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디오 방송해서 남주자!/KBS(세상의 모든 지식)

KBS 세상의 모든 지식; 수험생 컨디션에 대하여(14.11.04 방송분)

by 김길우(혁) 2020. 11. 4.

제인병원 병원장 김길우(02, 3408~2132)

김길우 페이스북 http://www.facebook.com/profile.php?id=100002131907

------------------------------------------------------------------------------------


(14.11.04 세상의 모든 지식 방송분)


1. 수능시험이 일주일여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무엇보다 건강관리가 중요할 때인데요... 이맘때 가장 조심해야할 질환은 뭘까요?

이 시기가 감기에 걸리기 가장 쉬운 시기입니다. 첫째는 뭐니뭐니해도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를 기우려야 합니다. 특히 감기약은 졸음을 유발하거나 집중력이 떨어질 수도 있으므로 예방이 상책입니다. 불째로 불안 초조 등의 스트레스가 큰 폭으로 증가해서 소화가 안 되고 복통이 생기기 쉽습니다. 속이 편해야 제 실력을 발휘할 수 있지요.



2. 이때가 가장 스트레스나 불안감이 심해질 때가 아닌가 싶은데요. 우황청심환이나 항불안제 등을 처방받는 경우도 있는데, 도움이 됩니까?

우황청심원의 효과가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본래 구급약이지 시험 전에 복용하기 위해 만든 약은 아닙니다. 때때로 복용 후 신경이 과도하게 안정되면서 졸음이 오거나 오히려 가슴이 두근거리거나 긴장감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한의사와 상담하셔서 복용을 결정하시거나, 예비소집일이나 시험 2~3일 전에 미리 반알 정도를 복용해보고 결정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항불안제도 마찬가지로 졸림, 노고함 등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부득이하다면 미리 처방 받아 자신에게 맞는 약의 종류 와 용량을 조절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3. 한약도 많이 먹지 않습니까... 실제로 수험생들을 위한 한약도 많이 처방을 하고 계십니까?

아마 고3학생들에게 가장 많이 하는 처방이 이런 종류의 약이기는 합니다. 가장 흔한 것이 공진단이나 총명탕입니다만 처방이름이 아주 절실한 것도 있습니다. 장원(壯元) 즉 수석(首席)을 한다는 장원환(壯元丸), 주자선생처럼 공부할 수 있다는 주자독서환(朱子讀書丸), 공자님 같아진다는 공자대성침중방(孔子大聖枕中方)같은 약들이 있습니다. 특히 수험생이 좋다고 농업과학원에서 권한 잔대뿌리인 사삼(沙蔘)도 있는데 사포닌 함량도 높아 차로 만들어 먹으면 수능시험 준비에 지친 수험생들의 체력회복과 기억력, 집중력 향상에 효과적이고, 어린잎은 비타민 A의 전구체인 베타카로틴의 함량(6,900μg/100g)이 높아 책을 많이 보는 수험생들의 시력보호에도 도움이 됩니다. 잔대 어린잎은 무침, 조림, 튀김, 국, 부침 등 가정에서 다양한 조리법으로 손쉽게 활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4. 목이나 어깨 결림을 호소하는 경우도 많다는데요... 이럴 때에는 어떤 방법이 도움될까요? 스트레칭 요령 알려주신다면요?

목은 깊숙이 숙여 턱이 가슴에 닿도록 숙이고 15초, 턱을 완전히 들어서 하늘을 보고 15초, 좌우로 머리를 15도 가량 들어 어깨 끝까지 간 후 15초간 멈춰있으면 아주 훌륭한 스트레칭이 됩니다. 어깨는 구석진 벽 모서리에 서서 어깨 넓이만큼 다리를 벌린 후 앞발을 한발 앞으로 빼서 벽을 힘껏 밉니다. 그러면 등과 어깨 근육의 스트레칭에 도움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가운데 손가락 첫 마디를 손가락으로 꼭꼭 눌러 지압해주면 머리가 맑아지는데 도움이 됩니다.


5. 잠을 잘 자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지 않습니까... 불안감에 잠을 잘 못자는 경우도 허다하다고 하는데... 잘 자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잠을 못자면 피로와 집중력 저하는 물론 더 불안합니다 그러므로 공부를 더 해야 한다는 강박을 떨치고, 적절한 스트레칭과 가벼운 운동을 하고, 30분 이내의 반신욕이나 온욕을 한 후 빛이 없이 최대한 깜깜한 환경에서 평소만큼 충분히 자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6. 식단도 중요하지요. 도움이 되는 음식, 피해야하는 음식 알려주신다면요?

수험생의 음식은 기본적으로 소화되기 쉬운 것으로 하고 과식하지 않으며, 끼니를 거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 즐겨 먹던 식단을 유지하고 견과류를 간식으로 먹으며, 소화가 걱정이라면 평소 즐겨 먹던 재료로 죽을 쑤는 것도 좋습니다. 사과와 배 같은 제철 과일도 좋고, 고등어 삼치 꽁치 같은 등 푸른 생선도 좋습니다. 당연히 소화가 잘 안 되는 튀김류나 기름진 음식, 맵고 짜고 자극적인 음식 등은 안 먹는 것이 좋으며, 영양보충 해준답시고 비싸고 거창한 음식은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합니다. 참 엿 초코렛같이 당이 너무 높은 음식은 오히려 해롭습니다.


7. 수험생들이 심리적인 불안감이나 압박감을 덜고, 마음을 좀 더 편안하게 가질 수 있도록 주변에서 도와줄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수험생 자신의 불안감은 복식호흡이 효과적입니다. 숨을 들이 쉴 때는 배가 불룩할 때까지 천천히 들이마시고, 내쉴 때는 배가 등에 닿는다는 느낌으로 최대한 천천히 내쉬는 복식호흡은 몸의 긴장상태를 완화합니다. 부모님께서 하실 수 있는 일은... 믿고 또 믿고...격려하는 것입니다. 부담을 준다고 더 잘 할 수 있다면... 오늘 저녁 모든 부모님께서 그 일을 하고 게시지 않겠습니까? 늘 우리가 같이 있다는 정서적인 연대감과 신뢰가 가장 큰 힘이 될 때입니다.



8. 마지막으로 시험 당일에는 좋은 컨디션을 만들기 위해서는 어떻게 준비를 해야 할까요?

수험생 여러분이 얼마나 열심히 공부하고 노력했는지 스스로 더 잘 아실 것입니다. 이러한 믿음 속에서 늘 하던 대로 자신의 생활리듬을 조절해서 시험전날은 편안하게 자고 일어나 수능당일에는 반드시 아침 식사를 행복하게 하고 최고중의 최고의 컨디션으로 수험장에 가서 시험 전에는 복식호흡으로 긴장을 푼 뒤 여러분의 실력을 답안지에 실수 없이 구현하시면 됩니다. 올해는 수능을 보시는 모든 사람이 모두 만점을 맞는 사상 초유의 사태가 일어나기를 간절히 기원합니다. 파이팅~!


말씀 잘 들었습니다.

오늘은 수험생들의 건강관리 요령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지금까지.. 건강 불침번 제인 병원 김길우 병원장님과 함께 했습니다.


제인한방병원 병원장 김길우 (02, 3408-213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