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의해서 남주자!/니들이 한의학을 알어?

상견질환 10가지-병원장 특강 44(11.11.15).

by 김길우(혁) 2020. 11. 15.

강의해서 남주자!/니들이 한의학을 알어?


 
상견질환 10가지-병원장 특강44

 강의록 정리:제인한방병원 의국 (02,3408-2264)

------------------------------------------------------------------------폐계 질환


*해수 천식의 약침치료
흉부를 1선, 2선, 3선, 4선, 5선으로 나누어 치료한다. 치료를 위해서는 대기관지인지, 중기관지인지, 세기관지인지를 구별해야 하고, 습성인지 건성인지를 감별하여야 한다. 가래가 많은 것은 습에 속하는 것으로 약침 치료는 기제를 기본으로 하되 가끔 윤제를 보조적으로 활용한다. 감별점은 가슴이 울리는지 아닌지로 판단한다. 잔향이 나는 기침을 하는 경우에는 대체로 종말세기관지까지 염증이 파급된 경우이다. 가래가 없고, 때때로 피를 토하는 경우, 혈사, 대혈을 동반하는 경우는 건에 속하는 것으로 약침치료는 윤제를 기본으로 한다. 
급히 치료해야 하는 경우에는 4~5개의 약침을 한번에 사용하면 경과가 빠르다. 조성경락과 화성경락을 잘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감기혈 사혈도 도움이 된다.

                 해수 천식 치료에 활용할 수 있는 측돌혈

                   해수 천식 치료에 대표적인 흉협점

성대결절, 성시, 매핵기, 조담 등의 증상에는 후두(喉頭)에 약침치료를 하는 것이 효과가 좋다. 기제를 기본으로 하고 증상에 따라 윤제를 병행한다. 기제로 낮지 않는 가래의 경우에 윤제를 사용했을 경우에 가래 덩어리가 톡톡 튀어 나오듯이 밭아지면서 치료가 된다. 

*감모의 약침치료
는 폐치료를 하면서 편도, 코, 수구하를 함께 치료하는 것도 유효하다. 뇌로 열이 많이 올라가는 경우에는 뇌공혈에 최대한 가까이 붙여서 경락을 찾아 치료한다. 

*폐계 질환의 침 및 탕약 치료
침치료는 폐정격, 중자, 중선, 목화혈 등을 치료한다. 본초는 어성초가 효과가 좋다. 다만 어성초는 지나치게 과량을 사용하거나 장기간 사용하는 것은 좋지 않으므로 적절한 용량과 기간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폐병의 치료는 길경, 지각, 감초를 중심으로 하며, 상백피, 지골피, 현삼으로 여열(餘熱)을 치료하고, 맥문동, 천문동, 오미자 등으로 보폐(補肺)하며, 자완, 관동화 등을 가미한다.

또한 폐는 수지상원(水之上原)이므로 물길을 내는 것을 항상 고려해야 하며, 심폐는 상초에 함께 위치해 있으므로 심열(心熱)에 대한 고려도 필요하다. 이렇게도 잘 치료되지 않는 경우에는 시호, 승마를 고려해 볼 수 있다. 



강의록 정리:제인한방병원 의국(02,3408-226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