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약재모아 남주자!/밥상에서 만난 약재

우리 강역에서 자생한 콩!(12.02.02 방송분)

by 김길우(혁) 2021. 2. 2.

제인병원 병원장 김길우(02, 3408~2132)

김길우 페이스북 http://www.facebook.com/profile.php?id=100002131907

------------------------------------------------------------------------------------------------------------------------------

 

 

(12.02.02 라디오 동의보감 방송분)

 

건강하십니까? 중원대학교 한방산업학부 교수 김길우입니다.

비록 삶은 콩이라고 해도... 다 먹어야쥐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에 의하면 대개 어떤 식물의 야생종·중간종·재배종이 가장 많은 곳을 그 식물의 발상지로 삼는데, 이 조건에 맞는 콩의 원산지는 만주라고 보는 것이 통설입니다. 또 함경북도 회령군 오동의 청동기시대유적에서 콩이 출토된 점 등으로 미루어 보아 콩의 원산지는 확실히 옛 고구려 땅인 만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콩은 시경(詩經)에 숙(菽)이라는 이름으로 처음 등장하는데 숙의 꼬투리가 나무로 만든 제기인 두(豆)와 비슷하여 숙은 두가 되어버렸다고 합니다. 그러다가 서기 전후에 팥처럼 알맹이가 작은 콩무리가 들어오게 되어 이것은 소두(小豆), 원래의 콩은 대두라 구분하여 부르게 되었습니다. 일본에는 우리나라를 거쳐 전파되었다고 하는데, 일본에서의 재배역사는 약 2,000년이 되는 것으로 추정되고, 유럽에는 1690년경에 독일에 처음으로 전파되었고, 미국에는 1804년경에 처음으로 알려져 1900년경부터 널리 재배되었으며, 현재는 세계 총생산량 중 약 70%를 차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우리민족의 강역이 원산지인 콩에 관한 이야기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쥐눈이콩을 여두라고 해요~

동의보감에서는,‘ 쥐눈이콩을 여두(穭豆)라고 하는데, 성질이 따뜻하고 맛은 달며 독이 없다. 소화기를 고르게 하고 기를 내려주며, 관맥(關脈)을 잘 통(通)하게 하고, 중금속이 함유된 금석약(金石藥)의 독(毒)을 푼다. 밭과 들에서 나는데 작고 검으며, 색이 검고 단단하며 작은 것은 숫콩인데, 이 숫콩을 약에 넣으면 더욱 좋다. 원래 콩의 성질은 치우치지 않고 평(平)하지만, 수치하면 여러 가지 효과가 나타나는데, 삶아 고운 물은 더욱 서늘하게 되어서 사람을 안절부절하게 만드는 번열(煩熱)을 없애주고, 모든 약의 독을 풀어준다. 두부로 만들면 차갑게 되서 기(氣)를 움직이게 하고, 볶아먹으면 약기운이 뜨거워지며, 술에 넣어 먹으면 풍(風)을 주로 치료한다. 발효시켜 두시(豆豉)를 만들면 약의 성질이 아주 차갑게 되고, 콩을 싹틔운 대두황권(大豆黃卷)과 콩으로 만든 간장은 모두 성질이 평하다. 그러므로 콩은 알맞게 약을 만들어 써야한다. 여두라는 것이 바로 검정숫콩인데 신장(腎臟)에 해당하는 곡식이니 신장병(腎臟病)에 마땅히 먹어야 한다‘라고, 쥐눈이콩의 효능과 수치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주렁주렁... 깐 콩깍지? 안 깐 콩까지?
 

특히 동의보감 부종병 단방약 부분에는,‘검은콩은 부종을 치료하는데 검은콩 1되에 물 5되를 넣고 3되가 될 때까지 달인 뒤 찌꺼기는 걸러내고, 여기에 다시 술 5되를 넣고 3되가 될 때까지 달인 뒤 찌꺼기는 걸러버린 후 3번에 나누어 먹는데, 낫지 않으면 다시 만들어 먹는다’라고, 부종에 검은 콩이 효과가 있음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콩이나 팥을 먹는 것이나 콩팥을 먹는 것이나...

우리나라는 세계적인 콩 원산지 중 한 곳이고, 인류 역사상 가장 먼저 콩을 심고 먹기 시작했다는 사실은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에 걸맞게 다른 어떤 나라보다 다양하고 특색 있는 재래종 콩 종자를 보유하고 있는데, 농업진흥청 농업유전자원센터가 보관하고 있는 고유 재래종 콩만 해도 8100여 종에 이른다고 합니다. 그러나 국산 콩은 재배환경, 수확량 등에서 수입 콩에 비해 크게 밀리고, 현재 국내 콩 시장의 주인공은 수입 콩들입니다. 이제 콩의 종자뿐만 아니라 다른 종자들도 외국에 라이센스를 내야하는 지경에 이르렀지만, 국내 곡물종자산업 자체가 제대로 형성되지도 못했고, 그나마 있던 종자 기업들마저도 IMF 외환위기 당시 다국적 기업들에 인수돼 종자산업이 뿌리째 흔들린다고 합니다. 당장 팔 수 있다고 팔아버린 우리의 씨앗... 걱정입니다. 다음시간에도 부종에 좋은 동아에 관한 이야기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제인한방병원 병원장 김길우 (☎02,3408-213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