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디오 방송해서 남주자!/CBS(웰빙다이어리)

CBS한방으로 풀어보는 건강법-중풍, 혹은 뇌졸중(13.11.05 방송분)

by 김길우(혁) 2020. 11. 5.

제인병원 병원장 김길우(02, 3408~2132)

김길우 페이스북 http://www.facebook.com/profile.php?id=100002131907

------------------------------------------------------------------------------------(13.11.05 웰빙다이어리 방송분입니다)



 중풍(中風)은 전신이나 반신 또는 사지 등 몸의 일부가 마비되는 병으로 중풍을 증상중심으로는 풍의 ·풍비(風痱) ·편고(偏枯) ·풍비(風痺)로 구분하거나, 또는 병의 심천경중(深淺輕重)으로 중장(中臟) ·중부(中腑) ·중혈맥(中血脈) ·중경락(中經絡)으로 구분한다.


○ 혼수상태에 따르는 증세 중에 코를 쉴 새 없이 골 때는 폐(肺)기능이, 눈을 뜨고 감지 못할 때는 간(肝)기능이, 입을 벌리고 다물지 못할 때는 심(心)기능이, 손을 쫙 펴고 있을 때는 비(脾)기능이, 대소변을 가리지 못할 때는 신(腎)기능이 각기 제기능을 다하지 못하기 때문에 극히 위험한 조짐으로 본다. 대개 우황청심원(牛黃淸心元), 지보단(至寶丹), 성향정기산(星香正氣散) 등을 처방하고 침구(鍼灸)를 시술한다.


대개 중풍은 양방의 뇌졸중(stroke)을 포함하는데 뇌기능의 부분적 또는 전체적으로 급속히 발생한 장애가 상당 기간 이상 지속되는 것으로 정의한다. 현재 단일상병명으로 사망률 1위인 질병이다.



○ 뇌졸중은 뇌혈관이 막혀서 발생하는 뇌경색(허혈성 뇌졸중)과 뇌혈관의 파열로 인해 뇌 조직 내부로 혈액이 유출되어 발생하는 뇌출혈(출혈성 뇌졸중)을 통틀어 일컫는 말이다.


뇌경색은 다시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다.

일과성허혈발작(transient ischemic attack)

대혈관질환에 의한 뇌경색(cerebral infarction in large vessel disease)

심장질환에 의한 심인성 뇌경색(cerebral infarction in cardiogenic embolism)

소혈관 질환(small vessel disease) 또는 열공뇌경색(lacunar infarction)

기타 드문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 뇌경색


뇌출혈은 출혈의 위치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분류된다.

뇌내출혈 혹은 두개내출혈(cerebral hemorrhage 혹은 intracerebral hemorrhage)

뇌실내출혈(intraventricular hemorrhage)

거미막밑출혈(subarachnoid hemorrhage)

경막외출혈(epidural hemorrhage) 및 경막하출혈(subdural hemorrhage)



★ 중풍은 예방이 치료이며, 만약 이러한 증상이 발생하면 치료의 황금시간대(최초 3~6시간)에 즉시 대학병원급의 큰 의료기관으로 이송한다.

한 쪽 방향의 얼굴, 팔, 다리에 멍멍한 느낌이 들거나 저린 느낌이 오거나 힘이 빠지며 마비가 온다.

갑자기 머리가 아프거나 어지러우면서 토한다.

입술이 한 쪽으로 돌아간다.

눈이  갑자기 안 보이거나, 하나의 물건이 두 개로 보인다.

말이 어눌해지거나 상대방의 말을 잘 이해하지 못한다.

걸음을 잘 걷지 못하고 비틀거린다.


제인한방병원 병원장 김길우(02, 3408-213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