부학적으로 견·건중은 心之分支神經과 관계가 있다. 견·건중은 活血祛瘀 通經活絡하는 혈성을 가지고 있다. ■견·건중혈 肩·建中穴 歸經; 入心經。 穴性; 活血祛瘀,通經活絡。 主治; 膝蓋關節炎、膝蓋扭傷、皮膚病(頸項皮膚病及臂部皮膚病)、小兒麻痺、半身不遂、心悸亢進、肩痛、五十肩、流鼻血、血管硬化、瘰癧、清血。 2021. 7. 3.
삶의모임 세보, 공부소식(21.04.26). 글쓴이; 삶의모임 세보, 신채영(가천 16) ----------------------------------------------------------------------- 2021년 4월 26일 월요일, 열다섯번째 공부입니다. 안녕하세요~ 오늘은 '담'에 대하여 스터디를 진행했습니다! 선배님께서 오늘 아주 중요한 이야기를 해주셨습니다. 공부는 노가다이고 눈으로, 손으로, 입으로, 귀로 끊임없이 배우고 익혀야 함을 알려주셨습니다. 오늘 인상 깊었던 점은 심담허겁에 대해 왕과 재상의 관계로 설명해주신 것입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현대 사회에는 왕과 재상이 없기에 이러한 비유를 직관적으로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때문에 한의학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시대의 시대상, 역사 등에 대한 공부까지 필요합니다. .. 2021. 7. 2.
삶의모임 세보, 공부소식(21.04.19). 글쓴이; 삶의모임 세보, 신채영(가천 16) ----------------------------------------------------------------------- 2021년 4월 19일 월요일, 열네번째 공부입니다. 안녕하세요~ 어제는 위장에 대하여 스터디를 진행했습니다. 오장육부에 대한 공부가 끝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ㅎㅎ 이제껏 한의학을 공부하면서 장을 위주로 생각하게 되고 부가 어렵게 느껴졌는데 요즘 스터디를 통해 깨달음을 얻어가는 것 같습니다. 첫 공부라 아직은 부족하지만 점점 가다듬고 가다듬어서 상위 차원의 공부를 할 수 있도록 해야겠습니다~😀 매주 스터디를 해주시고 저희가 좋은 공부 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끊임없이 가르쳐주시는 길우 선배님께 항상 감사합니다 🙇🏻‍♂️✨ 일교차가 심한 .. 2021. 7.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