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쓴이; 삶의모임 세보, 강세황(경희 17)
------------------------------------------------------------------------
2022년 3월 15일 화요일, 다섯번째 공부입니다.
오늘 스터디에서는 비에 대해 각자 공부해 온 내용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선배님께서는 기호와 아이디어에 집중하여 지식이 아닌 지혜를 만들어야 함을 거듭 강조하시며, 지식은 어디에 있는지 모를 뿐 널려있기에, 오리지널 원문 속의 지혜를 찾는 것이 진정한 공부라고 하셨습니다(인터넷을 비롯한 후대에 나온 번역서 등의 책들은 그 저자에 따라 오리지널이 변형되었을 수 있기 때문에 원문을 보는 게 중요함을 거듭 강조하셨습니다).
장부이론에서는 원칙들이 일관되게 흘러가서 해결책을 주는지에 대해 집중해보라고 하셨습니다. 또한 여러 고전들을 한 권씩 독파하여 아이디어를 어떻게 봤는지에 대해 통시적으로 파악해야 한다고 하셨습니다. 언어적 의미와 생각을 스스로 파악해서 자신의 체계를 세우는 게 공부이며, 이러한 공부를 위해서는 첫 문장처럼 스스로 지혜를 기를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
오늘 스터디에는 16학번 신채영 선배님이 선물과 함께 방문해 주셨습니다.
스터디 후에는 16학번 박주환 선배님이 선물하신 술과 함께 맛있는 복어요리를 먹으며 근황을 나누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