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디오 방송해서 남주자!/CBS(웰빙다이어리)

CBS한방으로 풀어보는 건강법; 심한 생리통(10.08.17 방송분).

by 김길우(혁) 2020. 8. 17.

제인병원 병원장 김길우(02, 3408~2132)

김길우 페이스북 http://www.facebook.com/profile.php?id=100002131907

------------------------------------------------------------------------------------

(10.08.17 웰빙다이어리 방송분)


내가...저...자궁이 없어서요..., 그래도요~

Q. 저는 생리하면 생리통이 심해요.

안녕하세요.생리하면 3일 동안 배가 아파요. 어떡해야지 되요? 궁금해요. 상담해주세요.

------------------------------------------------------

생리통이 최근 3개월 동안 심해지셨으면, 일단 검사를 해봐야합니다. 검사를 한 후에 원발성인지 속발성인지를 구분해서, 생리통이 심해진 이유를 밝혀내야합니다. 만약에 원인 질병이 있는 경우에는 그 질병을 치료해야하며, 없으면 원발성 월경곤란증으로 분류되어 치료하면 됩니다. 

원발성 월경곤란증은 일반적으로 월경시작 몇 시간전 또는 시작 직후에 발생하여 48-72시간 정도 지속됩니다. 통증은 분만 진통과 비슷하고, 치골상부의 경련통과 함께, 허리 부근에 통증을 동반할 수도 있습니다. 이는 복부마사지, 압박, 몸통의 움직임 등으로 동통이 완화되기도 합니다. 이를 진단하려면 골반내 별도의 병변이 없다는 확진과 동통이 주기적 양상을 띠는 것을 확안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자궁과 자궁부속기의 크기, 모양, 요동성, 압통 등의 유무, 직장질 중격 또는 자궁천골 인대의 결절 혹은 섬유정이 있는지 확인해야합니다.

속발성 월경곤란증은 초경 이후 수 년 뒤에 발생하고, 내재된 질환이 있고, 주기적인 월경통이 있는 경우를 말합니다. 동통은 1-2주 전에 시작하여 월경이 끝난 후 수일 더 지속됩니다. 만약 있을 경우 해당되는 질환을 치료하면 됩니다. 

한의학에서 월경통을 진단할 때 내재된 질환이 없는 경우, 생리의 양의 증감, 생리의 색깔, 생리의 주기성, 생리통의 양상, 생리 기간 등에 따라 다양하게 진단한 후에 맞춰서 치료합니다. 월경색부터 살펴보면 자주색 빛을 띠는 것은 풍증이고, 검은빛은 열이 심한 것이고, 덩어리가 지고 색이 검붉은 빛을 띠는 것은 피에 열이 있는 것이며, 연한 빛을 띠는 것은 허한 것이고, 묽은 빛을 띠는 것은 물이 섞인 것이며, 그을음이 섞인 물 같이, 팔죽의 빛깔이 나는 것처럼 누런 색은 습담이 있는 것이고, 덩어리는 졌으나 색이 변하지 않는 것은 기가 막힌 것입니다. 대개 월경이 끝난 후에 배가 아픈 것은 허하기 때문입니다. 양이 적고 연한 빛을 띠는 것은 혈이 허하기 때문이고, 양이 많은 것은 기가 허하기 때문이며, 월경이 있으려고 할 때 아픈 것과 덩이져서 풀리지 않는 것은 막혔기 때문이고, 검붉은 빛을 띠는 것은 월경이 막힌 데다가 열이 겹쳤기 때문입니다. 주기를 살펴보면, 날짜가 앞당겨지는 것은 열 때문이고, 늦어지는 것은 허하기 때문입니다. 통증 중에 늘 아픈 것과 월경 전에 아픈 것은 혈적이 있기 때문이고, 월경이 끝난 뒤에 아픈 것은 혈이 허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한의학에서는 모든 통증의 종류를 “한” 때문이라고 보아, 월경통이 심한 경우 “한”을 치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생리통에 좋은 음식으로는 생강, 인삼, 쑥 등이 있습니다. 생강은 성질이 맛이 맵고, 성질이 뜨거우며, 차가운 것을 다스리고, 구역질을 막아주며, 구토, 오한, 발열에도 효험이 있으며, 풍한으로 인해 나타나는 감기에 효과가 있습니다. 위액분비촉진, 장관연동작용 활성화로 소화를 돕고 구토를 멈추며, 혈관운동중추 호흡중추 심장흥분 작용으로 혈압상승과 혈액순환 촉진, 인플루엔자균 콜레라균 개선균 억균작용, 항염 진통작용, 이질, 심한 구토, 차멀미에 효과가 있습니다. 인삼은 맛이 달고 약간 쓰며, 성질은 약간 따뜻하고, 원기를 보해주고, 비와 폐를 이롭게 하며, 비위가 허해서 무력한 것을 치료하고, 혈허로 인한 황달을 치료하며, 신이 약한 것을 치료합니다. 약리적으로는 대뇌피질의 흥분과정과 억제 과정에서 평형을 유지, 긴장으로 인한 신경의 문란한 체계를 회복시키며, 항피로 작용과 사유활동의 효율을 높이며 집중력과 기억력 감퇴, 지력 손상 등에 유효하며 유해한 자극에 대한 방어력 증강, 소량 사용으로 심장의 수축력 높이며, 다량 사용으로 약화반응을 보이며 성선촉진작용 고혈당 억제 작용, 단백질 합성촉진, 항상성 유지와 암세포 발육억제, 간장 해독작용 기능강화, 항 노화반응이 있습니다. 임상적으로는 심근경색과 심인성 쇼크에 유효하고, 중기와 말기 위암 수술 환자에 현저한 항암효과가 있고, 성기능 장애로 인한 발기 부족, 조루, 사정부족, 성욕상실에 유효하며, 소화기능 허약, 고혈압과 죽상동맥경화, 노인병과 고지혈증, 당뇨를 내리고, 전신기능의 호전, 관상동맥경화증, 백혈구 감소증에 효험이 있습니다. 쑥은 맛이 맵고 쓰며, 성질이 따뜻합니다. 생리를 이롭게 하고, 지혈 작용이 있으며, 차가운 것을 다스립니다. 또한 월경이 이롭지 못한 것, 부인 하혈, 월경통에 효과가 있습니다. 지혈작용, 황색포도상구균 연쇄상구균 폐렴쌍구균 디프테리아균 이질균 콜레라균 피부진균등에 발육을 억제하고 기관지 평활근이완작용이 있으며 진해거담작용과 수면시간 연장과 자궁흥분작용이 있고 정유는 과민성 쇼크에 현저한 보호작용을 합니다. 유산전조증의 출혈과 만성기관지염 과민성 질환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 다른 좋은 음식인 잉어는 맛이 달고, 성질이 평하고, 비와 위를 건강하게 하고, 유즙을 통하게 하고, 안태 작용이 있으며, 산후에 유즙이 적게 나오는 것, 임신 중 부종, 태기 불안 등을 치료하며, 월경이 이롭지 못한 것에도 효험이 있습니다. 약리적으로 고지혈 강하, 항혈전 혈액 점조도 하강, 혈소판 응집 억제 작용이 나타납니다.

돼지껍질은 맛이 달고 성질이 차가우며, 열을 내리고 음을 기르며, 지혈 작용이 있고, 토혈, 코피, 붕루 그리고 월경이 이롭지 못한 곳에 효과가 있습니다.

샤프란은 맛이 달고, 성질이 평하며, 어혈을 제거하고, 울체된 것을 풀어주며, 경락을 통하게 하여, 월경이 막힌 것을 치료하며, 산후 오로가 멈추지 않는 것, 월경이 이롭지 못한 것을 치료합니다. 약리적으로 항혈전응고, 항혈액응고, 자궁흥분, 호흡흥분 작용과, 사구체신염, 항종류작용, 기억개선에 효과가 있습니다.


제인한방병원 병원장/일반수련의 (02, 3408-213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