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의해서 남주자!/중원대 본초학

중원대학교 본초학 15강 후기(11.06.08)

by 김길우(혁) 2020. 6. 8.

제인병원 병원장 김길우, 의국 장수희(02, 3408~2132)

김길우 페이스북 http://www.facebook.com/profile.php?id=100002131907

------------------------------------------------------------------------------------

'백강잠'을 보니 누에눈썹을 가진 양귀비가 생각납니다. 중국 당나라 현종의 사랑을 홀로 받을 만큼 절세미인이였던 양귀비의 등장으로 궁궐의 미녀 3000명과 첩첩궁궐의 화려함이 무색해졌다지요. 나랏일을 뒤로하던 현종은 결국 안녹산의 반역으로 양귀비를 잃고 말았죠. 양귀비의 아름다움을 누에눈썹으로 표현할 만큼 누에의 꿈틀거리는 자태가 아름다운지 기회가 되면 자세히 관찰해봐야 겠네요.   


이번 주에 익힌 본초들은 본초가 아닌 특이한 한약재들이였지요? 해구신, 자하거, 오공, 백강잠, 전갈, 구인에 대하여 배워보았습니다.

먼저, 물개의 음경인 해구신은 올눌제라고도 합니다. 성질이 몹시 열하며 맛이 짜고 독이 없다. 오로 칠상, 신기가 쇠약한 것, 음위증, 기운이 없고 얼굴이 거멓게 되며 정액이 찬 것[面黑精冷], 남자의 신기가 약하고 정액이 적은 것[腎精衰損], 성생활을 지나치게 한 탓으로 신로(腎勞)가 되어 여위고 상한 것, 가위눌린 것, 여우한테 홀린 것, 꿈에 헛것과 방사하는 것, 중악(中惡), 사기(邪氣)를 치료하며 양기(陽氣)를 돕고 허리와 무릎을 덥힌다. 술에 하룻동안 담가 두었다가 약한 불에 고소한 냄새가 나게 구워서 잘게 썬 다음 따로 가루내어 씁니다.

자하거는 아이태(産後胞衣)를 말하는데 기혈이 부족하여 몹시 여윈 것[羸瘦]과 허로손상과 얼굴에 기미가 돋고 피부가 시꺼멓게 되는 것, 뱃속의 여러 가지 병으로 점차 여위는 것을 치료한다[본초]. 태아가 이 속에서 엄마의 영양분을 먹으면서 10달을 지냈다고 생각하니 신비스럽네요. 


오공이라 불리는 지네는 성질이 따뜻하고, 맛이 매우며, 독이 있다. 귀주, 고독, 사매(邪魅)와 뱀독을 치료하고 헛것을 없애며 삼시충(三蟲)을 죽이고 온학과 명치 아래와 배에 뭉친 징벽을 낫게 하고, 유산시키며 궂은 피[惡血]를 나가게 한다. 지네의 다리는 15쌍으로 총 30개인데 보기와는 다르네요. 지네으 수명은 5년이라고 합니다. 

¢
백강잠은 누에인데 성질이 평(平)하고 맛이 짜면서 매우며 독이 없다(독이 약간 있다고도 한다). 어린이의 경간을 치료하고 삼시충을 죽이며 주근깨와 여러 가지 헌데의 흠집과 모든 풍병, 피부가 가렵고 마비된 것을 낫게 하며 부인이 붕루로 아래로 피를 쏟는 것을 멎게 한다. 뽕잎을 먹고 사는 누에는 평생 좋은 것만 먹고 사네요.^^

전갈은 성질이 평(平)하고 맛이 달면서[甘] 맵고[辛] 독이 있다. 여러 가지 풍증과 중풍으로 입과 눈이 삐뚤어진 것, 팔다리를 쓰지 못하는 것, 말을 잘하지 못하는 것, 손발이 오그라드는 것, 어린이의 경풍을 치료한다.

¢구인은 지렁이이며 성질이 차고[] 맛이 짜며 독이 없다(독이 약간 있다고도 한다). 사기와 고독을 치료하고 삼시충을 없애며 회충을 죽인다.

채집시간 같았습니다. ^^

이번 시험 결과를 보면, 김우일, 김지은, 방아름, 이비나 학생이 공동 1등을 했군요. 수고했습니다. 열심히 하는 모습 참 보기 좋습니다. 아쉽게도 이번에는 만점자가 없네요. 이빛나 학생은 좀더 성실한 모습 보여줬으면 좋겠습니다. 화이팅입니다~^^ 나머지 학생들도 끝까지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제인한방병원 병원장 김길우, 의국 장수희 (☎ 02, 3408-213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