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의해서 남주자!/상한론-최준배 선생

최준배 선생의 상한론 강좌, 2주차 2-2(09.12.15.)

by 김길우(혁) 2020. 12. 15.

제인병원 병원장 김길우, 의국 장수희(02, 3408~2132)

김길우 페이스북 http://www.facebook.com/profile.php?id=100002131907

------------------------------------------------------------------------------------

최준배 한의사의 상한론 강좌 2-2

장부의 속성을 알려면, 삼음삼양을 알아야 한다.
눈에 보이는 증상만을 아는 것보다 그 원인을 파악하라.

상한론의 요약:

태양

양명

소양

태음

소음

궐음

중기

소음

태음

궐음

양명

태양

소양

육기

한수

조금

상화

군화

종기

종표종본

종중

종본

종본

종표종본

종중

한수

양(화)

개합추

장부

방광/소장

대장/위

담/삼초

비/폐

신/심

간/심포

상한론은 질병의 변화의 음양을 알아보는 것이다.

상한론의 음과 양:

예컨대, 독감은 이전에도 있었지만, 개개인의 기와 진액의 차, 음양에 따라 독감에 걸리기도 하고 안걸리기도 한다. 즉, 개개인의 편차를 알아야 한다. 100명을 비오는 날 상체 벗기고 밖에 20kg 뛰고 찬물에 목욕을 시켰다고 하여도 100명 모두 상한병에 걸리지 않는다. 안 걸린 사람은 한기에 버틸 수 있는 사람이다. 그러나 이와는 다르게, 따뜻한 여름날 소나기를 맞은 후 옷이 젖은 상태에서 에어콘바람에 말렸다면 이는 양기에 의해 벌려진 모공사이로 한기가 들어와서 몸안에 사기가 울체될 것이다. 겨울의 한기(표가 밀폐된 상태)와 여름의 한기는 다르다.

여름에 비에 젖어 요래 있어도 쬬아~

질병의 구체적인 모델을 3음3양에서 파악하려면, 5가지를 알아야 한다. 이는 기후의 음양, 병적의 음양, 몸의 음양, 음식의 음양, 정서의 음양이다. 상한론의 약은 약을 5일 이상 쓰지 않는다. 마황탕도 5일 내로 끝낸다. 계지탕 역시 5일 이상 쓰기도 하나 오래 사용하지 않는다. 이유는 질병의 음양은 계속 전변되기 때문이다.

생리적 변화:

음양, 천지, 수화는 소음과 궐음이 구축(충분한 혈을 의미하고, 1양의 발휘가 활발하며, 심신이 정상적인 회전을 하는 것)이 되고, 호흡을 통한 기와 음식을 통한 미가 비와 폐에 의해 영양공급을 받고 소양의 양화적인 발휘작용에 의하여 선천의 소음궐음에 의한 몸에 구조에서 후천지기가 순조롭게 들어와서 양명의 진액과 다기다혈한 기에 의하여 상승이 태양의 피표에서 잘 발휘된다면, 즉, 몸의 진액과 양기가 충분한 상태에서는 외부의 어떤 기후변화, 외부의 사기를 이겨내고 남은 에너지는 다시 선천의 궐음으로 회전을 하게 된다. (회전: 궐음→ 소음→ 태음→ 소양→ 양명→ 태양→ 궐음)

병리변화:

건강은 타고 나야 하나...ㅠ

병리변화는 정상적인 전변순서와 정반대로 간다. 한적인 변화나 양적인 변화로 정상의 체계가 점점 무너지는 현상이 상한병이다. 태양 소양 양명 순서로 무너지는데 품기와 품진액에 따라서 진행이 약간 달라진다. 어떤이는 표의 양적인 면으로 병이 발병되고, 또 다른이는 본의 한수적인 면으로 병이 변화되고 어떤이는 다르게 병이 변화된다. 태양 전변은 3가지로 전변된다. 상한(太陽病 或已發熱 或未發熱 必惡寒 體痛 嘔逆 脈陰陽俱緊者 名曰傷寒.)으로 갈지 중풍(太陽中風 脈浮緊 發熱 惡寒 身疼痛 不汗出而煩燥者 大靑龍湯主之 若脈微弱 汗出惡風者 不可服 服之則厥逆 筋惕肉瞤 此爲逆也.)으로 갈지는 갖고 있는 기와 진액의 음과 양에 의하여 결정이 된다.

제인한방병원 의국, 장수희 (☎ 02,3408-213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