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디오 방송해서 남주자!/SBS(김흥국, 박미선의 대한민국특급쑈)

SBS 김흥국 박미선의 대한민국 특급쇼 - 약이 되는 봄꽃(04.04.13 방송분).

by 김길우(혁) 2020. 4. 13.

제인병원 병원장 김길우(02, 3408~2132)

김길우 페이스북 http://www.facebook.com/profile.php?id=100002131907

-----------------------------------------------------------

 (04.04.13 대한민국 특급쇼 방송분)


봄꽃, 먹고 약으로도 쓸 수 있는 아름다움!

◈ 요즘 몸살 때문에 찾아오는 환자많지요?

열이 오래가면서 잘 안 낫습니다. 봄에는 호흡기 질환이 많아요. 황사도 있고, 꽃씨도 날리니깐요. 이럴 때 봄꽃이 도움이 됩니다. 

◈ 봄꽃이 정말 건강에 도움이 되요?

봄꽃은 피어나게 하는 작용이에요. 우리몸의 기운을 펴는거죠. 어혈을 펴서 깨지게 하는 겁니다. 코는 정보를 바로 가공처리없이 뇌로 가게 합니다. 향기는  뇌를 편안하게 해 줍니다. 아로마요법이 효과가 좋다고 알려져 있죠.

◈ 옛날기록에도 있나요?

옛날부터 지금까지 쓰는 꽃들이 많아요. 꽃자체를 쓰는 국화차는 간을 편안하게 하고 눈에 좋습니다. 목련은  꽃이 벌어지기 전에 목련 꽃의 껍질안에 어린꽃을 씁니다. 어린꽃이 껍데기 밖으로 피어나기 전 솜털이 보송보송할 때 따서 먼지를 털고 신문을 서너장 위에 높고 그 위에 또 신문서너장을 덮어 말립니다. 콧병에 아주 좋습니다. 축농증 알러지성 비염, 코가 부을 때 4그램 8그램 정도를 주전자에 넣고 하루에 차를 두잔 정도 차로 마시면 좋습니다. 꽃은 오래 끓이는게 아니에요. 길고 잎이 다 떨어진 오래된 것은 약효가 떨어집니다.

꽃이 피기전의 목련

◈ 목련 말고 다른 꽃도 건강에 좋은 것이 있나요?

벚꽃은 폐를 맑게 하여 피부를 맑게 합니다. 꽃이 폈을때도 가능합니다. 벚꽃열매도 같이 달여서 쓰면 향이 좋아요. 12그램 정도 하루에 두 번 차로 드세요.

봄 맞이 하는 진달래

진달래 분홍색꽃은 -감기, 호흡기질환, 가래에 좋습니다. 전으로 부쳐먹고 샐러드로 먹고 술에 띄워 먹으면 됩니다. 꽃술도 같이 먹어도 돼 요. 15그램을 한주먹 정도 맑은술에 넣어서 5일정도 담가놨다 꺼내서 하루 한두잔 먹으면 폐가 건강해집니다. 흰진달래 는 여성에게 좋습니다. 어혈을 풀어줘서 자궁의 혈액순환에 좋아요.

아카시아꽃은 피가 나는 질환에 좋습니다. 대변에 피가 섞이거나 이유없이 출혈없이 코피가 나고 장출혈이 생길 때 지혈에 좋습니다. 아카시아 꽃은 찹쌀풀에 담갔다가 기름에 튀겨 먹으면 아주 맛있습니다.

소양강의 아카시아 꽃

약주 좋아하시는 분들은 칡이 좋습니다. 새순이 돋기 시작해서 보라색 칡꽃이 피는데 이 꽃이 간에 아주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술을 많이 먹어서 생기는 술독에 아주 좋아요. 음주로 비장이 소화가 잘 안되고 입이 마르고 손이 떨리고 피곤한 사람은 칡꽃 말린것을 건재시장에서 싸게 사서 드셔보세요. 칡꽃 40그램 정도로 약술을 담가서 드시면 됩니다. 깨끗한 갈화는 산책하시다 보면 길에서 쉽게 딸 수도 있습니다. 소주 큰거 한병에 칡꽃을 넣으면 일주일 후에 술 색깔이 새카맣게 됩니다. 색깔, 향, 맛이 매우 좋습니다.

 

글쓴이: 제인한방병원 병원장 김길우 (02,3408-213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