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의해서 남주자!/사암침법 동씨침법-주현욱 선생

주현욱 선생의 동씨침법 강의 4 (09.10.21)

by 김길우(혁) 2020. 10. 21.

제인병원 병원장 김길우, 의국 왕혜지(02, 3408~2132)

김길우 페이스북 http://www.facebook.com/profile.php?id=100002131907

------------------------------------------------------------------------------------

주현욱 선생의 동씨침법 강의 4

 

1. 22부위

1) 영골, 대백

- 영골, 대백을 자침하여 척추측만증이 나았다.

- 다리가 짧아진 쪽에 문제가 있는 것이다. 대측의 영골, 대백을 취혈한다.

- 상하의 대사를 영골, 대백으로 (약화된 곳의 반대측) 해결할 수 있다.


2) 충소 

- 충소혈을 취혈하면 후두통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 꼬리뼈가 휜 경우 후두통이나 악관절 문제가 있는 사람들이 많다.

 

2. 33부위

1) 화관 화릉 화산

- 척골이 짧은 경우에도 골도법에 맞추어 취혈한다.

- 삼초경에 있는 혈자리들은 팔을 평평한 곳에 내려놓고 취혈하는 것이 좋다.

① 화관 : 횡문에서 위로 3촌 정도에 위치. 간기울결로 가슴부터 하복부까지 증상이 나타날 경우에 좋다. 기울 등으로 인한 변비에 좋다. 가슴이 뻥 뚫리는 느낌이 들면서 변이 통한다고 한다.

② 화릉 : 화릉혈부터는 손을 가슴에 올리고 취혈하는 것이 좋다. 화릉혈은 대릉과 비슷한 효과를 가진다.

③ 화산 : 화산혈도 비슷한 혈성을 가지는데 특이하게 2.5촌 위의 근육이 울퉁불퉁 튀어나온 수삼리 부분에 있다.

- 화산, 화릉, 화산혈은 심장이나 심부의 병변에 탁월한 효능을 보이고, 교감신경이 항진된 간기울결, 간화상염, 심화항열 등을 해결할 수 있다.

2) 장문 간문 신문 

- 소장경에서 취혈한다. 과식 후 설사 등에 장문 혈을 사용하면 좋다. 각종 장 트러블을 해결할 수 있는데, 깊이 자침하지 않고 눌러만 놔도 좋다. 손을 가슴에 붙이고 취혈하면 소장경 라인 근육이 드러나느데 그 위에 자침을 하면 된다. 5푼 정도 무난히 들어간다.

① 간문 : 간문은 간비불화로 인한 급성 소화불량, 급성 간질환, 유방질환, 간수치 상승, 간질환에 탁월한 효과를 보인다. 자침 뿐만 아니라 사혈도 좋다. 특히 황달이 다 빠졌는데 눈에만 황달이 남아 있는 경우에는 간문혈 부위의 가는 혈관들을 사혈할 수 있다.

② 심문 : 심문혈은 책마다 좀 다른데 손을 가슴에 붙이고 주첨이 완전히 외측으로 쏠린 상태에서 취혈을 한다. 뼈가 있는 부분이라 많이 들어가도 7푼 정도 들어간다. 심장질환에도 효과가 있지만, 주관절 부위는 골반에 해당하기 때문에 꼬리뼈 통증에 특효가 있다. 특히 겨울에 빙판에 넘어져 미골 부위의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에 많이 썼다.

 

3. 44부위

- 견중 : 삼각근의 가장 돌출된 부위로 견봉단에서 3촌 정도 떨어져 있다. 굳이 심자할 필요는 없다. 아토피 같은 경우에 가볍게 사혈을 하거나 얕게 자침해 줘도 충분히 효과가 있다. 또한 견중혈은 슬관절통에도 효과가 있다. 근육이 발달한 사람들은 견중혈 자침시 특히 직효를 보입니다.

 

4. 55부위

1) 화포

화포는 두 번째 발가락의 두 번째 횡문선에서 취혈한다. 발바닥 전체가 저릿저릿하며 정신이 번쩍 들 정도로 자극이 강하다. 火를 끌어안는다고 해서 화포혈인데, 주로 사혈을 하며 심장쪽의 질환에 쓰는 경우가 많다. 난산에도 사용할 수 있고 고지혈증 등에도 좋다.


2) 상류

뇌종양의 명혈이다. 뇌의 종양이나 뇌출혈일 때 쓸 수 있는 혈이며, 종골의 최고 위점의 정 중앙에 위치한다. 종골 부위가 머리에 해당해서 뇌종양에 취혈한다. 특히 소아 뇌종양에 많이 썼다.


3) 해표

대도보다 좀 더 앞쪽에 위치하며, 자궁이나 난소, 나팔관을 바다표범에 비유하여 해표라고 한다. 질염 등의 여성 자궁 질환에 사용할 수 있다. 만성적인 질환인 경우 해표가 잘 듣지 않을 수 있는데 이런 경우에 간경의 여구혈을 쓸 수 있습니다. 만성적인 방광염이나 질염에는 여구를 쓰는 것이 좋고, 급성에는 해표를 쓰는 것이 좋다.


4) 목부

단순한 기능성 질환일 경우 부과와 환소만으로도 치료 효과를 볼 수 있지만, 부속기의 선천적인 기형이나 난소관의 부분폐쇄 등 자궁각에 이상을 보일 때 반드시 사용해야 할 혈자리이다. 여태혈 뒤에 있는 부분으로, 횡문 바로 위에 놓는다.

 

5. 66부위

1) 화경, 화주

① 화주 : 태충보다 뒤에 위치한다. 완전폐색이 되어 관격이 된 경우에도 사용하고, 心과 관련된 기본적인 혈성으로 심장 자체의 안정을 꾀하거나 木과 火의 기본적인 기능이 항진되어 간양상항 등으로 두통이 생길 경우 효과적이다. 간과 심장의 화열에 사용할 수 있다. 또한 무릎 통증에도 사용하여 자침하고 동기요법을 사용할 수 있다.

② 화경 : 심장과 관련된 질환이나 頭暈과 같은 혈압이 높아져 나타나는 증상에 쓸 수 있다. 족궐음간경에 속하기 때문에 자궁과 관련된 질환에 쓸 수 있는데, 특히 火와 연관된 질환(칸디다, 염증 등)에 자침하거나 사혈하는 것이 좋다. 또한 파란색 테이프륿 붙이거나 파란색 빛을 조사하는 것만으로도 근육통 등을 풀 수 있다.

③ 문금

문금혈은 금자가 들어가 있는 만큼 대장과 연관이 있다. 그리고 사암침 중 위정격에서는 족임읍과 함곡혈을 사하므로 함곡혈을 사하는 작용과 똑같은 것으로 볼 수 있다. 胃經이 지나가는 부위의 두통에도 효과가 있는데, 특히 기분 나쁘게 은근히 지끈거리는 두통에 좋다.


④ 목류

백혈병과 같은 비장의 문제나에 탁월한 효능을 보인다. 코피가 계속 나는데 어떻게 해도 잘 멎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혈우병인 경우에는 치료하기가 좀 어렵지만, 단순히 피가 잘 멎지 않는 경우에는 목류혈을 쓰는 것이 효과적이다.


⑤ 육완

정맥류가 너무 심해서 사혈을 했는데 지혈이 잘 안된 경우에 육완혈을 사용해서 지혈을 시켰던 적이 있다. 가장 지혈작용이 좋은 혈자리가 바로 육완혈이다. 육완과 목류혈의 조합을 사용하면 출혈에 탁월한 효과를 보인다.


⑥ 화연 화국 화산

- 화연혈은 태백혈과 효과가 비슷하여 청리사화. 황태, 구취 등에 사용하면 효과가 좋다. 화국혈은 淸肝息風작용(국화와 같이)을 한다. 비만에 최고 혈자리이며, 남자분의 생식기 질환에도 탁월한 혈자리입니다. 정관수술을 한 사람도 복원이 될 정도이다.

 

글쓴이: 제인한방병원 의국 왕혜지 (☎ 02, 3408-213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