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의해서 남주자!/하나 요법

제007강, 하나요법 실전; 壓迫骨折로 인한 腰痛, 압박골절로 인한 요통(11.04.28)

by 김길우(혁) 2011. 4. 28.

제인한방병원 전문수련의 이 지현(☎02 3408-2265)
--------------------------------------------------------------------------------------------------

하나요법 실전 005강에서 요통에 쓸 수 있는 하나요법을 소개했습니다. 오늘 하나요법 실전편에서는 압박골절로 인한 요통에 대해 이야기 하겠습니다. 염좌나 골절 같은 외상이나 추간판 탈출, 척추의 측만이나 변형 등 직접적인 원인이 다르기 때문에 각 경우 마다 통증의 양상은 달라지기 마련인데요. 통증의 원인은 각각 다르지만 치료를 받아도 재발하거나 만성적으로 지속되는 요통은 공통적으로 복부와 척추 주변 근육의 힘이 약해졌기 때문이라는 것이 치료의 기본 개념 입니다.

압박골절로 인한 요통은 외부의 강한 힘에 의해 척추가 납작한 모양으로 골절이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노령이나 골다공증으로 인해 뼈가 약해진 상태에서는 살짝 엉덩방아를 찧는 정도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저희 병원 내원하시는 분들 중에도 단순히 허리가 아파 침을 맞으러 왔다가 X-ray 촬영을 해보았더니 압박골절이 발견되는 경우가 종 종 있습니다.

  압박골절로 인한 요통에 쓰는 뜸의 위치는 순환뜸과 허리를 맞물려서 시행하는 하나요법 위치 중 가장 기본 위치로 요통 치료 위치가 기본이 됩니다. 요통에서는 양측 소복부를 뜬 뒤 등부위로 옮겨갔으나 이번에는 명치부(소화가 잘 안되는 경우), 소복부(소화가 큰 문제 없는 경우) 와 양측 소복부에 시행한 다음 골절된 부위의 양측 근육, 마지막으로 골절부위의 요추부 중앙을 시행합니다. 

◈ 시행위치


① 명치부 혹은 소복부
② 우측 소복부
③ 좌측 소복부
④ 우측 요추부
⑤ 좌측 요추부
⑥ 요추부 중앙

CASE 1 壓迫骨折
(壓迫骨折로 인한 腰痛, 압박골절로 인한 요통)
이**
79세 여환

주소증 :

 3월31일 계단에서 내려오다가 잘못 디뎌서 털썩 엉덩방아 찧어 허리 ~ 엉덩이 양쪽 다 가만히 있어도 아파서 잘 움직이지 못하고 집안에서 기어다녀야 한다. 


 위의 사진 처럼 요부의 굴곡과 신전이 통증으로 제한을 받는 상태입니다.

 

치료 후 경과 :
4/13일 입원하여 침과, 약침, 사혈 등의 치료 받으시며 50% 가량 호전이 있었으나 야간통증이 심해 밤새 핫팩을 대고 있어야 할 정도로 하나뜸 치료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되어 4/22일 입원 9일 째부터 매일 1회 하나뜸을 시행하였습니다. 현재 금일(4/27) 까지 총 5회 치료 시행하였고, 환자분의 만족감이 높으며 통증 완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생각되어 케이스를 올리게 되었습니다.

4/22 치료 전:
허리통증은 좋아지고 있으나 어제 밤에는 통증이 길었다. 초저녁부터 새벽까지 아팠다.

4/22 첫 치료:
오후 하나요법 이후 허리통증 감소하였고 최근에는 통증이 간헐적 통증에서 지속적으로 양상이 바뀌었다.

4/23 2차:
허리가 아파서 핫팩을 하고 있었다. 특히 왼쪽 허리가 계속 욱신거린다. 샤워를 하고 났더니 하나도 안 아프다

4/25 3차 :
허리는 조금씩 좋아지는 것 같긴하다. 밤에 진통이 여러 번 왔는데 통증 정도가 조금 줄어 들었다. 예전에는 허리가 아파서 앉아 있지도 못했는데 지금은 5분정도는 앉아 있을 수 있다.

4/26 4차:
밤에 진통이 여러 번 나타나고, 앉았다가 일어나려고 할때는 옆구리가 결리는 느낌이 있다.
걷는 것도 옆에 부축해주는 사람이 있으면 잘 걸을 수 있다.

4/27 5차:
걸음 걷는 것도 조금씩 편해지고 있다. 오늘 낮에 허리가 욱신거리는 느낌이 있어서 핫팩을 깔고 앉아 있었더니 많이 시원해 졌다. 걸을 때 허리아래가 빠질 것 같은 느낌이 많이 줄어들었다.

4/28 6차:
전일 야간에 긴장을 하여 요통이 심해 졌으나 오후에는 편해졌으며, 하복부도 많이 따뜻해진 것 같다.

4/29 7차:
입원시에 비해 골절부위  통증이 감소하였으며, 하나요법 시행 후에는 허리가 시원하다.

4/30 8차:
야간에 통증이 심해지는 경향 있으나 강도가 약해졌다.

5/2 9차:
전일 오래 앉아 있어 아침에 허리가 많이 아팠으나 침,뜸, 하나요법 치료 받은 이후로는 경감되었다.

5/3 10차 (퇴원):
아직도 허리 움직임이 원활치 않으나 입원시에 비해 많이 부드러워 졌으며, 하나요법 치료  후에는 허리가 시원하다.
  
치료 경과를 보신 것과 같이 다른 한방 치료(침,약침,뜸,부항,한약)와 하나요법을 병행하여 시행하고 있으며, 환자의 주관적 호소나 객관적인 운동 능력 관찰 등으로 볼 때 효과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환자분처럼 항상 핫팩을 요구할 정도로 온열요법이 통증을 확실히 경감시킬 수 있는 케이스의 경우 하나요법이 좋은 효과가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글: 신경정신과 이지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