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해서 남주자!/니들이 한의학을 알어?
김길우 페이스북 http://www.facebook.com/profile.php?id=100002131907
------------------------------------------------------------------------------------
주 제 : 상견질환 10가지 제2강
일 시 : 2011.08.16(화) 18:30
장 소 : 제인한방병원 3층 <의국실>
------------------------------------------------------------------------------------
비뇨생식기계 질환
1. 약침 치료 기본혈
1) 습성경락의 본혈
-회음, 장강, 유정희
2) 인체 후면에서 활용할 수 있는 혈
-팔료, 대장수, 신수, 지실 등.
3)기타
-방광점, 부수혈 등.
비뇨생식기계 약침의 기본 경락 중 유정희혈
비뇨생식기계 약침의 기본 경락 중 팔료혈
2. 실제적 질환의 약침치료
*전립선 질환 및 융폐
기본 치료혈을 바탕으로 활용한다. 전립선, 요실금을 불문하고 비뇨기과 질환의 치료에 있어서는 회음, 장강, 유정희, 팔료, 부수 등의 혈을 기본으로 하여 치료하면 된다. 약침을 활용하면서 습성경락에 뜸을 뜨는 것도 유효하다. 가장 중요한 것은 경락을 정확하게 찾아내는 것, 적절한 약침의 종류를 선택하는 것이다.
*야간빈뇨
앞서 이야기한 습성경락을 위주로 치료하면 되고, 수면과 관련된 경우에는 수면의 각성기 숙면기 리듬의 이상이 있는 것일 수 있으므로, 습성경락에 약침을 쓰면서 여기에 화성경락에 뜸뜨는 것을 병행하면 좋다.
* 부인과 및 산과 질환
불임, 자궁근종, 하혈, 순산, 임신중독, 아침통 등 다양한 경우에 활용할 수 있다. 치료혈은 습성경락을 기본으로 활용한다. 신수, 지실, 방광, 곡골, 외음, 장강, 유정희 등의 경락을 활용할 수 있다. 약침 경락에 뜸을 뜨는 것도 유효하다. 한 예로, 임신 중의 입덧이 심한 경우에는 화성경락, 욱중, 신장, 중부, 극천하, 유중하, 간점 등을 활용할 수 있다. 불감증은 때로는 불임의 원인이 되기도 하는데 약침으로는 회음, 장강, 유정희, 팔료를 활용한다. 특히 팔료를 중심으로 활용한다. 약침의 선택은 태음인, 뚱뚱한 사람, 양수 너무 많은 사람은 기체를 활용하고, 마른 사람은 윤제를 활용한다.
3. 처방활용
*요실금 및 융폐
기(氣)의 최종 산물이 물이기 때문에 ‘기(氣)가 잘 가지 않으면 물이 나오지 않는다’는 것을 기본으로 생각해야 한다. 기본적인 처방은 보중익기탕, 팔정산 등이다. 환자의 상태를 파악하여 처방을 활용함에 있어서 본방을 선택하는 일과 가감을 선택하는 일을 별개로 두고 하여야 하며, 항상 군신좌사를 고려해야 한다. 가감 응용할 수 있는 본초로는 택란, 흑축, 해금사, 저령, 복령, 택사, 차전자 등이 있다.
*임신중 입덧, 태동, 태루 등의 처방
황금, 백출은 임신의 요약으로, 임신중의 처방은 안태음, 안태복출산을 기본 한다. 여기에 두충, 속단, 아교주 등의 본초를 가감 응용하는 것이 좋다.
강의록 정리:제인한방병원 의국(02,3408-213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