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디오 방송해서 남주자!/KBS(세상의 모든 지식)

KBS 세상의 모든 지식; 버려야 할 습관(14.07.01 방송분).

by 김길우(혁) 2020. 7. 1.

제인병원 병원장 김길우(02, 3408~2132)

김길우 페이스북 http://www.facebook.com/profile.php?id=100002131907

------------------------------------------------------------------------------------

(14.07.01 세상의 모든 지식 방송분)




1. 오늘은요.. 하반기가 시작되는 7월의 첫날이잖습니까? 그래서.. 우리 신체의 어느 한 곳에 대한 이야기를 하기보다.. 전반적으로.. 당장 버려야 습관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첫 번째로.. 당장 버릴 습관.. 뭐가 있을까요?

 

☯ 의사가 영업적인 측면에서는 말하면 안 되는 것 즉 술과 담배입니다. 얘네들이 얼마나 많은 질병에 관계가 있는지는 다 아시는 사실일테고... 무엇보다도 버리기 어려운 습관이죠. 얘네들은 중독의 성향이 있기 때문에 정말 버리기가 어렵습니다. 중독은 필연적으로 금단현상이 생기는데 이게 너무 강해서 다시 가까이 하게 되고... 그러므로 적극적인 도움을 받아야하는 부분입니다.


 

2. 두 번째로 버려야할 습관.. 뭐가 있습니까?

 

☯ 저는 술 담배보다 더 빨리 버려야 할 것이 바로 이 자동차라고 생각합니다. 이 자동차는 나에게는 물론이고 지구에게도 좋지 않습니까? 자동차를 버리면 단언컨대 운동량이 늘어나고 따라서 운동부족이 개선됩니다. 저도 부득이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지하철을 타고 다닙니다. 돈도 확실히 더 들어갑니다.

 

3. 차에 이어서.. 세 번째로.. 버려야 할 습관.. 뭘까요?

 

☯ 이해가 되실지 모르겠지만... 권위입니다. 내가 높은 사람입네...혹은 나는 대접받아야 할 사람이야... 뭐 이런 생각을 버리면 건강해집니다. 예를 들어 사장님 회장님 국회의원...이런 사람들의 주차장은 굉장히 좋은 곳...다시말해 내려서 몇 발자국 안 걷는 위치에 있지요. 그런데 이게 음모입니다. 누구보다 운동이 필요한 사람들이지만 운동을 못 하게 해서 병에 걸리라고 고사를 지내는 것이나 다름없지요. 이런 높은 분들일 수록 차를 가장 멀리 주차하고 조금이라도 걸어야 합니다. 높으신 분들이 먹는 음식도 같은 이유로 그 분들의 건강을 위협하고 있지요. 권위를 내려 놓으면 건강해 집니다.

 


 

4. 2014년 하반기가 시작되는 이시점에서.. 오늘이라도 당장 버려야할 습관.. 네 번째는요?

 

☯ 모든 사람에게 해당되기는 하지만 특히 여성들에게는 명품이나 좋은 옷을 버리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의아하시겠지만 비가 오면 사람은 비를 맞고 명품은 보호한다는 말이 있지않습니까? 좋은 것들을 입고 사용하면 아무래도 우아해지고 음식도 더 우아해지고 걷지 못하고 욕심은 더 자라나고... 옷은 시원하고 활동하기 편해야 걷고 운동할 수 있고, 명품이 없어야 마음도 편해지고 소박한 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명품이 건강을 담보하는 것이 아니라 소박함이 내 건강을 지켜줍니다.

 

5. 오~ 이런 얘길 하실 줄은 몰랐는데.. 듣고 보니까.. 이해가 되네요.. 오늘이라도 당장 버려야할 습관.. 다섯 번째?

 

☯ 스마트폰이나 텔레비전입니다. 아마 목과 어깨 허리가 아픈 이유 중에 단연코 제일 많은 비중을 차지할 것입니다. 전화는 필요할 때 스면되고 심심하면 주변사람들과 대화하면 되고... 오로지 무생물에게 집착해서 정작 중요한 우리 식구들과의 관계나 스스로의 건강을 해치기는 너무 아깝지 않습니까? 요즘의 정신적인 건강은 물론이고 육체적인 건강도 얘네들이 갉아 먹고 있는 것이 분명합니다. 도구는 도구일 뿐 가치가 아닙니다.

 

6. 2014년 하반기 시작과 함께.. 버려야할 습관.. 이제.. 마지막인 것 같은데요. 어떤 게 있을까요?


 

☯ 마지막으로 살입니다. 공감하시죠? 특히 내장에 느끼한 기름으로 이루어진... 물론 부분 부분에 있는 군살도 포함해서... 요즘은 전체적으로 다들 많아서 문제가 되므로 소박하게 먹고 성실하게 운동해서 이런 군살을 털어 내야합니다. 좋은 습관은 좋은 의사보다 났습니다!

 

7. 잘 알겠습니다. 어디선가 그런 얘길 들었어요.. 잘 버리는 사람이 집을 넓게 살 수 있다고.. 아마.. 나쁜 습관을 잘 버리는 사람 역시.. 건강하게 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요즘 가장 먹기 좋은 제철 음식.. 어떤거 있는지.. 마지막으로.. 좀 소개해주시고 가시죠.

 

☯ 과일로는 수박 복숭아 참외 토마토 복분자 포도 자두고, 옥수수 부추 가지 상추 열무 같은 채소들이 좋습니다.


제인한방병원 병원장 김길우 (02, 3408-213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