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의해서 남주자!/바로 써먹는 약침강의

12년 약침 강의 시작; 병원장특강 58(12.05.01).

by 김길우(혁) 2020. 5. 1.
2012 약침 강의 시작 -병원장 특강58
 

제인병원 병원장 김길우, 의국(02, 3408~2132)

김길우 페이스북 http://www.facebook.com/profile.php?id=100002131907

-----------------------------------------------------------

 -<강의공지>-

주 제 : 경락약침의 실제적용
일 시 : 2012.05.01.(화) 19:00
장 소 : 제인한방병원 3층 <의국실>

-----------------------------------------------------------------

               

* 약이 작용하는 기전을 생각해보자.

- 약에는 氣와 味가 있다. 약이 몸에 흡수되면 장부에 전달되게 된다. 우리 몸의 입에서부터 항문까지는 三焦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 삼초는 上焦는 如霧, 中焦는 如漚, 下焦는 如瀆하다.

소화기관의 해부


- 氣는 빠르게 흡수되어 上焦부터 스미면서 내려가게 된다. 氣가 쓰이기 시작하면서 氣가 빠져나간 습기가 물이 되어 如瀆한 하초까지 내려가 외부로 나가게 된다. 이 때 소장을 지나면서 淸濁이 가려지게 된다. 이것이 한 번 더 돌아 水의 본장인 少陰에 藏精을 하고, 나머지 찌꺼기 부분은 방광에서 水道를 타고 밖으로 배출되게 된다.

- 味는 胃에서 죽처럼 변하면서 黃色이 되는데, 脾主昇 胃主降 하므로 이를 통해 맑은 것은 脾臟에서 기운을 타고 올라가 肺로 이동하여 白色이 되고, 그것이 心으로 들어가 열을 받아 붉게 변하여 脈道를 타고 흐르게 된다.

그 다음 단계에서는 소장으로 들어가 淸한 것은 위로 올라가 소모되는데, 그것이 營氣와 衛氣로 나뉘어 가게 된다. 그래서 滑한 衛氣는 皮毛를 자양하고, 營氣는 맥도를 타고 다니면서 장부를 자양하게 된다.

 

기제 주사기

윤제 주사기


- 약침은 위와 같이 약이 흡수되는 과정을 보다 간결하게 제형 변화를 꾀한 것으로 더 효과적으로 목표 부위에 도달하도록 연구한 것이다.

 

* 경락 찾기

- 경락은 촉진시에 특유한 압통을 발생시키는 조직이다.

- 약침의 치료효과를 위해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경락을 잘 찾는 것이다. 이것이 효과에 있어 70%이상의 차이를 좌우하게 된다.

- 경락은 많이 사용되는 부위에 잘 생겨난다. 그러므로 근육의 기시부나 종지부에 많다.

 

* 부위별 길잡이 

- 화성경락은 흉골 위에 위치하고, 그 옆의 늑골 사이의 근육이 붙는 부위에도 경락이 생기게 된다.

- 등 통증에서는 등 근육이 덩어리져서 경락화되기 때문에 목표로 하는 근육을 따라 자침할 수도 있다.

 

- 무릎에서는 委中 부위에서 앞쪽으로 놓는다. 앞쪽에서 놓을 때는 슬개골 위 아래 부위에 놓는데, 兩膝眼 부위에는 잘 놓지 않는다. 관절강 주위에 놓으면 통증이 심한 편이다.

 

- 비복근 안쪽 부위도 경락이 많이 발생되는 부위로, 특히 걷거나 서서 일하는 사람에게 많다.



제인한방병원 병원장 김길우(02, 3408~2132)


댓글