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디오 방송해서 남주자!/CBS(웰빙다이어리)

CBS한방으로 풀어보는 건강법; 전립선병(14.07.01 방송분)

by 김길우(혁) 2020. 7. 1.

제인병원 병원장 김길우(02, 3408~2132)

김길우 페이스북 http://www.facebook.com/profile.php?id=100002131907

------------------------------------------------------------------------------------

(14.07.01 웰빙다이어리 방송분)

1> 원장님, 오늘이 7월의 첫 날입니다. 이제 본격적인 여름인데요. 원장님의 여름철, 건강을 지키는 습관은 뭔가요?

 

☯계절은 사람에게 영향을 많이 미칩니다. 예를 들어 집에서 키우는 멍도 계절에 따라 털갈이를 합니다. 식물은 말할 것도 없고요. 따라서 사람도 계절에 맞도록 생활을 해야 하는데 해 뜰 때 일어나서 해질 때 자는 것입니다. 또 땀을 흘리되 몸이 상할 정도로 흘리지는 말아야하니 때때로 그늘에서 쉬엄쉬엄 일을 해야 합니다. 지나치게 냉방된 곳에서만 지내는 것은 분명히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2> 오늘은 어떤 이야기를 나눠볼까요? (전립선 질환)

 

☯남성이기 때문에 생기는 전립선병 이야기를 해볼까요?

 

3> 전립선~ 많이 듣긴 했지만 정확하게 어디인지, 어떤 기능을 하는지... 다시 한 번 강조해 주신다면요?

 

☯전립선은 우아하게는 남성 생식기관의 핵심 부분으로 비뇨기계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정액에 포함된 액체의 상당 부분을 분비하는 작은 샘인데, 방광 바로 뒤 직장 앞, 쉽게 말씀드리면 빠따와 똥꼬사이에 우리가 회음이라고 부르는 부분 안쪽에 있습니다. 도넛과 같이 요도 일부를 둘러싸고 있어서 이곳을 이용해 나가는 정액이나 소변의 통과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4> 전립선의 질환도 다양하죠?

 

☯어느 장기나 마찬가지지만 여러 가지 질병이 있습니다만 요즘 한참 문제가 되는 전립선암이나 염, 비대 등이 대표적인 병입니다.

 

5> 전립선질환이 과거에는 중년남자들만 걸린다고 생각했지만, 최근에는 발병 시기가 빨라지고 있다고 하는데요. 원인은 뭘까요?

 

☯전립선병은 예전에는 일일 지방질 섭취량이 많은 스웨덴, 노르웨이, 덴마크, 미국 등지에서 위험질환으로 인식돼왔습니다만 요즘 우리나라에서도 육류위주의 서구식 식생활이 일반화되어 전립선병이 엄청나게 증가했습니다.

 

- 저는 자전거타기를 즐겨 타는데요. 꽉 끼는 자전거 복/ 좁은 안장 때문이 전립선에 좋지 않다는 얘기도 있는데요. 맞는 얘길까요?

 

☯모든 것이 적당하게... 라는 것이 아주 중요하고 어렵지만 자전거와 이 동네 문제와의 관계는 아직 명확한 입장이 정리되지는 않았지만 정리하면, 적절한 운동은 도움이 되는데, 회음부가 통증이 심할 정도의 지나친 운동은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비유하자면 치료법의 한 가지가 전립선 마사지가 있지 않은가?

 

- 저의 아버지도 전립선질환을 앓으셨는데, 유전적인 요인도 있을까요?

 

☯전립선 암의 경우에는 유전인자가 관여한다는 보고가 있습니다만 염증이나 비대는 아직 유전적이라고 확신하기는 어렵습니다.

 

6> ‘이런 증상을 보이면 전립선질환을 의심해야 한다?’ 자가 테스트할 수 있는 요소들이 있다면요?

 

☯전립선 질환별로 다양한 증상이 나올 수 있으므로 일률적으로 말씀드리기는 어렵지만 대개 소변의 문제나 사정 등과 같은 성기능의 이상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특히 회음부의 통증이나 소변에 소변 외 혈성분비물이나 정액 류가 같이 나온다면 반드시 전립선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 성욕감퇴나 발기력의 저하도 전립선 질환과 영향이 있을까요?

☯전립선 질환을 유난히도 성기능에 결부시켜 생각하는 수컷들의 아픔이 있지만 반드시 기억해야하는 것은 소변과 관계가 밀접하므로 주목할 필요가 있다는 것입니다.

 

- 우스개 소리로 남성들은 소변줄기로 건강을 과시하는데, 전립선 비대증의 경우는 소변을 볼 때 불편함을 느낀다고요?

 

☯전립선의 위치나 모양이 소변에 절대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소변 외에 다른 것들이 소변과 사이좋게 나온다면... 반드시 전립선질환을 짚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7> 전립선 비대증은 한의학에서 어떻게 치료하나요??

 


☯전립선 비대는 45-50세 부터 남성 5명 중 한명에서 전립선 비대로 인한 배뇨장애가 나타나게 됩니다. 다시말해 노화가 시작되면서 생겨나는 병이라는 뜻입니다. 신장을 튼튼히 하는 처방이나 약침 뜸 드이의 한의학적인 방법으로 치료합니다.

 

- 어머니들은 아이 낳고 건강을 위해 뜸이나 좌훈을 하던데요. 전립선 건강에도 뜸이나 좌훈을 이용하면 효과를 볼 수 있을까요?

 

☯여성과 전립선은 관계가 없습니다.

 

- 반신욕이나 좌욕은 권하세요?

 

☯당연히 권합니다.

 

8> 모든 병 치료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예방일텐데요. 전립선에 좋은 특별한 걸음걸이가 있다고요? 특별히 권하는 운동도 있으세요?

 

☯다리 안쪽에는 삼음경이라는 경락이 흐르는데 이 결락이 자극되게 걷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좀 빠르게, 엄지발가락을 중심으로 걷는다면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 전립선에 좋은 음식은?

 

☯토마토나 당근, 빨간 양배추, 브로콜리와 신선한 야채가 좋습니다.

 

- 전립선에 이상이 있다고 금욕생활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만족스런 성생활은 오히려 권장하고 있습니다.


제인한방병원 병원장 김길우(02, 3408-213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