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디오 방송해서 남주자!/SBS(김흥국, 박미선의 대한민국특급쑈)

SBS 김흥국 박미선의 대한민국 특급쇼; 머리가 좋아지는 음식(04.03.24 방송분).

by 김길우(혁) 2020. 3. 24.

제인병원 병원장 김길우(02, 3408~2132)

김길우 페이스북 http://www.facebook.com/profile.php?id=100002131907

-----------------------------------------------------------

 (04.03.24 대한민국 특급쇼 방송분)

 

머리가 좋아지는 음식

◈ 우리가 흔히 ‘머리가 나쁘면 손발이 고생이다.’라는 얘기를 많이 하잖아요, 정말로 머리가 나쁘면 손이나 발에 문제가 생깁니까?

머리는 종합 사령실, 통제하는 부분이니까요. 머리에는 구역이 나눠져 있거든요. 말하는 구역, 손발 움직이는 구역, 기억하는 구역, 맛을 보는 구역, 심지어는 삼키는 구역까지 따로 있게 되는데요, 중풍이나 치매나 뇌에 병변이 일어나게 되면, 어느 부분이 망가졌느냐에 따라서 수족이 고생하는 것은 말할 것도 없이, 삼키지도 못하고, 기억하지도 못하고, 가까운 것 또는 먼 것 특정한 것만 기억 못하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 머리는 쓰면 쓸수록 좋아진다고 하지 않나요?

예. 머리는 쓰면 쓸수록 좋아지는데 병 때문에 문제가 일어나는 거죠. 아무래도 머리를 많이 쓰시고, 머리도 연습과 계속된 반복 훈련에 의해서 실제로 좋아지거든요. 치매예방법으로 고스톱이 좋다 이런 이야기가 항간에 도는데, 실제로도 그렇습니다. 그런데 혼자 치는 고스톱은 치매에 별로 좋지 않구요, 여럿이서 쳐야 좋죠. 다른 사람들 표정도 보고 기분도 살피고 훨씬 머리를 써야 할 것이 많아지잖아요.

뇌를 부지런히 써야 치매에 안걸려요.

◈ 그러면 머리가 좋아지게 하는 방법이 있겠죠? 예를 들면, 음식을 통해서 머리가 좋아질 수 있나요?

그렇죠. 우선 머리라고 하는 것에 대한 이해가 좀 있어야 하는데요, 머리는 우리 몸의 1/20밖에 안 되지만, 우리가 가지고 있는 에너지의 25%이상, 우리가 호흡을 하는 유효산소의 50%이상을 무조건 갖다 써요. 우리 의사들끼리 우스갯소리로 하는 얘긴데, 사람이 아무것도 안 먹으면 며칠 못가죠, 물을 먹으면 열흘쯤 가고. 그런데 목을 조르거나 숨 쉬는 데 문제가 생기면, 머리로 영양분하고 산소가 5분만 안 가도, 머리가 굶어죽으면 우리도 굶어죽게 됩니다. 그 시간이 굉장히 짧죠.

◈ 그럼 오늘은 새학기도 시작되었으니까, 머리가 좋아지는 음식들을 중점적으로 소개해 주시죠. 두뇌활동을 활발하게 해 주는 음식들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머리가 원하는 것들 중에 가장 대표적인 것 몇 가지를 한번 살펴보고, 머리에 올라갈 수 있는 물질이 몇 개 있는데요, 우선 첫번째로 제일 중요한 게 산소가 충분히 공급되어야 하는 거죠. 머리가 좋아지려면 환기를 자주 하셔야 되요.

그리고 두 번째가 저희가 먹는 영양분 중에 머리로 잘 올라가는 것이 있는데, 바로 탄수화물입니다. 식사도 잘 하고 음식도 잘 먹어야 머리도 영양분이 충분히 올라가게 되어서 머리도 좋아지고 건강하게 되는 거죠.

그 다음에, 머리로 올라가지만 안 좋아지는 것이 가장 대표적인 게 바로 술이예요. 머리는 굉장히 귀중한 기관이기 때문에 머리로 이상한 물질들을 올려 보내면 문제가 생기니까, 웬만한 것은 다 틀어막고, 꼭 필요한 산소나 글리코겐 이런 것들을 머리로 끌고 올라가는데, 드물게 마약과 알코올이 머리로 올라갑니다. 그래서 이것이 너무 지나치게 되면 머리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니까, 그것을 빼야지만 머리가 좋아질 수 있죠.

요새 가장 일반적으로 살펴볼 수 있는 것 중에서 맛도 있고 좋은 것은 낙지, 문어 이렇게 두족류라고 해서 머리와 다리가 있는 것들이 있습니다.

군침이 꿀꺽! 성적이 껑충!

◈ 그럼 오징어는요?

오징어도 종류가 비슷하니까 좋아질 수는 있는데, 낙지 문어만큼은 못하다는 거죠. 특히 낙지같은 것은 음식으로 많이 쓰니까요. 낙지 같은 경우에 실제로 학습 기억능력에 아주 효과가 좋습니다. 그리고 젊어지는 물질도 굉장히 많고요.

이상하게 생겼다고 절대 무시할 게 아니거든요. 오늘 좀 못생긴 애들이 많이 나오는데요. 못생겨도 정말 머리에는 좋습니다. 그리고 면역력을 증강시키기도 하고, 젖이 부족한 산모들의 경우에 모유수유 할 때 낙지를 사용할 수 있구요. 그리고 몸에 독소가 많을 때, 해독할 때도 사용하기도 해서 낙지가 머리에 도움이 많이 된다고 기억하시면 됩니다.

◈ 여자분들 산낙지 많이 드시잖아요. 연포탕이라는 것도 있구요. 저는 세발낙지를 좋아해서 그냥 먹거든요. 어떻게 먹는 게 좋나요?

보통 낙지만 먹는 경우는 좀 드물고, 소주를 약간 곁들여야 되지 않겠습니까? 그게 찬 바다에서 사니까 낙지가 전체적으로 성격이 좀 차다고 볼 수 있거든요. 그래서 낙지 요리에는 매운 것, 마늘, 고춧가루 같은 열을 보충시켜 주는 것들을 첨가해서 먹게 되죠. 

◈ 낙지가 머리에 좋다는 얘기를 처음 들었는데, 그 외에 또 어떤 것이 있어요?

여러분들이 잘 아시는 앗싸 가오리가 있는데요, 가오리가 머리에 좋아서 앗싸 가오리라고 하는가 봅니다. 사람들이 가오리에 대해서 무시하는 경향이 있어서 말씀을 드리려고 합니다.

남도 쪽으로 가면 가오리 내장을 가지고 찌개로 끓이는 요리가 있거든요. 또 홍어 속을 가지고 하기도 하고요. 가오리 내장에는 기름이 굉장히 풍부한데요, 이것이 우리 몸의 혈액 속의 고지질, 그러니까 고지지혈증이라고 부르는 병이나, 간에 지방이 많이 낀다든지, 또 관상동맥에 문제가 생겨서 심장에 통증이 생긴다든지 할 때, 그리고 중풍 때문에 뇌혈관이 잘 막히는 것들을 뇌색전이라고 하는데 이러한 병의 예방과 치료에 실제로 도움이 됩니다.

뇌혈관을 보호하기 때문에 머리 위쪽으로 기운을 많이 올려주게 되니까 혹시 가오리를 사실 때 속을 버리지 마시고 가져다가 얼큰하게 해장국 끓이듯이 양념을 진하게 하시면 됩니다. 기름기가 많아 보이지만 실제로 몸에 들어가면 몸의 나쁜 기름들을 빼내고 혈액이 왕성하게 돌아다니게 하지요. 이렇게 뇌에 아주 좋기 때문에, 꼭 기억하셔야 합니다. 

앗싸! 가오리! 한번 드셔보실래요?

◈ 그리고 또 뭐가 있나요?

일반적으로 값싸고도 많이 먹을 수 있는 것 중에 계란이 있는데요, 특히 노른자 쪽으로는 머리에 아주 좋습니다. 노른자에는 머리에 에너지원이 될 수 있는 것이 많이 있는데요, 너무 지나치게 먹게 되면 관상 동맥이 막힌다든지, 혈압이 올라간다든지, 혈액에 찌꺼기가 많이 생겨서 걸릴 수도 있어서 살이 많이 찌고 지방이 많은 사람들은 노른자를 피해야 하지만, 그렇지 않으신 분들은 노른자가 굉장히 좋습니다.

그래서 마음이 심란하고 안절부절하고 잠이 잘 안 오시는 분들이라든지, 중풍의 염려가 좀 있는 분이라든지, 구역질 자꾸 하시는 분들, 간염이 있으신 분들에게 좋고, 아이들이 소화가 잘 안 될 때 계란 노른자하고 젖하고 섞어 먹이면 소화가 잘 될 뿐만 아니라 머리도 좋아지게 되는, 그런 좋은 부분들이 있죠. 

◈ 해삼도 좋다고 들었습니다.

아까도 말씀드렸듯이 오늘은 낙지, 가오리, 해삼 이런 것들, 못생긴 동네 쪽으로 가게 됩니다. 해삼도 뇌에 상당히 좋은데요, 신장을 강화시키고, 정력을 좋게 만들고, 너무 신경을 많이 쓰고 일을 많이 해서 힘든 분들은 보충해 줄 뿐만 아니라, 항암 작용도 실험적으로 밝혀져 있구요, 혈액의 찌꺼기가 자꾸 생겨나는 것을 막아주기도 하구요. 진통의 효과도 있고 면역을 강화시키기도 하고 작용들을 많이 합니다.

특히 재생불량성 빈혈이라는 병에 해삼을 하루에 하나씩 먹으면 아주 좋다는 치료 기록도 있습니다. 해삼 같은 경우에는 가격도 저렴해서 권해볼 수 있는 아주 좋은 식품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못생긴 것이 머리에 좋다?! 해삼!!

◈ 머리를 좋게 하기 위해 DHA가 들어있는 것을 많이 먹으라던데요?

DHA는 등푸른 생선에 많이 있는 건데, 그걸 머리에 쓰는 에너지원이라고, 머리에 쓰는 기름이라고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 그래서 그런 것들을 권장을 많이 하는 거죠. 특히 사춘기 이전에 뇌가 왕성히 발달하려고 할 때 등푸른 생선을 많이 먹이고, 콩에 들어있는 대두단백 역시 뇌에 굉장히 좋기 때문에 많이 먹는 것이 뇌 발달에 도움이 됩니다.

◈ 술․담배는 학습능력과 어떤 상관관계가 있을까요?

술 먹고 담배 피우는데 어떻게 공부를 잘 할 수 있겠어요? 아까 말씀드렸다시피 담배를 피우면 일시적으로 산소가 뇌에 안 들어가니까 목이 졸리는 것과 같은 효과가 나타나서 실제로 뇌세포가 많이 죽거든요. 그래서 저희처럼 더 이상 쓸 머리도 없고 할 때, 담배를 성인들이 피우는 것은 이해할 수 있는데, 청소년들은 머리가 계속 발달하는 과정이기 때문에 발달도 되기 전의 담배는 치명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는 거구요. 알코올도 중독까지 가게 되면 뇌에 심각한 장애를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조심을 해야지요. 

술, 담배 하지 마세요~

◈ 공부할 때 피해야 할 음식들도 있나요

우선 공부를 한다고 하는 것 자체가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머리를 많이 쓰는, 에너지원을 많이 쓰게 되는 작업이기 때문에 가장 중요한 것은 에너지를 많이 공급할 수 있는, 그러니까 단백질이 많고 탄수화물도 충분히 섭취할 수 있는 음식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그런데 그렇지 않은 것들, 간단히 말하자면 인스턴트 식품, 라면 같은 것들이 열량으로는 충분한지 몰라도 뇌에 올라가는 것으로는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문제입니다.

그리고 또 다른 것은 근육에 관련된 문제인데, 우리가 많이 씹으면 턱 근육이 발달하게 되는데, 이것이 실제로 뇌를 자극해서 뇌를 좋게 합니다. 그래서 꼭꼭 오래 씹는 것이 굉장히 머리에 좋기 때문에 한때는 껌을 씹는 것이 머리에 좋다 이런 임상 논문이 많이 나왔는데, 실제로는 껌 때문에 그런 것이 아니라 많이 씹어서 그런 거죠. 인스턴트는 씹어도 찌꺼기가 하나도 없거든요. 많이 씹지 않아도 되고요. 될 수 있으면 질긴 음식을 씹어 먹는 것이 좋겠습니다. 
 

제인한방병원 병원장 김길우 (02,3408-213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