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1/083

삶의모임 세보, 공부소식(21.06.14). 글쓴이; 삶의모임 세보, 신채영(가천 16) ----------------------------------------------------------------------- 2021년 6월14일 월요일, 스무한번째 공부입니다. 안녕하세요~ 이번주에는 상한론 세번째 스터디를 진행했습니다! 스터디에 앞서 새우장비빔밥과 알탕을 든든히 먹었습니다! 매번 식사를 준비해주시는 선배님께 항상 감사드립니다.🌸 져희는 태양병의 조문들을 보고 태양병 편에 나오는 증상과 본초에 대해 공부를 해갔습니다. 하지만 아직 하나의 본초를 이해했다고 하기에도 공부량이 부족한 듯합니다. 선배님께서는 다시 상한론 조문들을 봤을때 특정 본초가 왜 쓰이고 안 쓰인 지에 대해 훤히 알게 되면 공부가 어느 정도 된 상태라 하셨습니다. 다음 주까.. 2021. 8. 25.
삶의모임 세보, 공부소식(21.06.07). 글쓴이; 삶의모임 세보, 신채영(가천 16) ----------------------------------------------------------------------- 2021년 6월 7일 월요일, 스무번째 공부입니다. 안녕하세요~ 이제 6월 시작인데 여름 기운이 더 강해진 것 같습니다. 코로나로 봄을 맘껏 즐기지 못해서 그런지 올해는 여름이 더 일찍 다가오는 기분입니다🌳 어제는 상한론 스터디 두번째 시간이었는데요! 스터디에 앞서 탕수육, 유산슬, 만두를 먹었습니다ㅎㅎ 이번 스터디에서는 선배님께서 오리지널 아이디어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함을 강조하셨습니다. 그리고 그 구체적인 방법은 선배님께서 지금 동씨침법을 어떻게 공부하고 계신지 직접 보여주시며 알려주셨습니다. 앞으로 6주-12주 정도는 매일 상한.. 2021. 8. 23.
심령에 침, 왜 놔요?(21.08.22) 심령은 心經、心包經에 귀경하고, 通暢心絡,寬胸散滯하는 혈성이 있어, 부정맥 심내막염 협심증 심장비대 심근경색, 가슴이 답답하고 예민해질 때, 위완통, 앞머리의 통증 어지러움 수족마비와 다리 뒷편의 통증 목구멍이 아플 때 효과적이다. ■심령, 心靈穴. 歸經; 入心經、心包經。 穴性; 通暢心絡,寬胸散滯。 主治; 心律不整、心臟內膜炎、狹心症、心臟擴大、心肌梗塞、胸悶、胸痛、胃脘痛、腿痛、前額頭痛、頭暈、手腳麻痺、咽喉痛。 #심장병#수족마비#위완통 2021. 8. 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