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칭찬해주세요♥/삶의모임, 세보

삶의모임 세보, 공부소식(21.05.10).

by 김길우(혁) 2021. 7. 13.

글쓴이; 삶의모임 세보, 신채영(가천 16)

-----------------------------------------------------------------------

2021년 5월 10일 월요일, 열일곱번째 공부입니다.

안녕하세요~!
어제는 오랜만에 스터디에 앞서 중국요리를 먹었습니다. (각자 개인 접시에 담아서 식사했습니다ㅎㅎ)

선배님께서 선물 받으신 귀한 술도 함께 마셨습니다. 저희도 졸업하면 꼭 좋은 술과 함께 찾아뵙겠습니다!!!

이번주에는 이제까지 오장육부 스터디 한 것을 어떤 식으로 갈무리 지으면 좋을지에 대해 배웠습니다. 하늘에는 수많은 별이 있듯이 세상에는 수많은 질병이 있습니다. 이 수많은 질병을 어떻게 몇 개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것인가에 대한 진지한 고민을 해보라고 말씀해주셨습니다.

상한론 시대에는 육기, 동의보감 시대에는 내경 외형 잡병 등과 같이 각각의 시대의 필요에 의해 질병은 분류되어 왔습니다. 현대인의 질병은 어떤 카테고리를 만들어 집어넣을지에 대한 고민을 충분히 하고 이를 바탕으로 오장육부 공부를 갈무리해보아야겠습니다.

스승의 날을 앞두고 선배님께 반팔 셔츠 선물을 드렸습니다! 선배님이 베풀어 주신 것에 비해서는 작은 선물이지만 앞으로 열심히 공부해서 보은 하겠습니다~.스승의 날을 맞이하여 다른 세보 선배님들도 찾아뵈려 했지만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사그라들지 않고 거리두기도 유지되고 있는 터라 올해는 밴드로 인사를 드리는 수밖에 없네요 ㅜㅜ.

늘 선배님들의 가르침과 은혜를 잊지 않고 살아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