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의해서 남주자!/사암침법 동씨침법-주현욱 선생

주현욱 선생의 동씨침법 강의6-1(09.11.04)

by 김길우(혁) 2020. 11. 4.

제인병원 병원장 김길우, 의국 이수민(02, 3408~2132)

김길우 페이스북 http://www.facebook.com/profile.php?id=100002131907

------------------------------------------------------------------------------------

주현욱 선생의 동씨침법 강의6-1

 

9. 九九部位 (귓바퀴)

태양혈은 두통과 안부에 집중되고, 이개부는 피부라든지 질환(풍습, 풍열, 선행이삭변의 특징을 보임)에 많이 쓰게 됩니다.

 

[구구부위; 사혈을 주로 합니다]

 

9.1. 이개부 사혈

1) 의의 : 정확한 취혈보다 청근, 세락, 손락 관찰과 사혈이 중요합니다. 귀는 소양경이 주하고 태양경이 종지하고 삼초경도 연락이 되어있어 양경의 모든 병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2) 적응증 : 안면, 두부 측면부 질환

아토피성 피부염, 얼굴 여드름 등 수많은 안면 염증성 질환에 사용됩니다.

흉쇄유돌근부터 측두부까지 우리 몸에서 중이염, 편도염 등 울체성 질환에도 탁월한 효능을 보입니다.

 

 

10. 十十部位 (안면부&두부)

두부의 혈은 교감신경 항진시에는 효과가 좋지 않습니다. 부교감신경이 항진된 사람이나, 통증이 있으면서도 맥박이 느리거나 기혈이 머리끝까지 못가는 사람에게 활용합니다.

 

 

[정회혈; 백회혈. 기운을 위로 올려줘요~]

 

10.1 정회혈 10.2 전회혈 10.3 후회혈

1) 취혈 : 1.6촌 후 후회혈 - 정회(=백회) - 1.5촌 전 전회혈

2) 적응증 ; 정회혈(=백회혈)은 탈항, 치질 질환 등에 활용하는데 뜸을 뜨기도 합니다. 무기력과 우울증에도 좋습니다.

- 진정+백회 : 불면증에 좋다. 장기 와상으로 인해서 오랫동안 긴장이 풀어지고 피로해서 잠을 못 자는 경우

- 백회/전유/풍유 : 반신불수 구완와사 

 

[진정혈; 이름처럼 진정시켜 줍니다^^]

 

10.4 진정혈

1) 취혈 ; 양쪽 미간 사이에서 위로 3푼 정도 위에 있으며 침의 방향은 코 끝을 향해 위에서 아래로 주로 횡자합니다. 살을 손으로 집어 융기시킨 후 자침하기도 합니다. 남색 계통의 색을 조사하기도 합니다.

2) 적응증 : 잠을 재우거나 심리적 긴장에 사용됩니다. 코 안의 용종, 비색, 림프절 과다 등에 진정혈 자침 후 입으로 호흡을 시키면 매우 좋습니다.

 

 

[마금수혈; 마쾌수와 함께 신방광을 치료해요!]

 

10.5 마금수혈 10.6 마쾌수혈

1) 취혈 : 마금수는 zygomatic b.이 끝나는 지점과 눈의 끝이 만나는 관료혈과 비슷합니다. 뼈에 연접해서 자침해야 하는데 요통에 아주 좋습니다.

2) 적응증 : 중백이 신장, 하백이 방광과 연관이 있는 것처럼 마금수는 신장, 마쾌수는 방광과 관련이 있습니다. 신장결석이면 마금수에 압통, 요로결석 등에는 마쾌수에 강한 압통이 느껴집니다. 직하 4, 8mm정도에, 엄지손가락 넘어가기 직전의 정도. 취혈이 힘들면 압통점을 눌러봅니다. 단 맥박이 빠르거나 긴장하고 있을 때는 중백하백보다 못하고 오히려 현훈 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수금혈; 수통혈과 함께 신장질환에 주로 쓰입니다]

 

10.7 수통혈 10.8 수금혈

1) 취혈 : 수금에서 수통까지 사자하다시피 해서 수금혈까지 시큼한 방산통이 입주위에 생긴다. 동씨에서 몇 개 안되는 투자법이다. 수통혈은 입을 약간 다문 상태에서 구각에서 밑으로 4~5푼정도 취혈한다. 완전히 입술과 대각선은 아니고 턱선과 입술선의 중간 각도정도로 한다. 그 각도로 5푼 밑이 수금혈이다.

2) 적응증 : 수금과 수통은 신장질환과 연관성이 많다. 턱 부분 트러블이 있는 사람은 음허, 신장, 생리문제가 많다. 부종과 요통을 같이 동반하기도 한다. 수금수통은 편도염의 특효혈이다. 맥박이 빠르지 않을 때 투자. 대측 견배통. 감기와 같은 내과질환에서는 양측 취혈하여 투자한다.

 

 

[비익혈; 피로할 때 좋아요]

10.9 비익혈

1) 취혈 : sulcus가 끝나서 코 끝과 옆의 라인이 만나는 곳을 취혈하면 됩니다.

2) 적응증 : 피로, 골반

밤에 운전할 때 잠이 오고 골반이 쑤시고 아프고 할 때. 만성 피로가 있을 때 순간적으로 잠이 많이 가시고, 폐에 산소량을 늘려서 탁월한 효과를 보입니다. 그러면 눈이 충혈된 것과 혈압, 안구충혈 등의 현상도 풀립니다.

비익혈은 척추/골반에 해당해서 대측 골반통, 좌골신경통에 좋습니다.

비염일 때도 좋다. 영향 진정보다 비색을 풀어주는 효과는 적지만, 피로하며서 코가 막히는 경우에 좋습니다.

 

 

[등 쪽에는 주로 부항을 합니다^^]

 

11. 十一十一部位

11.1 오령혈

1) 취혈 ; 중앙척추, 3(척추기립근), 그 바깥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목화토금수의 의미로 배열된 것으로 모두 취혈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2) 적응증 : 만성 중풍환자의 불면에 건부항을 해주고, 청근 등이 습식부항을 약하게 해주기도 한다. 중풍중에서도 맥박이 느린 경우에 등쪽을 이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11.2 沖霄穴

1) 취혈 : 점자출혈시 후두통 최고의 명혈. 후두통이 생기면 압박하기도 합니다.

2) 적응증 : 후두통의 명혈입니다. 소뇌통(운동계 질환 관련)에도 사용됩니다. 전후대응법으로 생리나 냉대하에 사용하기도 합니다. 

 

[후아9혈; 귀 뒤쪽을 사혈하는게 더 좋다네요^^;]

 

12. 十二十二部位

12.1 喉蛾九穴 : 입을 못 열 정도의 편두염 혹 후두염 이배부

12.2 腑巢二十三穴 : 모두 사혈하는 것이 아니라 문제가 있는 부분만 사화혈

12.3 胃毛七穴 : 급성 위장열 사화중/


글쓴이: 제인한방병원 의국, 이수민 (☎ 02, 3408-213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