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의해서 남주자!/하나 요법

제015강, 하나요법 실전; 슬부 반월판 손상으로 인한 통증 관리(11.06.29)

by 김길우(혁) 2020. 6. 29.

제인병원 병원장 김길우, R1 권태욱(02, 3408~2132)

김길우 페이스북 http://www.facebook.com/profile.php?id=100002131907

------------------------------------------------------------------------------------

남자들이라면 학창시절 무릎 인대 파열과 반월판 연골 손상을 당한 친구들은 주변에 한명쯤을 알고 있을 겁니다. 축구를 하다가 태클을 심하게 당하거나 농구를 하다 착지를 이상하게 할 경우에 무릎에 심한 충격을 당하여 이런 손상이 생깁니다. 또 한편으로는 부러워하기도 했죠. 수술을 하면 군대를 가지 않아도 되니까요(ㅡ.ㅡ);;

이번에 소개해 드릴 하나뜸 치료 목표는 슬관절 반월상 연골판 손상 환자의 슬통 관리입니다.

반월상 연골은 무릎 관절 사이에 있는 반달모양의 연골로서 내외측에 하나씩 있습니다. 여타 다른 연골과 마찬가지로 무릎의 충격을 완화해주고 무릎관절이 움직이기 쉽게 만들어줍니다.

반월상 연골은 정도에 따라 판단이 달라지겠지만 대부분은 수술로 재건이 필요합니다. 수술을 받지 않고 재생시키는 방법으로 PRP(Platlet Rich Plasma, 혈소판 농축 혈장)등의 시술을 시도하기도 합니다. PRP는 본인의 혈액을 체취하여 치유를 담당하는 성장인자을 분리, 농축한 혈장을 주사하여 강력한 염증작용을 일으켜 재생을 유도하는 치료법입니다.

반월판이 손상되면 통증, 운동제한, 관절잠김, 관절불안증, 탄발음, 부종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본 환자는 교통사고로 인해 반월상 연골이 파열되었으며 MRI 상 수술요법을 제안받은 상태였습니다. 타 병원에 입원하여 2주일간 물리치료를 받았으나 별다른 호전 보이지 않아 본원에서 한방치료를 받기 위해 내원하였습니다.

◈ 시행 위치

① 중완, 양측 대거(소)
② 양측 견정, 격수(대)
③ 양측 대장수, 요양관(대)
④ 슬부


CASE 1 (슬부 반월판 손상)
40대 여성. 오0은

주소증:
무릎이 가만히 있을 때에는 아프지 않다가도 걸으려고 하면 통증이 심하다.
왼쪽 무릎 아래가 약간 부어있다. 운동 제한은 없다.
교통사고로 인해 어깨, 허리가 다 뻐근하게 아프다.

치료 후 경과
:

1~3차 시행 후
어깨와 허리는 통증이 감소하고 근육이 이완되는 느낌이 있었으나 무릎에는 별다른 호전 또는 반응 보이지 않음.

4~5차 시행 후
무릎에 약침을 같이 맞고 있었으나 부으면서 통증이 증가하였음. 여전히 무릎에 통증은 유지됨. 무릎보호대 지급하며 보행제한 시킴.
 
6~10차 시행 후
수기요법과 같이 하나요법을 시행하였음. 침에 대한 두려움에 근육이 긴장하는 증상 보여 침 치료 후 수기요법 하나요법을 이어서 시행함. 이때 어깨와 허리에 대한 증상 호전 속도가 증가함. 슬부 붓는 증상은 호악을 반복함.

11~13차 시행 후
어깨와 허리는 7~80%가량 호전을 보인 반면에 무릎은 3~40%의 호전에서 진행이 더딤.
디딜 때 통증은 여전하며 간헐적으로 아침에 부종 소견 발생함.

구조적으로 문제가 발생한 것이고 슬관절 깊숙한 곳에 위치한 연골의 손상이라는 점에서 치료가 오래 걸리는 것으로 보인다.
하나요법을 시행하면 통증이 감소되는 것을 느끼게 할 수 있으나 1차적으로 연골이 재생되지 않은 상태에서 통증이 완전히 소실되는 것은 어렵다고 판단된다.
이 환자분이 침과 약침에 대해 두려움이 강하여 약침을 적극적으로 사용해 보지 못하였는데 오히려 약침을 무릎에 적극적으로 사용하면서 약침으로 인한 부종 및 통증을 하나요법으로 그때그때 제어하는 치료를 시행하였으면 어땠을까하는 약간 아쉬운 케이스였다.

하나요법 이외의 치료:
한약 복용, 침, 약침, 족욕, 물리치료, 수기요법

제인한방병원 병원장 김길우, 의국 R1 권태욱 (☎ 02, 3408-213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